쿠키 없는 세상, 온라인 마케팅 생존 전략!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쿠키' 입니다!
어제 밤, 인터넷 쇼핑몰에서 보았던 상품이
오늘 아침, 다른 뉴스 기사를 보는데 배너 광고로 노출이 되는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또는, 내가 클릭을 했거나 장바구니에 담아 놓은 상품이
다른 플랫폼에서 광고로 노출이 되어 누가 내 핸드폰을 해킹 한 것은 아닌가? 라고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처럼 소비자의 웹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정 상품이 계속 따라다니는 광고가 바로
리타겟팅을 통한 개인화된 디지털 광고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인터넷 활동을 추적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이 기술을 우리는 '쿠키'라고 부릅니다.
특히 웹사이트를 넘나들며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는 기술은 서드파티 쿠키라고 하는데요,
리타겟팅, 개인화 광고, 그리고 광고 성과 측정의 근간을 이룬 기술입니다.
하지만, 이제 서드파티 쿠키의 시대가 끝나가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드파티 쿠키 소멸 이유*
1. 소비자 프라이버시 의식 강화
웹사이트에 접속을 할 때, ‘쿠키를 허용하시겠습니까?’
이런 문구 보신적 있으실 텐데요,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면서,
기업들의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방식에 대한 투명성과 통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쿠키를 허용하지 않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2. 주요 웹 브라우저 정책 변화
전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1위인 구글 ‘크롬’이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을 선언했는데요,
따라서 사용자 데이터 수집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터에게 미치는 영향*
그럼 이 서드파티 쿠키의 소멸이 마케터들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1. 리타겟팅 및 개인화 타겟팅 한계
웹에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과거처럼 세분화된 잠재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것 또한 어려워질 것입니다.
2. 광고 최적화 알고리즘 효율 저하
충분한 소비자 데이터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광고 플랫폼 내에 머신러닝 기반 자동 최적화 기능의 효율성이 저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비 방안*
그렇다면, 이 상황을 어떻게 대비하고 적응해야 할까요?
1. 퍼스트파티 쿠키
바로 퍼스트파티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퍼스트파티 쿠키란,
자사 웹사이트 방문 기록, 회원 정보, 구매 이력, CRM 데이터 등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한 데이터들을 말하는데요,
회원가입 유도, 자사 앱 활성화, 설문조사 진행 등을 통해 고객 데이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고객 DB리스트 확보)
2. 컨텍스트 광고 활용
사용자 추적 대신, 광고가 노출되는 웹페이지나 콘텐츠의 맥락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자사 브랜드와 관련성 높은 사이트나 지면에 광고를 집행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쿠키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쿠키 없는 세상에서 어떻게 광고를 진행해야 할지 막막하시다면, 박가진AE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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