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데이터 분석, GA4로 끝낼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GA4'입니다!
GA4가 광고 데이터 분석에 있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GA4란 무엇일까요?*
GA4는 구글이 제공하는 차세대 웹 및 앱 분석 도구입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했으며, 어떻게 움직이는지 하나의 시점에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여정 전체를 깊이 이해하기 수월한 도구입니다!
*GA4가 왜 필요한가요?*
한 마디로 정리해보면,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파악하기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점에서 좋은지, 샅샅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웹/앱 통합 분석
소비자는 모바일과 PC를 넘나들며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특정 기기만에서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기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GA4는 이 모든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여 단일 시점에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전체적인 행동 패턴과 여정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2. 이벤트 기반 데이터 모델
기존 분석 도구의 고객 데이터 측정 기준이 ‘페이지 조회수’나 ‘세션’ 중심이었다면,
GA4는 고객의 모든 상호작용을 ‘이벤트’로 측정합니다.
즉, 클릭, 스크롤, 구매, 앱 설치 등 사용자의 모든 행동을 이벤트로 파악하며,
보다 유연하고 상세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3. 개인 정보 보호 강화 대비
갈수록 강화되는 개인 정보 보호 규제 때문에 쿠키 없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데요,
(박가진AE ‘쿠키 인사이트’를 보고 오시면 좋습니다!)
소비자들이 웹/앱 브라우저에 쿠키 설정을 거부하였다면,
고객 여정을 파악하기 어려워,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GA4를 활용한다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면서도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에
GA4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게 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GA4 실전 적용*
1. 고객 여정 파악 및 개선
예를 들어, GA4를 활용하여 파악한 전체적인 고객 여정 분석을 통해,
고객 이탈률이 높게 발생하는 특정 단계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단계에서의 UI 개선하거나,
광고 소재 및 메시지를 최적화하는 등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여
이탈률을 효과적으로 줄이고 광고 운영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2. 캠페인 및 광고 효율 최적화
앞서 말씀드렸던 내용처럼, GA4는 모든 상호작용이 이벤트로 측정되기 때문에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세밀하게 추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광고 소재가 어떤 이벤트를 더 많이 유발하는지,
어떤 타겟 그룹이 전환에 도달할 확률이 높은지 분석하여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습니다.
GA4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 성과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를 적극 활용하여,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어떨까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박가진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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