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오늘 다뤄볼 주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광고 소재 제작에 최근 생성형 AI가 도구로 등장하였는데요,
AI는 이미지 제작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지만,
동시에 브랜드가 추구해야 할 진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깊은 고민을 요구합니다.
* 생성형 AI *
생성형 AI는 텍스트 입력(프롬프트)만으로 몇 초 만에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소재 제작에 장점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됩니다.
1. 제작 효율성 극대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며 무한에 가까운
이미지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수십, 수백 가지의 배경, 스타일 등을 즉시 생성하여 A/B 테스트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맞춤형 마케팅
프롬프트만 잘 입력한다면, 단기간에
특정 성별, 연령대, 스타일 등 세분화된 타겟 고객의 특징에 맞는 이미지를
빠르게 제작하여 고객별로 개인화된 광고 소재를 대규모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AI 활용 이미지 - 사례 *
최근 AI를 활용한 이미지 제작 시 투명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브랜드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는 위험이 명확하게 드러났습니다.
최근 화장품 브랜드 I사의 아이섀도우 발생 광고 논란이 대표적인 예시인데요,
I사는 일부 아이섀도우 제품의 발색 광고에서 AI 이미지를 활용했지만,
이를 소비자에게 별도로 고지하지 않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AI로 제작된 이미지로는 화장품의 색감과 제형을 제대로 알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AI로 사용 여부를 왜 고지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제품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부정적인 반응도 존재했습니다.
이처럼, 특히 화장품과 같이 실제적인 제품의 구현이 중요한 업종에서는
AI 이미지 사용 시 해당 사실을 명확히 알리고,
실제 제품과 괴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을 시사하는 사례입니다.
* AI 광고 제작 유의점 *
1. 투명성
AI 이미지 사용 시 명확한 고지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특히 제품의 실제 사용 경험이나 특성 전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라면 더욱 중요합니다!
2. 보조 도구의 역할
AI를 주연으로 내세우기보다,
디자이너나 마케터의 창의성을 보조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는 도구로 활용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시안 제작과 같이 아이디어를 참고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업종 고려
뷰티, 패션, 식품 등 감성, 공감, 그리고 실제적인 소비자의 경험이 중요한 제품/서비스의 경우,
AI 모델이나 AI 생성 이미지가 인간 모델이나
실제 사용 경험을 대체할 수 없음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I는 광고 이미지 제작에 높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투명성이라는 대전제 없이는 오히려 브랜드 신뢰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AI 시대에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 맞춤 컨설팅과 광고 퍼포먼스 개선이 필요하시다면, 박가진AE에게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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