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필수! 'NT 파라미터' 설정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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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가진 마케터
2025-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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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박가진 AE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어디서 고객이 유입되는지 인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마케팅 활동을 하지만,

정작 어떤 광고, 어떤 콘텐츠가 실제 유입으로 이어지는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효율적인 예산 집행이 어렵습니다.


오늘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인 NT 파라미터에 대해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NT 파라미터란? *

NT 파라미터는 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유입 분석을 위한 추적 코드입니다.

고객이 우리 스마트스토어 URL을 통해 어디서 유입되었는지,

마치 꼬리표처럼 기록하여 정확한 유입 경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 NT 파라미터 – 주요 특징 *

- URL 코드

웹사이트 주소 뒤에 물음표와 함께 특정 규칙에 따라 추가됩니다.

예) https://smartstore.naver.com/스토어명/products/상품번호?nt_source=blog&nt_medium=community

- 사용자 정의 가능

캠페인명, 채널명 등 원하는 정보를 직접 설정하여 URL에 삽입할 수 있어,

세분화된 유입 경로 기록이 가능합니다.

- 4가지 핵심 코드

image.png

nt_source: 유입 마케팅 채널의 명칭 (예: 인스타그램)

nt_medium: 채널의 종류나 카테고리 (예: social)

nt_detail: 채널의 하위 내용 (예: 소재명)

nt_keyword: 유입 시 지면의 키워드 (예: 상품명)


* NT 파라미터 – 중요성 *

1. 정확한 유입 경로 분석

어떤 블로그 글, SNS 게시물, 외부 광고, 혹은 제휴 채널을 통해

고객이 유입되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마케팅 효율 최적화

성과가 좋은 유입 채널(트래픽, 전환율 높은 채널)에는 예산을 집중하고,

비효율적인 채널은 과감히 개선하거나 중단함으로써 마케팅 예산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성과 측정

진행한 광고 캠페인이 실제 스마트스토어 유입과 구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특정하여,

캠페인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4. 고객 행동 분석 기반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스마트스토어 내에서 어떤 행동을 보였는지

(상품 조회, 장바구니 담기 등) 파악하여, 상품 배치, 프로모션 전략 수립 등에 활용 가능합니다.


* NT 파라미터 – 활용방법 *

- 파라미터 추가

광고하거나 공유할 스마트스토어 상품 URL 뒤에

‘?nt_source=소스명&nt_medium=매체명’과 같은 형식으로 파라미터를 붙여 사용합니다.

- 각 채널/캠페인별 고유 설정

각 마케팅 활동마다 다른 파라미터 값을 부여하여,

나중에 데이터를 보고 어떤 활동이 어떤 성과를 냈는지 명확히 구분할 수 있도록 세팅합니다!

- 스마트스토어 통계 확인

집계된 데이터들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의 ‘통계’ 메뉴에서

‘사용자 정의 유입 분석’ 리포트를 통해

NT 파라미터별 유입 데이터와 전환 성과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분석이 가능합니다.


NT 파라미터는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에게 고객 유입에 대한 블랙박스를 열어주는 핵심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감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을 줄일 수 있고 성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NT 파라미터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 명함으로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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