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원 광고 아직도 검색 광고만 돌리세요?
혹은 마케팅을 계속하고 있는데 유입은 줄고 있으세요?
그렇다면 주목하세요!!
1. 병원 마케팅, 유입이 줄고 있는 이유
우리는 병원을 검색할 때, 네이버나 구글에 '허리디스크 병원 추천' 등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타깃들은 어떨까요?
챗GPT나 구글 gemini를 켜고 묻습니다.
'허리디스크 통증 원인, 혹은 허리디스크인데 어딜 가야 할까?'
그리고 그에 대한 답은 광고가 아닌 AI가 먼저 요약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바로 아래 이미지처럼요.
그렇다면 왜 GEO 광고가 중요할까요? 특히, 병원 마케팅에서 중요할까요?
2. GEO란?
GEO는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SEO가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검색 최적화였다면 GEO는 AI에게 읽히기 위한 구조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구글과 네이버는 AI 개요와 AI brief를 활성한다고 각각 발표했는데요, 실제로 위 이미지처럼 구글은 AI 개요를 제일 먼저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병원의 경우 타깃에게 신뢰도가 높아야 하는 업종으로 AI에 노출되게 되면 신뢰도가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병원 마케팅에 GEO 적용하는 방법
(1) 질문형 콘텐츠를 만든다
“허리디스크일 땐 어떤 병원 가야 하나요?”
“비보험 도수치료 가능한 병원은?”
“정형외과 vs 신경외과, 어디로 가야 해요?”
환자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질문에 직접 답하는 콘텐츠를 자사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구성하세요.
(2)AI가 읽을 수 있는 구조로 정리한다
- 진료 항목, 가격, 위치 → 표나 리스트 형태
- 후기는 단락별 요점 정리
- 이미지, 영상, 짧은 문단 등 요약 가능한 형식으로 작성
(3)외부 신뢰 채널에서도 병원이 언급되도록 한다
- AI는 외부 신뢰도도 판단, 위키피디아 / 나무위키 등 정보성 플랫폼에 노출 시도
- 블로그 리뷰, 커뮤니티 글, 유튜브 후기
이런 채널에 병원 정보가 자주, 자연스럽게 언급되면 AI가 신뢰도 높은 브랜드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질문형 콘텐츠, AI 친화적 구조, 외부 신뢰 채널 노출을 통해 GEO로 전환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AI가 먼저 보여주는 시대에는 GEO를 선점하는 브랜드가 ‘신뢰받는 브랜드’로 먼저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병원마케팅의 GEO 전략, 지금이 블루오션입니다.
바로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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