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매력’을 찾아야 광고가 가능합니다!

작성자 윤지원
작성일 2025.05.16
조회수 43

안녕하세요 : )

AMPM글로벌 광고 컨설팅 5팀 윤지원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제가 마케팅 실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의 매력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왜 브랜드의 매력을 찾아야 할까요?

그 이유는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저는 그 브랜드만의 매력을 찾아야 남들과 다른 광고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매력적이라는 말을 들을 때 우리는 단순히 외모만을 떠올리진 않습니다.

그 사람의 말투, 태도, 가치관, 분위기까지 모두를 포함해매력이라 말합니다.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능이 아무리 뛰어나도, 매력이 없으면 소비자는 다시 찾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들을 진정한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조건 그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찾아야 하며, 그 매력을 중심으로 광고를 기획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현직 마케터인 저는 어떻게 브랜드의 매력과 방향을 찾을까요?

 





1. 브랜드를 만든 대표의 생각에서 출발하기

브랜드를 만들게 된 이유, 그 처음의 진심.

바로 대표(창립자)의 생각 속에서 브랜드의 방향성과 매력이 담겨져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는 피부가 고민이 있는 사람들에게 순한 성분으로 만든, 우리 브랜드 화장품 하나로도 피부가 좋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싶었어요.”

라고 말한다면 그 안에는 이미 브랜드의 방향성과 매력이 담겨 있습니다.

-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

- 순한 성분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되살리는 브랜드

이처럼 대표(창립자)의 생각은 단순한 시작이 아니라, 브랜드가 앞으로 어떤 언어로 말하고 어떤 고객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를 결정짓는 핵심입니다.

 





2. 고객의 리뷰와 반응 속 대표 매력 키워드찾기

리뷰, 후기, 커뮤니티, SNS 등 우리의 브랜드를 경험하며 자발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유심히 살펴보세요. 그 안에는 브랜드를 나타내는 중요한 매력 키워드들이 숨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이 브랜드는 너무 순해서 좋아요.”

제품도 순한데 포장도 자연 친화적이라 더 믿음이 가요.”

순한 성분 덕분에 피부가 눈에 띄게 좋아져요.”

라고 말한다면

- 순한 기능

- 자연 친화적 패키지

- 피부 개선 효과

이러한 키워드들이 브랜드를 대표하는 매력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말하는 언어를 귀 기울여 살펴보면 브랜드가 어떤 매력으로 사랑받고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경쟁사와 다르게 말할 수 있는 방식찾기

비슷한 제품과 시장 속에서 브랜드의 매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능적 차별화도 중요하지만, 정서적/문화적 차별화가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다른 브랜드들도 다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데, 어떻게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쟁사 브랜드: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화장품

우리 브랜드: “피부가 예민한 당신을 위한 순한 성분으로, 감정까지 위로하는 스킨케어 루틴

제품 기능은 유사하지만, 감정과 공감을 중심으로 매력을 재정의하였고, ‘피부만이 아니라 감정 까지 챙겨주는 브랜드라는 매력 포인트를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말을 하더라도 누구에게, 어떤 시선으로,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브랜드의 매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매력은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매력을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을 때, 광고는 효과적으로 설계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진짜 매력이 무엇인지, 이 글을 읽고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매력을 바탕으로 광고를 리빌딩해보는 시작점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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