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키워드 관리? 어렵지 않습니다! 현직 마케터가 알려주는 키워드 관리법

작성자 노규림
작성일 2025.07.07
조회수 44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마케터 노규림AE입니다



여러분은 보통 물건을 사야할때

혹은 어떤 물건이 좋을지 모르겠을 때

어디서 주로 찾으시나요?


가장먼저 떠오르는 사이트는

대한민국 국민사이트 네이버 아닌가요?


필요한 물건이 생겼을때

네이버 검색창에 필요한 물건의 키워드를 치면 

내가 찾고자 하는 많은 정보가 나오는것을

볼 수 있었을거에요


이처럼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대표 광고는

바로 키워드 검색광고입니다.


키워드 검색광고가 대표적인 광고인 만큼

마케터들은 검색하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끔

키워드를 계속 해서 관리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사이트 검색 광고는 키워드 검색 광고로

입찰가와 품질 지수를 통해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 만큼 

키워드와 입찰가를 신중하게 관리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며 


더 많은 고객에게 나의 상품을

많이 노출 시킬 수 있는 기회가 열리도록

신규 키워드를 계속해서 발굴하여

광고에 등록 해야하는 작업또한 필요로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를 이용한

키워드 관리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광고 사이트 홈에 들어가보면

메뉴에  광고관리 -> 광고 그룹 레이아웃에 들어가서

키워드 탭을 클릭합니다


이 키워드 탭안에서는

여러가지 키워드 관리 메뉴가 표시되어있고 

새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ON/OF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0/lecture/1461436?currentTab=curriculum


키워드를 선택 한 후에는 입찰가 변경을 통해

입찰가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고 

선택한 키워드 관리를 통해 여러 측면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새키워드 탭에서는 새키워드를 추가하여 연관검색어를 조회하고 

키워드별 검색 수 , 클릭수 , 클릭률등을 검토한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도그 메뉴에서도 새 키워드 추가가 가능하고

주요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를 조회 하고

연관 키워드의 검색수, 클릭수, 클릭률등을

고려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트에서 연관 키워드의 한달간 검색수,

클릭률, 경쟁 정도까지 모두 다 확인 가능 하기 때문에

광고 효율이 좋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추가 하면 됩니다.


여기서 키워드를 발굴할때는 

내가 선정한 키워드 하나를 검색해보면

하단에 쭉 나오는 연관키워드를 보고 

월평균 클릭수와 경쟁률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상세 페이지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나

구매 의도가 반영된 세부 키워드로 발굴합니다




사진출처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0/lecture/1461436?currentTab=curriculum


키워드를 선정 했으면

다음으로는 키워드 입찰가를 설정 해야 합니다

키워드 입찰가광고가 클릭될때마다 과금되는 비용입니다.


입찰가는

일괄로 변경하거나 개별로 변경이 가능하며

최소 70원에서 최대10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그룹을 등록할때

입력한 광고 그룹 입찰가가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지만

조금더 노출이 되었으면 하거나 개인적으로 더 밀고 싶은 키워드가 있을 경우에는

입찰가를 조정하면서 관리하면 됩니다


여기서 입찰가를 변경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괄로 변경하는 방법과 개별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입찰가를 일괄로 변경하는 방법

광고 그룹의 기본 입찰가로 바꿀 수 있고 

선택한 키워드에 입찰가를 특정 비율로

늘리거나 낮출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0/lecture/1461436?currentTab=curriculum



또한 모바일과 PC의 최소 노출 입찰가와

중간 노출 입찰가를 확인하여 입찰가를 조정하고


*최소노출입찰가=과거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 중에서 최하위에 노출되었던 광고의 입찰가중 가장 큰 값

*중간 입찰가= 과거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의 입찰가를 크기순으로 나열한 후 중간에 위치한 중앙 값  


최근 4주간 해당 순위에 노출된

평균 입찰가를 이용하여 입찰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입찰가를 개별적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중 하나로 

키워드 선택 후 입찰가 개별적으로 변경 하고

입찰가 유형 선택 후에 저장합니다




사진출처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0/lecture/1461436?currentTab=curriculum



입찰가는 최소 노출 입찰가와 중간 노출 입찰가

순위별, 평균입찰가 중 선택 할 수 있고 

만약 특정 키워드에 대해 명확한 입찰가를 설정하고 싶다면

키워드의 1일 평균 입찰가를 확인 한 후

원하는 입찰가로 수정하거나 

여러 키워드의 입찰가를 동일한 금액으로 일괄 수정 가능 합니다


광고는 노출이 너무 적으면

애초에 클릭 자체가 일어나지 않기떄문에

어느정도 노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노출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적게 나온다고 하면

먼저 나의 하루 예산이 부족해서

노출이 안된건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확인 후 문제가 없다면

입찰가를 조정해야하는데


PC와 모바일 입찰가 가중치를 조정하여

입찰가를 조정하거나

각각의 최소 노출 입찰가를 반영해서

적절한 입찰가를 찾아야 합니다.


최소 노출 입찰가는

과거 4주간 검색을 통해 노출된 광고 중

최하위에 노출된 광고 입찰가 중 가장 큰 값이기 때문에

최하위라고 해도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으로는

키워드 연결 URL설정입니다

키워드 탭에서 키워드 연결URL설정에 들어가면

키워드 별로 연결 URL을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PC와 모바일을 별도로 연결이 가능하고

특정 키워드에 따라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진출처 https://bizschool.naver.com/online/course/65040/lecture/1461436?currentTab=curriculum



예를들어 수박이라는 키워드는

스마트 스토어 홈으로 연결하더라도 

수박 여름방학 패키지라는 다른 개별의 키워드는

선물세트 상세 페이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추가적으로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을하여

주요 키워드를 한눈에 관리도 가능합니다

즐겨찾기는 최대 10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이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의 성과 분석과 관리 작업을

아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이트 검색광고 키워드 관리하는 가이드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사이트 검색광고는 키워드를 어떻게 누가 관리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효율이 극과극으로 달라집니다


따라서 광고를 관리하는 광고주와 마케터는 체계적으로 점검하며

효율을 계속해서 분석하며 개선해야합니다


더 세세하게 궁금하신 사항이나

문의사항 있으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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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규림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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