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이 먼저냐 브랜딩이 먼저냐!!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3.27
조회수 35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문제인

'전환과 브랜딩 중 무엇을 우선시 해야할까'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익숙하지만, 막상 설명하기는 어려운 '마케팅'과 '브랜딩'의 차이 - 플래텀



브랜딩을 먼저 해서 성공한 케이스는 명륜진사갈비와 풀리오, 젝시믹스가 있는데여 

명륜진사갈비는 월에 유튜브 광고비에만 1억을 썼다고 합니다. 

모든 기업들이 처음부터 광고비로 많이 쓸 순 없죠 


그래서 전환과 브랜딩은 자신의 업체와 상품에 따라서 해야 합니다.


1. 전환을 우선시 해야 할 경우


✅ 단기적인 매출이 필요한 경우 

- 신생 기업이나 현금 흐름이 부족한 상태라면,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즉각적인 매출이 더 중요해요


✅ 광고 ROI가 중요한 경우 

- 한정된 예산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클릭 후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핵심이에요! 


✅ 특정 캠페인이나 단기 이벤트를 운영하는 경우 

- 시즌별 할인 행사나 런칭 프로모션 같은 경우 전환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중요해요


1-1 .전환은 우선시 한 사례


전환을 우선시해서 브랜딩으로 이어진 기업으로 '맥도날드'가 있다고 생각해요

맥도날도의 창업 초창기를 담은 영화를 보면 맥도날도는 '스피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빠르게 많은 손님들에게 햄버거를 팔 수 있었는데 

그 이후 프랜차이즈화를 시킨 대표적인 사례라고 생각해요!!


2. 브랜딩을 우선해야 하는 경우


✅장기적인 성장과 충성 고객 확보가 중요한 경우

- 브랜드의 차별점을 확실하게 구축하고, 고객이 자연스럽게 제품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핵심이에요


✅ 시장 내 포지셔닝이 중요한 경우

- 프리미엄 제품이나 독창적인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가격 할인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우선이에요


✅ 신뢰가 중요한 산업군인 경우

- 건강, 금융, 교육 같은 산업에서는 단순한 전환보다는 브랜드 신뢰도를 먼저 구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2-1 . 브랜딩을 우선시 한 사례


브랜딩을 우선시 한 기업들은 앞서 언급했던 명륜진사갈비, 풀리오 외에 

우리가 아는 '애플' 또한 그 사례입니다.


애플은 단가 할인보다는 브랜드 가치와 경험을 강조하는 전략을 사용하여 

애플의 제품을 개봉하는 순간까지 '프리미엄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처럼 애플은 브랜딩을 우선시하여 전세계사람들에게 애플이라는 브랜드를 각인시켰습니다.


파일:Apple logo black.svg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실 둘 다 이루면 너무 좋죠 

하지만 당장 어느 곳에 비용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서 

막막하시다면 

언제나 저 조현영 마케터를 찾아주세요! 

세세한 분석 후에 딱 맞는 맞춤형 광고 운영 도와드리겠습니다


조현영 마케터에게 문의 남기기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aenna@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