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부터 계산법까지 이걸로 종결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4.07
조회수 150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용어과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CPC (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뜻: 광고 1번 클릭당 얼마가 드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계산법 : 총 광고비/총 클릭수


ex) 총 광고비 50,000원, 클릭 수 1,000번 = 50원


2.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뜻: 광고를 본 사람 중 몇 %가 클릭했는지 보여주는 지표


계산법 : (클릭수/노출 수) x 100 


ex) 노출 수 10,000 클릭 수 300 = 3%


3. CPM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뜻: 광고가 1,000번 노출되는 데 드는 비용


계산법 : (총광고비/노출수) x100 


ex) 광고비 100,000원, 노출 수 50,000 = 2,000원


4. CPA (Cost Per Action) / 전환당 비용

뜻: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어떤 '행동(구매, 회원가입 등)'을 했을 때 드는 비용


계산법 : 총 광고비 /전환수


ex) 광고비 200,000원, 전환 수 20 =10,000원


5. ROAS (Return On Ad Spend) / 광고 수익률

뜻: 광고에 쓴 비용 대비 얼마나 매출을 올렸는지를 나타냄


계산법 : (광고로 인한 매출/광고비)x100 


ex) 광고비 100,000원으로 500,000원 매출 = 500%


6. CPL (Cost Per Lead) / 리드당 비용

뜻: 잠재 고객(리드) 1명을 얻는 데 드는 비용


계산법 : 총 광고비/리드수


ex) 100,000원 광고비로 50명 이메일 수집 = 2,000원


7. Bounce Rate (이탈률)

뜻: 광고나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왔지만, 아무런 행동 없이 바로 나간 비율


계산법 : (한 페이지만보고 나간 방문자 수 / 총 방문자 수) x 100


8. Conversion Rate (전환율)

뜻: 방문자 중 실제로 전환(구매, 신청 등)을 한 사람의 비율


계산법 : (전환 수/방문자 수)x100


9. A/B테스트 

뜻: 두 가지 버전(A안, B안)을 실험해서 어떤 게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방식


ex) 두가지 소재를 두고 어떤 소재가 클릭률이 높은지 비교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aenna@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