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광고, 마케터 역량 확인하는 3가지 질문

작성자 양재현
작성일 2025.04.11
조회수 77

"광고비 대비 상담 문의는 만족하시나요?"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죠?

[법률, 프랜차이즈 창업, 교육, 대출 등에 종사하시는 분들]께 똑같은 질문을 합니다.


제가 오늘은 마케팅 전화가 왔을 때,

연락이 안 올 수 있는 'Tip'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만약 질문의 답변이 합리적이라면,

그 사람은 실력이 좋은 마케터이니 참고해주세요.



엄지 척 - 무료 제스처개 아이콘

<출처 : https://www.flaticon.com/kr/free-icon/thumb-up_2489187>



---


크게 3가지만 먼저 물어보세요.



1. (저희 업종에서) 광고할 때 어떤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시나요?


2. 경쟁사 분석은 어떻게 하셨나요?


3. 이 키워드를 왜 사용 or 확장하려고 하시나요?



---


1. 저희 업종에서 광고를 할 때 어떤게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시나요?

    의도 : 업종 이해 및 소비자 관점 피드백 능력 체크


마케터가 현업에서 진행하시는 전문가님들보다는 지식적으로 당연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1)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2) 시장에 대한 이해도,

3) 타겟하는 소비자 입장의 피드백을 계속 해줄 수 있는

소통 가능한 마케터인지를 확인하세요


Tip : 홈페이지 or 랜딩페이지에서 피드백 줄 부분이 합리적으로 말한다

    ㄴ 이는 설정된 KPI에 적합한 방문자에게 특정 액션(Call to Action)을 유도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ppss.kr/archives/169177>




2. 질문 : 경쟁사 분석은 어떻게 하셨나요?

  ㄴ 의도 : 데이터 해석을 통한 타겟 분석 능력 체크


마케터들이 분석을 잘해야하는 이유는 '클라이언트님의 마케팅 효율' 때문입니다


1) 업종의 타겟 소구점을 파악하고 '전환 키워드' 도출할 수 있는지,

2) 클라이언트의 '차별성'을 찾아줄 수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Tip : 특정 키워드(ex) 프랜차이즈 창업)를 제시하고, [전환 키워드와 간단한 카피라이팅을 요청]했을 때 후킹된다.

    ㄴ 경쟁사의 장점을 활용할 줄 알게 되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차별성이 생깁니다.



<출처 : https://www.lgcns.com/blog/cns-tech/ai-data/20594/>



3. 이 키워드를 왜 사용 or 확장하려고 하시나요?

  ㄴ 질문 :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


제안한 키워드에 대한 검증은 예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

무의미한 키워드 광고는 비효율적인 예산 활용으로 연결됩니다.


1) 진행했던 분들은 기존 광고비 운영이 가능한지 (절감 or 효율),

2) 새로 진행하는 분들은 합리적인 초기 예산을 제안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ip : 광고 흐름이 [클릭 > 정보 확인 > 상담 신청]으로 심플하게 넘어가는지 확인한다

    ㄴ 소비자 입장의 로드맵이 명확할수록 구조는 단순해고, 광고비는 최적화됩니다


<출처 : https://www.idj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24081>



---

오늘은 DB업종광고에서 마케터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질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DB업종에서 중요한 것은 전환이고, 전환까지의 흐름이

단순하고 명확하게 구조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객 친화적인 관점에서 구조를 설정할 수 있는 마케터와의 협업은

클라이언트님의 현업 집중도와 매출이 2-3배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고객 관점의 마케팅 구조를 설정하시고 싶으시다면,

사업가 마케터인 양재현 AE에 문의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aenna@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