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지원금, 우리 가게에 쓰게 하는 방법_당근광고(당근지역타겟팅, 지역광고)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7.28
조회수 3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최근 '민생지원금'이 풀리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정부 지원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원금을 우리 가게에서 쓰게 만드는 건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신 분들은 이 고민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매장 앞에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처'를 붙여도 사람들이 오지 않는다면,
내 가게 주변에 있는 사람들한테 우리 매장을 알리고 싶을 때 필요한 광고는 '지역 타겟 광고'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주목 받고 있는 당근광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당근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당근광고는 말 그대로 동네 단위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로
피드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러다 보니 단골 유치와 신규 고객이 필요한 오프라인 매장에는 당근 광고만큼 효율적인 광고도 없습니다.
<당근 광고 세팅법>
1. 비즈프로필과 광고계정 생성
2. 광고 유형 선택 - 피드형 이미지 광고
당근 광고의 대표 형식은 피드형 광고로 사용자 피드에 일반 게시글처럼 노출됩니다.
따라서 광고 같지 않은 '자연스러운 형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추천 유형
☆ 이미지 피드형
☆ 1:1 비율 이미지
☆ 모바일 최적화 이미지
3. 노출 지역 설정 - 동 단위까지 세밀하게 타겟 가능
당근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내 가게 반경 몇 km 이내' 타겟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민생지원금에 따른 지역타겟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인천광역시라고 하면 폭넓게 다른 구까지 다 클릭하여 사람들이 여름휴가 때 찾아올 수 있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 광고 예산 설정
당근광고는 부담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일/캠페인 단위로 유연한 예산 설정이 가능하며,
* 일 예산 최소 5,000원부터 시작 가능
* 총 예산 입력 후, 광고 종료일 지정 가능
* 실제 클릭이나 도달 기반으로 소진 (CPM, CPC 기준 자동 최적화)
여기서 TIP!
★ 처음에는 소액으로 A/B 소재 테스트 진행!
★ 이후 성과가 좋은 소재로 확장
5. 원하는 시간대 노출 설정 가능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만 노출 가능하도록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퇴근하는 시간만 노출시키거나 주말에만 노출이 가능하니
업종에 맞게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6. 다른 느낌의 소재 제작
당근 광고를 특성상 '광고 아닌 척'하는 자연스러운 톤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 전략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직관적 정보 전달형
* 이미지 : 가게 사진 or 음식 사진
* 문구 예시 : "저희 매장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합니다"
-> 한 눈에 "여기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이다"라는 메시지를 주는 정보형 소재
(2) 감성 이미지 + 은근한 메시지형
* 이미지 : 매장만의 무드 (잔잔한 조명, 음식과 함께 연출컷)
* 문구 예시 : "동네에서 만나는 전통의 맛_ 지원금도 사용 가능해요"
-> 매장 분위기를 살리며 민생지원금 정보도 전달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소재로 테스트 진행한 후 성과가 더 잘 나온 소재로 광고 라이브를 진행하다면
더 효율적인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당근광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에게 문의 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