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지원금, 우리 가게에 쓰게 하는 방법_당근광고(당근지역타겟팅, 지역광고)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7.28
조회수 3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최근 '민생지원금'이 풀리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정부 지원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지원금을 우리 가게에서 쓰게 만드는 건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신 분들은 이 고민을 해보셨을 것 같아요.
매장 앞에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처'를 붙여도 사람들이 오지 않는다면,
내 가게 주변에 있는 사람들한테 우리 매장을 알리고 싶을 때 필요한 광고는 '지역 타겟 광고'입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주목 받고 있는 당근광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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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근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당근광고는 말 그대로 동네 단위 타겟팅이 가능한 광고로 
피드 형식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광고가 가능합니다. 
그러다 보니 단골 유치와 신규 고객이 필요한 오프라인 매장에는 당근 광고만큼 효율적인 광고도 없습니다.

<당근 광고 세팅법>
1. 비즈프로필과 광고계정 생성 

2. 광고 유형 선택 - 피드형 이미지 광고 
당근 광고의 대표 형식은 피드형 광고로 사용자 피드에 일반 게시글처럼 노출됩니다.
따라서 광고 같지 않은 '자연스러운 형태'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추천 유형 
☆ 이미지 피드형 
☆ 1:1 비율 이미지 
☆ 모바일 최적화 이미지 

3. 노출 지역 설정 - 동 단위까지 세밀하게 타겟 가능 
당근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내 가게 반경 몇 km 이내' 타겟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민생지원금에 따른 지역타겟이기 때문에 
예를 들어 인천광역시라고 하면 폭넓게 다른 구까지 다 클릭하여 사람들이 여름휴가 때 찾아올 수 있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 광고 예산 설정 
당근광고는 부담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일/캠페인 단위로 유연한 예산 설정이 가능하며,
* 일 예산 최소 5,000원부터 시작 가능 
* 총 예산 입력 후, 광고 종료일 지정 가능 
* 실제 클릭이나 도달 기반으로 소진 (CPM, CPC 기준 자동 최적화)

여기서 TIP! 
★ 처음에는 소액으로 A/B 소재 테스트 진행!
★ 이후 성과가 좋은 소재로 확장 

5. 원하는 시간대 노출 설정 가능 
특정 요일과 시간대에만 노출 가능하도록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퇴근하는 시간만 노출시키거나 주말에만 노출이 가능하니 
업종에 맞게 활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6. 다른 느낌의 소재 제작 
당근 광고를 특성상 '광고 아닌 척'하는 자연스러운 톤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소재 전략 소개하려고 합니다

(1) 직관적 정보 전달형 
* 이미지 : 가게 사진 or  음식 사진 
* 문구 예시 : "저희 매장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합니다" 
-> 한 눈에 "여기 민생지원금 사용 가능이다"라는 메시지를 주는 정보형 소재 

(2) 감성 이미지 + 은근한 메시지형 
* 이미지 : 매장만의 무드 (잔잔한 조명, 음식과 함께 연출컷)
* 문구 예시 : "동네에서 만나는 전통의 맛_ 지원금도 사용 가능해요"
-> 매장 분위기를 살리며 민생지원금 정보도 전달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소재로 테스트 진행한 후 성과가 더 잘 나온 소재로 광고 라이브를 진행하다면 
더 효율적인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당근광고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에게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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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력 + 창의적 기획력 = 조현영

광고는 감이 아닌, 데이터와 전략이 만드는 성과입니다.

1. 데이터 분석 + 크리에이티브 기획 = 최적의 광고 솔루션 제공
2. 소비자 행동 패턴 분석, 성과 중심의 맞춤형 광고 전략 실행
3. 전환율과 ROAS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지향

광고 성과로 증명하는 마케터, 조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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