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인간을 이겼다? 하지만 마케터는 사라지지 않는다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3.05
조회수 86
  • 안녕하세요. AMPM 조현영 AE입니다 :)

  • AI가 인간을 대체하고 있는 이 시대
  • 과연 마케팅도 대체가 가능할까요?
  • 실제로 '현대카드 테크 토크'에서 나온 말이 있습니다.
  • "1년 동안 인간과 인공지능의 마케팅 대결에서 인간은 단 한 번도 이긴 적이 없다."

  • 그렇다면 우리들의 일자리는 점점 뺏기는 걸까요?
  • 아닙니다.

  • 바로 인간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그걸 스토리로 풀어내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죠.
  • 인공지능은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지만 사회,문화적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 그래서 인공지능이 자동 생성한 문구는 특정 문화에 불쾌감을 줄 수 있죠.

  • 반면에 인간은 문화적 감각과 감성을 반영한 맞춤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 그 예시가 바로 나이키의 'JUST DO IT' 광고입니다.

  • 해당 나이키의 슬로건은 실제로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43% 성장시켰고 해외에서는 10배로 매출을 늘린 슬로건입니다.

  • 이와 같이 인간이 만든 감성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은
  • AI가 만든 전략보다 더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인식되며 하나의 브랜딩을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 이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 트렌드와 사회 변화에 지속적인 관심
  • * 최신 트렌드, 사회적 이슈, 문화적 변화를 꾸준히 연구
  • 데이터만 보는 것이 아닌 '왜'에도 집중하기
  • * 소비자가 왜 이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기
  • 인간 마케터로서 차별화를 두기 위해 공감적인 부분을 훈련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AMPM 조현영 AE이었습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aenna@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