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기본 개념과 운영전략팁

작성자 조현영
작성일 2025.03.10
조회수 8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조현영 마케터입니다 :)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 대한 개념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쇼핑검색광고란?

- 쇼핑을 하기 위해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광고.





2. 쇼핑검색광고의 특징


- 네이버 통합 검색의 쇼핑영역과 쇼핑검색 영역 뿐만 아니라

콘텐츠 매체, 파트너 매체 검색에도 노출 됩니다.


※콘텐츠 매체와 파트너 매체란?

네이버 광고 지면 외에 제휴 되어있는 포털사이트 또는 커뮤니티 등의 지면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콘텐츠 지면의 경우 블로그, 카페, 지식인, 뉴스 지면 등을 의미하고

파트너지면의 경우 MLB파크, 보배드림, 뽐뿌, 에펨코리아, ZUM, Bing 등의 지면이 있습니다.


제휴 지면 채널에 노출 되었을 때 장점도 있을 수 있지만,

예산의 규모가 그리 많지 않을 경우 선택적으로 노출 지면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금 및 노출 방식>

클릭 발생 시 광고주가 등록한 입찰가 그대로 차감되는 것이 아니라

차순위 상품의 입찰가 더하기 10원으로 책정.


상품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시스템에서

추천된 키워드가 자동 매칭되어 노출.


=> 만약 노출시키고 싶지 않은 키워드가 있다면

'제외 키워드' 라는 기능을 활용하여

관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쇼핑검색광고의 효과

- 검색결과 내 상위 노출

- 상품 구매 전환률이 높은 광고 형태

- 정교한 타겟팅 (연령, 지역, 시간대, 카테고리 등)





"그렇다면 쇼핑검색광고와

사이트검색광고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광고 목적과 앞서 언급했던 키워드입니다.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의 광고 목적은 쇼핑몰 여부와 상관없이

특정 웹사이트로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쇼핑검색광고는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로 방문하여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키워드 또한 사이트검색광고는

키워드를 직접 등록해야 하며 쇼핑검색광고는 자동 매칭이 됩니다!


하지만, 자동매칭이 되었을 때 어떤 검색어가 성과가 좋은지

분석하고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쇼핑검색에서 광고를 집행할 때 어디서 성과가 났는지

어떻게 성과를 유지할 수 있는지 고민이 있으신 광고주분들이 많으십니다.


저는 쇼핑검색 분석을 통해서

광고 성과를 확인&분석 후 광고 전략을 세워 적용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드리고 상시 관리 운영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쇼핑검색광고는 광고를 처음 집행하시는

광고주님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보다 성과를 유지하기 어려운 광고입니다.


쇼핑검색 광고 집행 시에 막히는 부분이 있거나

고민이 되시는 부분이 있다면

저 조현영마케터에게 연락 주시면 1:1 컨설팅을 통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짚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은 쇼핑검색광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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