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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플리 효과

작성자 황진우
작성일 2024.04.11
조회수 6

"파노플리 효과" (이)란?

파노플리 효과 (Panoplie Effect)란 특정 재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같은 행동을 하는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 한다는 이론입니다. 예를 들어 승차감보다 하차감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외제차를 구매하는 것이 그 브랜드를 좋아하거나 성능, 디자인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능력이 있는' 집단에서 주로 구매하는 외제차이기 때문에 본인도 능력이 있는 집단에 소속감을 갖기 위해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나는 심리 현상입니다. 이 이론은 '베블렌 효과'와 비교하여 의미를 해석하였을 때 더 와닿을 수 있는데요, 마케팅 관점에서 베블렌 효과는 '상류층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파노플리 효과는 '상류층을 선망하는 소비자의 구매 행태'를 뜻하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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