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캠페인별 예산 VS 그룹별 예산 뭐가 좋을까?

작성자 권소영
작성일 2025.06.13
조회수 5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권소영 마케터입니다. 




오늘의 인사이트! 



메타, 캠페인별 예산이 좋을까? 그룹별 예산이 좋을까?




세팅을 하다보면, 해당 관련 고민은 늘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것 같은데요. 


 



만약 총 일예산이 5만 원밖에 되지 않는데,




A : 캠페인 예산을 풀고 그룹별로 3만원 / 2만 원 씩 예산을 한정지을지 


B:  캠페인 예산을 총 5만 원으로 걸고 그룹별 예산 분배를 진행할지 


C:  캠페인 예산을 3만원 / 2만 원씩 각 각 걸고 진행할지 




각 상황별로 고민되는 부분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예산이 5만 원인 상황 속에서는 머신러닝이 방해받지 않으면서 효율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서는 




C 상황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설명
예산 충돌 방지 캠페인별로 따로 머신러닝이 돌아가 각 예산을 안정적으로 집행함
학습 안정성 예산이 작은 그룹이 큰 그룹에 묻히지 않고 자체 학습 진행 가능
소규모 예산일 때 특히 중요 그룹별 예산으로 풀면 저예산 그룹이 학습 없이 노출 정지되는 경우 많음
성과 비교 용이 각 캠페인별 ROAS, CPA 등을 별도로 비교 가능함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겠습니다. 



만약 


높은 일예산이 아니라면 => 캠페인 분리가 용이 

일예산이 크고 A/B 테스트의 목적이라면 => 그룹별 예산 분배 고려 가능 


 

어때요, 조금 감이 잡히실까요?



물론, 상황이나 소재별로 성과가 나뉘는 경우가 많아 캠페인별 예산이나 그룹별 예산 분배와는 별개로 효율이 판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메타 상담을 진행하면서 주로 광고주분들께서 광고 셋팅 시 어려워하셨던 부분과 더불어


저처럼 광고 세팅을 자주 하더라도 여러 상황 별로 고민되는 순간들을 마주하며 도출된 인사이트를 전달해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추가적으로 메타 상담 문의가 필요하시거나 


메타가 아니더라도 각종 SA/DA 광고 문의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지금까지 똑똑하게 광고하는 마케터, 권소영 A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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