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차샵? 왜 다시 떴을까?
마케터 이미지
황준호 마케터
2025-08-08

조회수 : 55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2본부 1팀 황준호 AE입니다 :)


가챠샵이 요즘 여기저기서 생기고, 주말마다 줄 서서 뽑는 모습까지 보이더군요. ‘저게 왜 이렇게 떴을까?’ 궁금해서 마케팅 관점에서 정리해봤습니다. 단순히 뽑기 기계 하나 놓고 굿즈만 넣는 게 아니라, 요즘 소비 트렌드와 심리를 제대로 건드린 케이스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아날로그 감성입니다. 

요즘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서 오히려 아날로그적인 ‘손맛’을 그리워합니다. 캡슐이 떨어지는 순간, 손으로 꺼내는 감각 자체가 하나의 경험이 됩니다. 평범한 소비가 아닌 오감으로 즐기는 소비죠.


두 번째는 소확행과 키덜트 공략입니다.

가챠샵은 금액이 크지 않아서 부담이 없지만, 뽑을 때의 설렘은 꽤 큽니다. 여기에 어릴 적 장난감 뽑던 기억을 자극하는 키덜트 요소까지 맞물리면서 구매 저항이 거의 없습니다.


세 번째는 랜덤 소비와 수집 욕구입니다.

어떤 게 나올지 모른다는 랜덤성이 긴장감과 기대감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이번엔 레어템 나올까?’ 하는 수집 본능이 살아납니다. 한 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여러 번 뽑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네 번째는 SNS 공유 문화입니다.

귀여운 굿즈를 뽑아서 사진 찍고,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에 올리는 게 하나의 콘텐츠가 됩니다. 가챠샵 입장에서는 돈 들이지 않고도 바이럴이 퍼지는 셈이죠. 인증샷이 또 다른 소비자를 불러오는 구조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업 모델 자체가 매력적입니다. 무인 운영이 가능하고, 초기 투자금도 크지 않아서 창업 장벽이 낮습니다. 그러니 가챠샵이 여기저기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도 당연한 흐름입니다.


정리하자면, 가챠샵의 성공은 단순히 ‘뽑기’가 아니라 감성과 심리를 동시에 건드린 결과입니다. 물리적인 경험, 작지만 확실한 행복, 랜덤성의 설렘, SNS 확산력 등 여러 마케팅적 분야에서 활용 할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꿀팁을 알고싶으시다면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무료로 컨설팅 혹은 인사이트 분석 도와드리겠습니다!

02-6049-4608

감사합니다 :)


댓글

0

황준호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hjunho503@ampm.co.kr
마케터 소개보기
황준호 AE
TEL. 02-6049-4608
E-mail. hjunho503@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