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 답답할땐?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3팀
황준호AE 입니다
마케팅을모르시는분들을위한
많은광고주분과통화하다보면많은분들의공통점이
몇가지공통점이있었는데 5가지로정리해말씀드리겠습니다,
1. 자신의 단점을 모른다
마케팅을공부하고성공사례를A부터 Z까지이미모두알고있다고생각하는경우가있습니다.
한분야에오래일하게되면전문성은높아지지만상대방의의견은아니라생각하고본인이다안다고생각하는것입니다.
원인에대해서조금만깊게물어보아도사실이아닌추측으로대답하기일쑤입니다.
배운것을직접실행해보고다른사람에게설명할수있을때아는것이라고할수있습니다.
아는것을안다고하고, 알지못하는것을알지못한다고하는것이제대로아는것이다라는속담도있듯이아는것과모르는것을구별해야합니다.
2. 고객 세분화가 되어있지 않다.
마케팅은갈망하는욕망, 재화를필요로하는특정대상으로합니다.
사람은자신에게만관심이있습니다.
마케팅이답답하다고느끼는경우의공통점중하나가자신의고객이누구인지잘모르고있다는것입니다. 쉽게말해 ‘타겟’이라고합니다.
예를들어마치커다란그물을던져물고기를잡는것처럼가능한많은사람을대상으로하는것을마케팅의효과를높이는방법이라생각합니다.
여기서문제는그물의크기가커지면커질수록비용도마찬가지로점점더많이들게되고, 처음에목표했던물고기뿐만아니라다른물고기를잡게될가능성도커지는것입니다.
때문에 ‘타겟’ 설정은매우중요합니다.
3. 한가지 고집만한다
성공사례를많이보고따라하는양(quantity)적인모방은필요합니다.
하지만성공사례를따라만한다고해서누구나잘되는것은아닙니다.
왜냐하면그성공사례는여러가지어려움과문제를해결하며지나온과정의결과이기때문입니다.
따라서성공사례를보고배울때는단지따라만할것이아니라, 현재나의비즈니스, 브랜드, 상품, 마케팅, 고객, 내부와외부환경을종합적으로고려하여그것에맞는과정부터배우고응용할줄알아야합니다.
4. 집행기간이 짧고 금방 그만둔다
경험하지못한다양한마케팅시도를통해여러가지를경험해보는것은좋습니다.
하지만그과정에서작은성과를무시하거나성과가나오기도전에한두번의짧은시도로그만둔다면무엇을하더라도노하우와경험은쌓이지않고계속불만족할것입니다.
따라서한가지마케팅에서유의미한성과가나올때까지는시도하고경험해야합니다.
효과적이고효율적인마케팅방법을늘려가는방법은
과정에서배운점을또다른마케팅에활용을하는것입니다.
5. 공부를 안한다
마케팅이중요하다고말하는사람은많지만, 그말을하는만큼의실행하는사람은많지않습니다. 결국성공사례와비교할때가장큰차이점은마케팅을배우고실행하느냐하지않느냐의차이입니다.
마케팅은이론도중요하지만, 실행이더중요합니다.아무리고급정보와지식을쌓았어도단한번도실행하지않았다면그것은이미죽은정보와지식일뿐입니다.
너무쉽고간단해서우스워보이는마케팅이라도직접한번실행하는것이지금의답답함을해소할수있는변화를만들수있습니다.
오늘은마케팅이답답하신분들을위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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