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분석? 어렵지 않아요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3팀
황준호 AE 입니다 :)
경쟁사 분석관한 내용을 전달드리겠습니다.
경쟁사분석이란?
경쟁사의웹사이트, SNS, 마케팅전략, 가격정책, 서비스등
여러부분을자사와비교하는것을경쟁사분석이라고합니다.
기업이경쟁제품, 마케팅및성장전략을식별하고
평가하는전략적인연구과정인데요.
분석에는경쟁업체의약점과강점을파악하기위해
다량의가설을세우고연구하는과정이필요합니다.
자사비즈니스와경쟁업체를얼마나잘비교하는지가
경쟁사분석을성공시키고자사경쟁력을갖추게합니다.
경쟁사분석의이점은?
1. 차별점이해
경쟁사의데이터를수집하며경쟁사가제품설계와
마케팅, 성장전략을잘수행하는방법을알아냄으로
자사비즈니스가잘크고있는지, 변수에잘적응하는지확인할수있습니다.
또한고객이자사상품/서비스를고려할때
경쟁사보다우위를가지기위해선보일수있는
강점영역을확실히식별할수있습니다.
즉, 경쟁사분석으로서비스를더좋고
빠르고, 저렴하고, 차별적으로만들어야합니다.
2. 효율적이고전략적인판매접근
경쟁사분석을통해서, 자사의경쟁사가
고객을자사로부터어떻게뺏어가는지
확인할수있습니다.
경쟁사의제품은저렴하거나품질이좋거나
새로운기술력이적용되는등우수할수있어
고객이자사를고려하지도않게할수있습니다.
만약경쟁사보다품질부분에서떨어진다면
자사직원에게품질개선을요구하고영업및마케팅
직원에게좋은품질을제공할수있음을교육해판매할수있습니다.
3. 수익증가
경쟁사분석을할때
시장추세와고객 Needs를파악할수있습니다.
고객을가장많이끌어들이는매개변수에
더집중할수있고, 고객중심적인브랜드로성장하게됩니다.
그러나경쟁업체를파악하고벤치마킹하더라도
자사의강점이나특색을잃어서는안됩니다.
경쟁사분석으로가격, 품질또는고객서비스등
경쟁사대비 1개이상우위를점하고차별화측면을만들어야합니다.
경쟁사분석하는법은?
1. 경쟁사분석도구시스템선택
경쟁사의정보를수집하기위해서는
1~2개의툴을사용해서분석을시작해야합니다.
특히고객이사용하는키워드를파악해
시장상황을알수있는 Google이도움이됩니다.
Google 애드워즈키워드플래너와같은도구는
자사및경쟁사가판매하는제품에대한
총체적인수요및키워드아이디어를알아낼수있습니다.
Google Trends는지역전체에걸쳐특정한
키워드에대한이용자들의검색수요를알려줍니다.
시장조사를위해효과적인도구인데요.
많은수의키워드를분석해야할떄는
Google Trends API를통해효율적인분석이가능합니다.
수집된데이터를통해고객이원하는제품및서비스유형과
품질을알수있습니다. 비교시 Google Analytics를사용해보세요.
이를통해수집된데이터를집중시켜야하는곳을알고
경쟁업체가어떻게판매를수행하는지, 시장상황등을알수있으며
자사비즈니스의문제및생기는일들을파악할수있습니다.
2. 경쟁사고르기
도구를선정했다면고객이경쟁사에도달하는과정
그리고도달하기까지사용하는용어나아이디어등을검색합니다.
이를통해경쟁자를식별하고기록할수있습니다.
의류라면 Google에서남성용패딩, 남성용정장등을검색할수있습니다.
그리고표시된웹에서자사와동일한제품이나서비스를판매하는
주요경쟁업체가표시됩니다. 다만업계내에서 1위와같은
이를테면글로벌쇼핑몰분야에서'Amazon'같은대규모업체는무시해야합니다.
이런브랜드의예산과강력한브랜드영향력은쉽사리이겨낼수없기에
시장내리더격업체가아닌, 다른소규모이커머스샵등과비교하여
틈새를파악하고경쟁사분석을해보세요.
Youtube, Instagram, Facebook등의검색도구를활용하여
서비스관련사람들의반응과이슈를이해해야합니다.
3. 경쟁사의제품분석하기
여러채널에서경쟁사목록을확인하고정립했다면
그들의웹사이트에서판매되는제품과서비스를분석하세요.
경쟁사제품또는서비스를분석하고그가격과
마케팅에대해알아보고웹사이트내의영향력을파악해야합니다.
4. 마케팅전략분석하기
이커머스분석에서는업계내의다른경쟁사가
새롭게리드를어떻게시행하고웹방문자와
SNS 팔로워를어떻게확보및유지하는지이해해야합니다.
사이트트래픽증가, SEO 개선, 리드및판매수익증가
브랜드인지도증가, 가시성및 UX 향상을목표로
경쟁사콘텐츠를분석해야합니다.
또한경쟁사의블로그나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구독하여
새로운제품과프로세스에대해업데이트받아전략을수립해야합니다.
5. SNS 분석
SNS는트래픽을높이기위한효과적인광고수단입니다.
경쟁업체의 Facebook, Youtube, Instagram 등에서
얻어지는좋아요와댓글및공유수를파악해보세요.
브랜드는 SNS를통해신규고객을유치하지만
이탈한고객도재타겟팅합니다.
이러한방식으로경쟁사에서주로사용하는
SNS 플랫폼을알면, 이채널을통해더효과적으로
고객에게도달하는전략을세워볼수있습니다.
경쟁사대비더뛰어난제안및할인으로
고객을유인하고유치해보시기바랍니다.
6. 경쟁사전략이해하기
경쟁사의브랜드포지셔닝, SNS 및콘텐츠전략은
전반적인경쟁사마케팅전략을알수있습니다.
SNS 팔로워수와검색엔진의키워드검색수의
변화추이를확인하는것은경쟁사가얼마나빠르게
성장하는지확인할수있는지표가됩니다.
7. SWOT 분석하기
경쟁사를포괄적으로이해한뒤, SWOT 분석을실시해야합니다.
SWOT 분석을통해강점을식별하고강화하고
약점을최소화하며기회를활용하고외부위협을완화해야합니다.
조사할요소 4가지는다음과같습니다.
강점(Strengths) - 경쟁사의우위측면및영역
약점(Weaknesses) - 경쟁사가열세인영역또는잘못되게수행하는작업
기회(Opportunities) - 경쟁사가창출한측면을활용할수있는부분입니다.
위협(Threats) - 경쟁사가이커머스비즈니스에가하는위협입니다.
위 SWOT분석결과를통해빠르고저렴한배송, 더낮은가격,
SNS를통한고객타겟변경, SEO 개선등의변화를결정할수있습니다.
해당내용처럼 경쟁사를 분석하여 더 좋은 성과를 내시기 바라며
문의 사항은 위 마케터 페이지를 통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