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무슨말인지 모르시겠죠?
안녕하세요.
AMPM Global 광고퍼포먼스 3팀
황준호AE 입니다:)
오늘은 GA4 집행하며 용어가 혼선되거나 어려운 분들을 위해 용어 정리를 해드리려 합니다.
1) 사용자(user)
: 방문자를의미하며유저라고부른다.
DAU (daily active users), MAU (monthly active users)
2) 획득(acquisition)
: 획득은신규로유입된방문을의미한다.
3) 소스(source)
: 해당트래픽이어떤경로를통해유입되었는지를의미한다.
(구글/ 네이버/ 카카오등등의매체)
4) 매체(medium)
: 트래픽이어떠한방법으로유입되었는지를의미한다.
매체값예시 : CPC라면 → 광고를통해클릭당비용이발생하는형태로유입되었음
5) 오가닉트래픽(organic traffic)
: 가공되지않은순수한트래픽. 오가닉트래픽이높다면퀄리티가훌륭하다고말할수있다.
* 오가닉트래픽의전환율은일반트래픽대비높다.
6) 광고트래픽(paid traffic)
: 광고를통해유입된트래픽.
* 오가닉트래픽대비체류시간이나전환율이낮고, 비용이천차만별이다.
7) 레퍼럴(referral)
: 웹사이트에방문하기전에어떤도메인혹은 URL에서유입되었는지판단할수있는데이터.
소스와의미가유사하지만, 플랫폼별로 ‘레퍼러’ 쓰임의차이가있다.
EX) 페이지 URL : ‘facebook.com//11025462325’ → 레퍼러값은 ‘facebook.com’
페이지경로를제외하고도메인만보여준다.
8) 쿠키(cookie)
: 방문자의브라우저에담긴작은파일
9) 참여(engagement)
: 고객이방문해서얼마나참여했는지를측정하는지표.
참여세션수를세션수로나눈값을말한다.
10) 이벤트(event)
: 방문자가접속해서발생하는일련의상호작용을의미한다.
* GA4에서는고객의모든행동을이벤트로수집하며, 보다더유연한분석이가능함
* 이벤트를수집하는과정에서 GTM 활용을적극권장
11) 전환(conversion)
: 서비스에서고객에게기대하는목표액션이달성되었는지를의미.
12) 퍼널(funnel)
: 고객의여정을주요단계별흐름에따라정량적으로측정하고관리하는것을의미한다.
* 각각의단계를수치로관리해서어느단계에서이탈이많이발생했는지를분석가능.
13) 세그먼트(segment)
: 특정성향을가졌거나동일한액션을한방문자또는세션그룹을의미한다
* GA4에서는다양한조건을활용해서세그먼트를생성할수있다.
* 세그먼트는별도의잠재고객으로생성해서 GDN 모수로활용가능하다.
14) 종료율(Exit Rate)
: 고객이모든여정을마치고종료하는경우를종료수로본다.
이종료수를세션으로나눈값을종료율로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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