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광고 효율 높이는 TIP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4.02.19
조회수 855

구글 검색광고 게재 순위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품질 평가 점수 확인 방법

계정 화면 좌측의 검색 캠페인 클릭 > 연한 회색 메뉴의 검색 키워드 클릭 > 표 상단 '열' 아이콘 클릭 > 품질 평가 점수 확인


품질 평가 점수가 낮은 키워드는 정리해 주거나 점수가 낮지만 중요한 키워드는 검색광고 제목 및 설명에 포함시켜 광고 문안을 생성하면 향상 될 가능성이 높음


구글광고의 핵심 =확장검색기능

해당 기능을 쓰지 않으면 CPC단가 및 효율이 떨어지므로 광고를 라이브 한 후 '계정 화면 좌측의 검색 캠페인' 클릭 > ㅇ연한 회색 메뉴의 검색어 클릭 에서 결과를 보고 실제 검색어들 중 효율이 낮거나 관련성 없는 키워드 제외


<제외 키워드 설정법>

구글 애즈 화면 왼쪽메뉴에서 

'키워드' > '검색어' 에서 표 상단 '추가됨/제외됨' 열에 '선택안함'으로 되어 있는 검색어들 중 각 검색어 왼쪽에 있는 체크 박스를 클락하여 비즈니스에 적합한 검색어를 '키워드'로 적용/ 부적합한 검색어를 '제외 키워드'로 적용


그리고 혼자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은

추천 자동적용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면 알아서 구글이 학습해서 확장및 필터링까지 해주니

대행사 마크업 비용 부담되서 혼자 하신다면 꼭 활용하기

계정 화면 좌측의 '모든 캠페인' -> 연한 회색 메뉴의 '추천' -> 계정 화면 오른쪽 상단 '추천 자동 적용'  -> 각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관련 설명이 표시되어 적용하시기 전 확인 가능


추천점수를 올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확장소재를 잘 활용 

반응형 검색/디스플레이 광고 개선
광고 제목, 설명 등 광고 소재를 충분히 업로드 하셔서 상단의 광고효력을 '아주 좋음'으로 변경 (cpc도 낮아지고 노출량 + 효율도 좋아짐)

계정 화면 좌측 상단 메뉴의 '모든 캠페인' 탭 -> 연한 회색 메뉴 '추천' 탭 -> 반응형 검색광고 개선 '추천 보기' 를 클릭 후 -> 광고가 표시된 박스 우측에 '보기'를 클릭



반응형 검색 광고
: 광고 제목 가급적 15개에 인기 키워드(아이디어 보기 클릭)를 포함시켜서 입력 권장

반응형 디스플레이(이미지) 광고 
: 광고 제목 최소 5개, 설명 최소 5개, 이미지 최소 5개 (가로/세로/정사각형 형태 골고루), 로고 1개 별도 업로드
이미지는 구글이 보유하고 있으며 저작권이 없는 '스톡 이미지' 사용 가능
사이트 링크 확장
: 광고 아래 사용자를 특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 시킬 수 있는 확장 문구로 광고 게재 순위 향상에 도움을 주고 웹사이트로 방문자 유입을 증대 시킬 수 있어 적극 설정 권장
경로1 : 계정 화면 좌측 상단 메뉴의 '모든 캠페인' 탭 -> 연한 회색 메뉴 '추천' 탭 -> 사이트 링크 박스 오른쪽 하단 '추천 보기' 를 클릭하신 후 내용 입력
경로2: 계정 화면 좌측 연한 회색 메뉴의 '광고 및 확장' -> '확장'


이미지 광고 확장
계정 화면 좌측 상단 메뉴의 '모든 캠페인' 탭 -> 연한 회색 메뉴 '추천' 탭 -> 박스 왼쪽 하단 '추천 보기' 를 클릭하신 후 -> 광고가 표시된 박스 우측에 '광고 및 광고 확장에서 보기'를 클릭
계정 화면 좌측 연한 회색 메뉴의 '광고 및 확장' -> '확장'


<개설 권장 캠페인>
디스플레이 캠페인
: 검색 캠페인보다 더 저렴한 CPC로 방대한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시각적으로 비즈니스를 홍보하실 수 있어 인지도/ 도달범위 확대에 더욱 유용하며 디스커버리 캠페인 등의 전환 추적에도 도움이 됩니다.(반응형 이미지 적극 활용)


검색 캠페인
검색 캠페인을 사용하면 구글의 방대한 검색결과 네트워크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처음에 예산이 적다면 디스플레이로 확장은 제외하고 진행하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실적 극대화 캠페인
검색 캠페인과의 병행 시 더 효과적으로 운영되며 전환 추적 코드 설치 이후 전환 발생을 위해 최적화되어 하나의 캠페인으로 유투브, 디스플레이, 구글 검색, 디스커버리, 구글메일, 구글지도 전반의 모든 구글 애드워즈 인벤토리에 액세스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캠페인 생성시 초기 입찰 전략은 전환당 비용 (타겟 CPA) 설정을 권장 하지않음
전환 데이터가 충분히 축적 된 후 설정하시는 것이 좋음. 


전환 추적
구글 애즈는 구글 AI의 데이터 학습을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어, 홈페이지에 전환 추적 코드를 설치하여 전환 모수가 어느정도 쌓였을때  CPA기반의 광고 추천
전환 추적: 계정에 무료로 제공되는 도구로써, 구글 AI의 학습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광고를 운영하는 데에 많은 도움. (특히, 혼자하시는분들에게 매우 유용)
구글애즈 전환 추적 태그: 직접 및 간접 전환 모두 추적하기에 설치하기 쉬움


입찰 전략 - 전환수최대화 
: 계정 좌측 검정색 메뉴의 '모든 캠페인' 탭 혹은 해당 캠페인 클릭 후 -> 연한 회색 메뉴 '설정' -> '입찰' 탭에서 변경 (타겟 CPA 전환당 단가 설정 X - 추후 핵심 전환 데이터를 더 축적하여 적절한 전환당 단가가 나왔을 때 설정 권장)-> 저장 버튼 클릭 -> 반드시 Ai 학습 및 모니터링 기간 3-4 주 이상 유지 
클릭수 최대화로 운영하고 계실 경우 이탈률이 높을 가능성이 있어, 전환추적 상태 확인하셔서 전화수 최대화로 변경하실 것을 권장. (설정 탭에서 변경 가능)  
구글 머신러닝이 구글 플랫폼에 남겨진 쿠키기반의 데이터와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고, 설정해 주신 전환 액션을 취할 만한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여 주어진 예산 내에 최대한 많은 전환을 끌어오는 전략입니다. 

입찰전략 - 전환 가치 극대화 
-경로: 계정 좌측 검정색 메뉴의 '모든 캠페인' 탭 혹은 해당 캠페인 클릭 후 -> 연한 회색 메뉴 '설정' -> '입찰' 탭에서 변경 -> (타겟 ROAS % 설정 X - 추후 핵심 전환 데이터를 더 축적한 후 설정 권장) -> 저장 버튼 클릭 -> 반드시 Ai 학습 및 모니터링 기간 3-4 주 이상 유지 
전환 가치 극대화 입찰 전략을 사용하면 지정된 예산 내에서 캠페인의 총 전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드렸지만 전환수가 최소 100 이상일때 사용 추천)

초과게재
캠페인 개설 초기 혹은 입찰전략 변경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양상으로, AI가 보다 빠르게 학습하여 광고를 운영하고자 설정해주신 일 예산 대비 노출이 원활한 날에는 최대 2배까지 비용이 더 소진될 수 있으며 이는 한달 기준 퍼포먼스를 가급적 평이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출이 저조한 날의 실적을 보완하는 방법 중 하나임 하지만 한 달을 기준으로 두고 보았을 때에는 일예산 X 30.4(한 달 평균 일수)이상은 청구되지 않는 부분 인지 필요

예) 일예산을 10만원으로 설정시 하루 20만원까지는 지출될 수 있음
23만원이 과금되었으면 20만원 이상인 3만원이 오버되었으므로 3만원은 실제 과금에서는 제외됨.
(확인방법은 오른쪽 상단 보고서 -> 사전 정의된 보고서(측정기준) -> 기타 -> 청구비용 -> 해당날짜로 선택하시면 게재 비용은 23만원이지만 청구비용은 20만원으로 확인가능합니다.) 오늘 23만원이 나갔으므로 한달 304만원 안에서 운영이 되야하므로 내일이나 모레 혹은 글피에 과금 감소

구글은 광고효율이 좋은 마케팅중 하나지만 과금이 초괴된 경험을 해보신분들은
다시 하기 싫은 매체가 될수있음.
과금이 잘 안된다고 처음 세팅할 때 높게 높게 잡지 마시고 적은 일예산을 사용하면 그만큼 CPC, CPM, CPA 뭐를 하시던 적게 잡을것.
참고로 CPA를 2000원에 걸었다면 일예산은 최소10배인 2만원으로 설정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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