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할아버지의 천재적인 바이럴 마케팅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가벼운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며칠전 유튜브를 보는데 붕어빵 할아버지의 본능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한 사연을 알게되서 재밌는데? 싶어서
공유드리고자 가지고 왔습니다.
붕어빵 할아버지의 기가막힌 마케팅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한 손님의 이야기를 각색해 재구성했습니다. _ 출처 youtube)
붕어빵 장사를 하시는 한 할아버지가 있었습니다.
가게 오픈때마다 뒷주머니에서 봉투를 꺼내
천원 다발이랑 오천원짜리 섞어
현금바구니에 넣어 놓더라는 겁니다.
그걸 본 한 손님이 '효과가 있냐' 물어보니,
'요즘은 계좌이체가 많지만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걸로 판단하기 때문에
현금이 많이 쌓여있어야 손님이 많다고 느낀다' 는 대답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한마디 더 보태며 '손님이 지금 슈크림 붕어빵을 시켰는데
팥붕어빵만 굽고있는것도 뒤에 손님 한두명 줄 설때까지
손님(당신)을 붙잡아 둬야해서 그런거다' 라고 말하시는겁니다.
또 항상 덤으로 한두개씩 꼭 주는데 '덤으로 준건 꼭 걸어가면서 먹으니까
그거 보고 사람들이 주변에 붕어빵 파는걸 알게되고 사먹는다' 라는 겁니다.
이 사연을 보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할아버지는 공부도 하지 않았지만 천재적 재능이 있는데???'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고 실행했다는 것입니다.
바이럴이 무엇이고 어떤 효과가 있길래???
바이럴 마케팅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에 대한 콘텐츠를 소셜미디어에 제공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입소문처럼 콘텐츠가 퍼지도록 만드는 마케팅 전략 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목적과 타겟을 설정하여 노출이 진행될 수 있도록 게시하는
형태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이 나는 수동적 바이럴이지만,
보통은 능동적 바이럴을 세팅합니다.
바이렬 효과
1) 자연스러운 유입
2) 신뢰 상승 효과
3) 적은 비용 적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고효율 마케팅
붕어빵 할아버지는 슈크림을 주문한 손님을 붙잡고 팥붕어빵을 구우며
다른 손님의 유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해냈고,
오픈 전 현금바구니에 현금을 채워 놓음으로 인해 '장사가 잘되는 집이구나'
손님으로 하여금 신뢰를 보여줬습니다.
또한 단골 손님에게 서비스를 주며 단골은 붙잡고
지나가는 손님에게 '붕어빵 가게가 근처에 있구나' 할 수 있는
적은 비용과 적은 노력으로 고효율을 만들어 내는 마케팅을 보여줬습니다.
누구나 '에이~ 저정도는 알지, 나도 하지' 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그렇지 않죠.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어디서 진행해야할지, 무엇을 가지고 얼만큼 투자해야
투자비용을 뽑을 수 있을지는 잘 모릅니다.
정확한 투자로 투자비용을 뽑아내야 성공한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겠죠?
오프라인에서도 진행되는 바이럴 마케팅!
온라인에서는 더욱 효율이 좋겠죠?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몇개만 설명 드리고 오늘 주제 마무리 하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
(다양하겠지만 4가지정도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1.블로그 마케팅
(체험단, 블로그 배포)
블로그 마케팅은 제품증정 및 무료서비스제공을 통해 체험단을 섭외해서
블로그에 리뷰를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리뷰로 브랜드를 육성시킬수
있으며 자사키워드 검색시 다수의
검색영역을 확보할수있습니다.
2. 카페 마케팅
(커뮤니티 바이럴, 경쟁사 비교 마케팅)
카페 마케팅은 SNS나 커뮤니티에 이벤트,소식, 홍보 컨텐츠를 배포합니다.
또 경쟁사와 비교해 제품을 설명하는 마케팅입니다.
3. 지식인&플레이스
지식인을 통한 정보성 공유와 신뢰 확보를 통한 고객유도를 할수있습니다.
또 영수증 등록을 통해 방문자 이벤트 리뷰가 이루어진 마케팅입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버나 파워블로거 인스타 인플루언서에게 제품을 증정해
리뷰 포스팅과 제품 후기영상을 등록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검색영역도 확보할수있습니다.
-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 언제든지 편하게 댓글, 상담 주시면
- 친절하고 빠르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AMPM GLOBAL 김희원AE
- 유선전화 : 02 6049 4169
- 이메일 : kho08@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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