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종, 목표부터 성과까지 all in one(2탄)

작성자 김은식
작성일 2024.07.30
조회수 29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은식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올인원 2탄인데요! 본격적으로 CTR(클릭율), CVR(구매율),ROAS 까지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세세하게 말씀드리려해요.

모두 이해하실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CTR

CTR개선을 위해 집중해야 할 핵심 전략은 배너소재를 주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CTR이 좋지 않다는 건 확실히 배너소재의 부분에서

소비자의 이목을 끌지 못했을 경우입니다.


사실 배너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배너 광고를 자주 진행해 보면서 느끼는 클릭율이 나오지 않는 확실한 요소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 많은 메시지입니다.


대표님의 제품은 물론 좋습니다.저보다 대표님께서 제품이 좋은건 더 잘아시겠죠.


반대로 너무  애정이 들어가있다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대표님의 제품이 너무 좋은 걸 알리고 싶어 한 배너에 많은 장점들을 넣으신 이유겠죠? 

두번째로는 대표님 관점입니다.
대표님이 만들어 주신 배너들을 받아 보았을 때 
주 소비자를 고려하지않은 대표님이 원하시는 문구로 채워져있는 소재들을 보곤 합니다.

저는 대표님께 이렇게 질문드리고 싶어요
대표님의 제품을 선택하는 최종 결정권자누구라고 생각하시나요? 

대표님 혹은 직원분들이실까요?? 바로 소비자 즉 시장인데요.
대표님이 좋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시장에서도 공감할 수 있겠지만.
반대로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도 포털사이트 혹은 SNS를 보시면서 느끼셨겠지만
광고구좌가 생각보다 작고 광고 시청 시간은 1초에 불과하잖아요

그렇기에 우리는 좁은 구좌와 슥슥 넘기는 1-2초 사이에 이목을 끌어야합니다. 즉 가독성을올려야하죠

그렇기에 글이 가득한 소재에서 중요한 포인트 몇가지만 골라 가독성있게

대표님 관점에서 작성한 문구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내용으로 개선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의 끌릴 만한 요소는 이외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좋은 예시들을 보여드리자면,
식품업종에선실속 실속, 간편조리, 색상 강조, 리뷰, 할인 다양한 소구점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실속,간편조리, 식품색상강조, 리뷰, 할인 등 여러요소가 있는데요. 이렇게 좋은 소구점과 예쁜 소재를 만드는 건 당연하지만 
어느 소구점이 우리 타겟에게 적합한 소구점인지 알기가 쉽지않습니다.

비슷한 제품이라도 가격,분위기,정체성,장점,디자인에 따른 경우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더 거쳐야할 작업이 있습니다.
우리의 제품이 어떤 소구점, 어느 타겟 어디에 적합한지 시장에 내놓아 테스트 해보는거죠.
 
#바로 A/B테스트인데요.

먼저 유입 중심의 캠패인인 트래픽 캠패인으로 
나이대별 타겟을 잡고 한 그룹에 각 소구점을을 가진 소재를 영상,슬라이드,컬렉션 형태의 배너소재들을 넣어 서로 경쟁시켜보는 겁니다

그럼 광고소재 하나하나 서로 경쟁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클릭이 가장 많이되고 인기가 좋은 광고 소재와 지면이 선정됩니다.
이후 구매 중심 캠패인인 전환캠패인으로 추출된 소재와 지면을 가지고 최적의 소재로 광고를 운영하는 프로세스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A/B테스트를 한다면 
돈을 써야 할 광고 즉 성과가 좋았던 곳에 돈을 올바르게 사용하기에
광고비에 낭비되는 금액도 줄일 수 있고 최고의 퍼포먼스 또한 기대해 볼 수 있기에 
해당 프로세스를 꼭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CTR에 대해서 이야기 해봤는데요, 다음 3탄에서는 CVR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CTR을 잡으셨으면 바로 CVR(전환율)을 
높여주실 차례니 이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올릴 예정이니 오늘 내용 확인해주시고 혹시나  어려우신 부분이나 질문사항 있으시면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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