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매체별 전략 방법!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7.31
조회수 532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2팀 정윤서AE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여러분들이 익히 잘 알고 계시는 

바이럴 마케팅 매체별 전략에 대해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을 들어는 봤는데

막상 매체별 어떻게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오늘과 같은 주제를 가지고 오게 됐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알아볼까요?

 


1.네이버 

네이버의 바이럴 마케팅 종류로는 

1) 블로그

2) 카페

3) 지식인

등이 있습니다.


1)블로그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으로 나뉘는데요.

블로그 기자단은 자사 상품의 정보가 담긴 글을 배포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식품업종 'A사'가 여름 시즌 20퍼센트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이런 프로모션 이벤트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 홍보해야 하겠죠?

이렇게 블로그 기자단을 활용하여

해당 블로거에게 가이드를 주고 배포까지 하게 되면 

자사 유입량 및 판매전환까지 상승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 체험단의 경우 자사 상품의 후기를 남길 때 유용한데요.

상품이 노출되고 유입이 되어 바로 구매 전환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직접 제품을 받아 후기를 남기는 블로그 체험단을 추천드립니다!


 

 2) 카페


네이버 카페 바이럴은 목표타겟층에게 

자연스럽게 마케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맘카페의 경우 주로 아이를 키우는 어머님들이 

가입한 카페이기 때문에 육아용품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글,댓글을 작성하면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3) 지식인

지식인도 바이럴 마케팅을 한다고?

하시는 분들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지식인은 Q&A형태로 질의응답을 하는 형태로 

해당 정보에 대해 답변을 하며 동시에 상품 홍보도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지식인의 경우 뚜렷한 타겟층에게  자사상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질문과 관계없이 홍보위주의 답변만 하게된다면

홍보성이 떨어지고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의 경우 자사 계정 운영 ,인플루언서 등을 이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1)자사 계정 운영

직접 브랜드의 계정을 운영하며 

이미지,동영상,스토리 등 광고를 진행하여 

사람들에게 노출과 유입을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바이럴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계정을 운영하다보니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다른 마케팅보다 

저렴하게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인플루언서 

바로 수익률이 상승하고 싶다!

빠른 상품 홍보를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마케팅 전략 입니다.

인플루언서의 경우 이미 팔로워가 많은 계정이기 때문에

그만큼 제품 홍보를 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물론 인플루언서마다 홍보비도 다르고 

이슈가 발생 했을 경우 

리스크가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빠르게 브랜드의 제품이 홍보가 되기 떄문에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찾으시는 마케팅 전략 입니다. 


3. 유튜브

마지막으로 소개할 매체는 유튜브입니다.

유튜브의 경우 인스타그램과 비슷하게 

구독자 수가 많거나

해당 상품이 타겟층인  유튜버에게 

제품 홍보 영상을 찍게 하는 전략입니다.

이뿐만아니라 자사 상품과 서비스와 

유사한 유튜브 영상에 홍보 댓글을 기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이럴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해선?

마무리하며 앞서 설명드린 매체별 광고 집행 방법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선

공통된 3가지 전략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첫번째 어느 매체,어느 위치에 하느냐 


자사 타겟층에 적합한  매체를 파악하고

가독성이 좋은 위치에 점유하셔야 합니다.


가독성이 좋은 위치 점유

타겟이 맞는 플랫폼

꼭 상단구좌가 좋은 것 만은 아님

경쟁업체의 위치 

디바이스에 따라 다른 위치



두번째 어떤 소재를 쓸것인가?


소재는 간결하게! 타겟 니즈에 맞는 명확한 키워드를 써주셔야 합니다.


간결하게 노출

명확한 키워드 명시

니즈에 맞는 소재 노출

동종업계에서의 자사 위치에 따른 어필 문구 사용



세번째 KPI,목표,공감,매체 특성 파악하기 



명확한 목표가 노출 되어있는가

너무 상업적인 의도의 컨텐츠로 어필 되어있지는 않는가

공감을 이끌어내는 소재를 사용하고있는가

매체를 이용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노출하는가



마지막으로 마케팅 목표에 알맞게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소재인지

 즉  KPI를 측정하며 운영을 하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오늘은 매체별 바이럴 마케팅 전략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바이럴의 경우 제품을 단기간 빠르게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허위광고,과대광고를 할 경우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자사의 상품의 정확한 장점을 홍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더 궁금하시거나 

문의 하실 내용이 있다면

하단 링크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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