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 광고, 왜 효율이 안나올까? (이커머스 편)

작성자 한규태
작성일 2024.08.06
조회수 1801

안녕하세요 AMPM 광고퍼포먼스 1팀 한규태 대리입니다.

저번에 이커머스 업종 네이버 파워링크, 성과 개선하는 법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쇼핑검색 광고 성과 개선하는 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파워링크에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하단 글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 왜 효율이 안나올까? (이커머스 편) > 인사이트 | 마케팅 인사이드, 광고가 밥먹여주는 사람들의 모임 (ampm.co.kr)



광고비 누수 범인 찾기


쇼핑검색도 마찬가지로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저번에 설명드린 파워링크에서의 전략과 같이

저효율,고효율 키워드를 찾는 것은 당연히 중요한 부분인데요,

그 외에 쇼핑검색은 더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운영해야 합니다.


쇼핑검색은 다들 아시는 것처럼 키워드를 직접 등록하지 못하고

소재에 따라 키워드가 잡히게 되는 구조인데요,

쇼핑검색을 잘 운영하는 방법은 바로


[ 쇼핑검색을 파워링크처럼 운영하기입니다


 예를 들어, '국밥'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라고 하였을 때

파워링크에서는 간단하게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광고그룹 1) 집밥으로 먹고 싶은 사람

광고그룹 2) 캠핑에서 먹고 싶은 사람

광고그룹 3) 해장으로 먹고 싶은 사람


이렇게 광고그룹 세분화를 통해 각 광고그룹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삽입하면 되는 간편함이 있지만

쇼핑검색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광고그룹 1) 집밥으로 먹고 싶은 사람

-> (캠핑,해장 관련 키워드 제외 키워드 등록)


광고그룹 2) 캠핑에서 먹고 싶은 사람

-> (집밥,해장 관련 키워드 제외 키워드 등록)


광고그룹 3. 해장으로 먹고 싶은 사람

-> (집밥,캠핑 관련 키워드 제외 키워드 등록)


을 통하여 철저히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세세하게 관리를 하지 않아

한 키워드가 2개 이상의 광고그룹에서 잡히는 경우에는

광고그룹끼리 입찰가 경쟁을 하기 때문에 광고비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검색광고의 계정을 살펴보고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저효율 노출 지면 찾기 입니다.



사실 이 전략은 매우 간단하지만 효율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차원 보고서 ] - [ 매체 이름 ] 을 통하여

각 매체 별 성과를 체크하고

저효율 지면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노출 수는 방대하지만 클릭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클릭률을 떨어뜨리는 주 요인이 되기 때문에

해당 지면을 제외한다면 클릭률 향상으로 인해 품질지수 개선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쇼핑검색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전략이 존재하고

계정 상태마다 필요한 전략이 상이합니다.


저, 한규태 마케터는 수많은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또한 보유하고 있어

어떻게 집행하였을 때 실패하는지,

어떻게 집행하였을 때 성공하는지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성과 개선을 원하신다면 하단으로 연락주시면 무료로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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