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무관! 바이럴 마케팅 전략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2팀 이예진입니다!
바이럴, 혹은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처럼 퍼지는 입소문 마케팅을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광고’에대해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시대가 되었어요.
유튜브에서는 광고를 보지 않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까지 돈을 주고 구독하니까요.
이렇게 똑똑해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상품을 홍보하고 인지시키위해선
바이럴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V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질 때
V 장기적인 브랜딩이 필요할 때
V 신제품 출시 or 제품 리뉴얼
이 외에도 상품의 가격이 높은 가전제품 같은 경우
구매하기까지 소비자가 다른 사람들의
‘내돈내산’,‘oo상품리뷰’ 처럼 후기를 참고하며
탐색하기까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객단가가 낮은 식품같은 상품보다는
모니터와 같은 객단가 높은 제품을 구매하기 전,
높은 가격만큼 더욱 꼼꼼히 따져보고 알아보기 때문이에요!
바이럴은 생각보다 그 영역이 넓은데요
출처 : 네이버 카페
첫번째, 블로그 마케팅
체험단과 기자단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열심히 읽었더니
하단에 제품제공 문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렇게 제품을 블로거에게 제공하고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는 것이 체험단입니다.
기자단은 직접 체험하지 않고 이미지와 원고를 전달하여
후기를 남기는 방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두번째, 언론보도
뉴스 기사와 같은 언론 매체 역시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언론이라는 매체가 가진 신뢰도 높은 특징을
활용할 수 있는것이 큰 장점입니다.
언론보도로 바이럴 마케팅 진행 시,
정확한 정보 전달이라는 인식이 강해
언론을 읽는 독자들도 높은 신뢰도로 매체를 접하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카페
세번째, 카페
카페는 공통적인 관심사로 사람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로,
공통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상품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바이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카페에 예시로는 자전거 동호회 카페, 맘카페, 지역카페 등
다양하게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인스타그램
네번째,인플루언서
높은 구독자수를 가진 유튜버,
수 많은 이웃과 일일 방문자가 많은 블로거,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 인플루언서 등
매체에 따라 인플루언서의 종류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앞서 말씀드린 언론보도,카페 외에
다양한 컨텐츠로 발행하여
1)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2) 상품을 홍보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메타 캠페인처럼
정량적인 수치로 데이터로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소비자에게 상품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
빠른 구매로 유도하기 위한
필수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인사이트로 담아내지 못한 업종별/예산/KPI 에 따른
세부적인 바이럴 마케팅 전략은
전문 마케터 이예진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컨설팅 도와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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