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싶어가 흥행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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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정현 마케터
2025-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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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오정현 마케터입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라는 프로그램이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치열한 OTT 시장 속에서 이 콘텐츠가 유독 주목받은 이유는 단순히 출연진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 프로그램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은데요,

지금부터 마케터의 입장에서 그 전략적 포인트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 나무위키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1. 공감 기반의 틈새 타겟팅


넷플릭스에는 이미 솔로지옥, 환승연애 등 인기 연애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주로 ‘예쁘고 잘생긴 출연진들 간의 설렘’에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는 달랐는데요!

바로 ‘모태솔로’라는 상대적으로 비주류 타겟을 내세운 것입니다.

화려한 연애 대신 현실적인 공감을 기반으로 한 레드오션인 연애프로그램 사이의 
틈새 시장 공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시청자가 부러워하는 동경의 콘텐츠가 아닌 내 이야기 같은 콘텐츠로 감정을 건드렸습니다.




2. 응원하고 싶게 만드는 성장 서사


이 프로그램 초반에는 ‘썸메이커’들이 출연진의 외모나 스타일 변화를 도와주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이를 본 시청자들은 “이건 연애 예능이 아니라 성장 다큐멘터리 같다”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이 콘텐츠는
“내가 썸메이커라면 어떻게 도와줄까?”라는 상상을 유도하며
시청자 스스로 콘텐츠에 개입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건 브랜드 마케팅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라고 생각하는데요, 
단순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 고객이 직접 개입하고 응원하고 싶게 만드는 구조 설계가 중요하다는 점이죠.



3.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


기존 연애 프로그램들이 비현실적인 설렘과 갈등을 중심으로 구성됐다면,
이 콘텐츠는 현실적인 감정에 집중했습니다.

‘모태솔로’라는 타이틀이 주는 낙인감, 낮은 자존감,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까지
매 순간이 시청자에게는 진짜 이야기처럼 다가오는 공감 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런 진정성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화려한 포장보다 내면의 진짜 고민을 솔직하게 보여줄 때,
브랜드는 소비자와 깊은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OTT 콘텐츠가 쏟아지는 시대에,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가 주목받은 핵심은

1. 공감 기반의 틈새 타겟팅,
2. 응원하고 싶게 만드는 성장 서사,
3. 시청자의 몰입을 유도하는 참여형 기획,
4. 그리고 무엇보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

현 마케터의 입장에서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인사이트는
우리 브랜드와 캠페인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겠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화려한 자극보다 진심과 공감,
이제는 그것이 더 오래 기억되는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성이 아닐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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