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도 네이버만 하실거에요? 메타,유튜브로 가셔야죠

작성자 정태하
작성일 2025.02.14
조회수 249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 3팀


정태하 AE 입니다


2025년도에 네이버를 제외한 퍼포먼스 매체에 관해서


사실 많은 분들이 네이버 내 Ads 매체에서 효율을 보지 못한 분들이 꽤 많고


특히, 사업 초기단계에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분들이나 상품간 경쟁이 너무 높을 경우 


보통 해당되는 요소로, 광고 성과를 높이고자 온라인 광고 매체 선정에 관해 컨설팅 주시는 분들이 많아


내용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우선 이러한 것들을 알기 전 알아야 할 것들은



숏폼 비디오 플랫폼의 부상 입니다.



2025년에도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유튜브 쇼츠와 같은 숏폼 비디오 플랫폼이 급성장하여,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 채널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를 통해


높은 참여도와 전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AI 기반 광고 플랫폼의 발전


AI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화된 광고 구매와 타겟팅이 가능한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들은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광고 전략을 수립하며,


광고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표적인 매체는 Meta 와 Youtube(유튜브)



소셜 미디어 플랫폼 내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한 소셜 커머스 기능이 강화되고 있어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을 단축시키고 있어


틱톡샵이 출시 된다면, 틱톡 매체 또한 전달 드린 내용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eta 운영의 특장점을 소개하면


1. 네이티브가 많다


인스타그램을 게시물을 올리거나, 사진을 찍거나, 메신저를 보내기 위한 용도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적없이 시간을 녹이는 용도로 많이들 사용합니다.


저 또한 퇴근하고 지하철을 탈 때 인스타그램을 보고 주변을 둘러봐도 


핸드폰으로 인스타그램을 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릴스나 아래 탐색 탭에 들어가면 시간 녹이듯이 사람들이 계속 내리고,


일반적인 배너광고 처럼이 아닌 핸드폰의 화면을 꽉 채우기 때문에


광고를 접하게 되면 광고에 대한 집중이 잘 되는 매체라 생각 합니다.



2. 모수가 많다


그만큼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고 서버도 크고 전세계 사람들이 이용 하다보니 모수도 많아지고,


모수가 많아 이런 표본 선정이나 타겟팅을 진행하는데 테스트도 비교적 쉬운 편이다.



3. 파트너쉽 광고


주요 기능 중 하나가 파트너쉽 광고가 따로 있다보니 꼭 광고주가 아니어도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서


오히려 소비자들이 보기에 더 편하게 접근이 가능하고,


그렇기에 효율이 잘나와 전환율도 높게 나오는 매체 입니다.



이러한 Meta 운영 Tip 이 있다면


1. ABO 와 CBO 소재와 타겟 테스트


동일한 조건으로 캠페인을 각각 운영해서 테스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정 기간동안 테스트를 통한 성과 데이터를 분석한 후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최적화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2. 콘텐츠 및 소재 활성화


Meta 같은 경우 다양한 광고 방식을 진행하다 보니


다양한 광고 소재와 콘텐츠가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소재를 지속적으로 바꾸시지 않을 예정이시라면


Meta 광고는 비추천 합니다.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리타겟팅으로 진행해도


같은 광고를 계속 보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거부감이 생기고


오히려 안좋은 결과로 돌아옵니다.


3. 넉넉한 예산, 데일리 모니터링


그만큼 소재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예산이 적으면 테스트와 실제 광고를 이행하기 어렵습니다.


꼭 이점 참고해서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협력 광고


다양한 소재와 맞는  인플루언서와 함께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제품에 대한 호감도 상승하고


소비자들에게 있어 광고에 대한 부담감도 줄어들어


좋은 결과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Youtube(유튜브)


우선 유튜브 또한 체류 시간이 긴 매체이다 보니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을 안 하면


거의 모든 영상에서 광고가 올라오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스킵이 가능한 Trueview 광고는


브랜드를 인지하는 측면이나 전환하는 측면에 최적화가 되어 있고


다 볼 때까지 스킵할 수 없는 범퍼 광고


브랜드에 재방문 운영하는 쪽으로 많이 재방문을 유도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내에 떠오르는 광고 중 하나인 유튜브 쇼핑은 크리에이터나 유튜버들이


유튜브에서 자체 스토어나 타사 제품들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인데 제품을 홍보하거나


추가적으로 수익원을 모색할 수 있고, 특히 팬들이 좋아하는 유튜버가 제품을 소개해주면


광고하는 제품에 대한 호감도도 오르고 충성심으로 구매까지 전환이 일어나는 매체 입니다.


실시간으로도 진행이 가능한데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이 되다 보니 실시간 Q&A도 가능해지고


Q&A를 통해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전환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운영 방법 Tip이 있다면


1. 캠페인별 시너지 


캠페인에 맞는 소재들을 사용해야 그만큼 시너지가 오르기 때문에 


노출, 웹사이트 방문, 리드 혹은 전환 유도에 맞게 


브랜드, 트래픽, 전환 캠페인을 해야하고


2. 타겟을 세밀하게 잡는 것보단 논타겟 


처음부터 타겟을 세밀하게 잡는 것 보다는 논타겟을 주어


광범위한 타겟팅에서 점점 좁혀가며 최적화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머신러닝을 재개


캠페인 성과가 저조해질 수 있기에 안좋은 테스트 결과가 나오면


새로운 캠페인을 다시 만들어 머신러닝을 재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네이버의 Ad 말고도


요즘은 Meta 와 Youtube


혹은 다른 매체들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이 많습니다.


적어드린 내용중 궁금하시거나 모르시는 내용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