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브랜드만 인지도가 없다면, 바이럴!
안녕하세요 광고 퍼포먼스 3팀 정태하 AE 입니다.
요즘 많은 신생 브랜드와 새롭게 오픈한 스마트 스토어,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인지도 트래픽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많이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문의를 많이 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은 브랜드 인지도 올리는 방법 중 하나인 바이럴 광고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금 현재에는 여러가지 바이럴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블로그 체험단, 블로그 기자단, 인플루언서
인스타, 틱톡, 페이스북, 유튜브
지식in, 플레이스, 카페
등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우선은 소개드리기 앞서서 바이럴(Viral)은 바이러스 처럼 퍼진다는 의미에서 유래한 용어 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공유하며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인데요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홍보 효과에 극대화가 되어있습니다.
이제부터 바이럴 종류를 하나하나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 인플루언서 먼저 보겠습니다.
우선 이러한 바이럴의 가장 큰 장점은 영구적이라는 것입니다.
리뷰와 같이 사라지지 않는 리뷰 중 하나라는 뜻이죠
영향력이 있는 채널 혹은 블로그에 좋은 리뷰가 영원히 남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체험단 같은 경우, 일반 소비자 혹은 블로거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할 기회를 제공해 후기를 블로그에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을 협찬해서 드리기에 바이럴 광고중 저렴하게 집행이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와 인지도 상승, 전환율도 같이 높아지는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EC업종 패션, 뷰티 이러한 쪽에서는 여전히 활발하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기자단은 브랜드의 신뢰도 상승과, 리드 확보에 도움이되고 소비자 입장에서 작성된 리뷰와 체험기.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해
자연스러운 브랜드 노출 효과를 극대화 합니다.
많은 DB 업종한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제품을 리뷰를 요청하는 방식 입니다.
전문적인 리뷰, 정보성 콘텐츠, 경험담 등을 작성해서 신뢰도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광고보다 자연스러운 마케팅 효과가 발생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인 만큼 검색시 상위 노출과 공유 그리고 SEO 콘텐츠를 제공해 비슷한 키워드에도
노출이 되어 검색 유입에 특화가 되어있는 방식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META의 매체를 제외하고 새로운 유형을 더 보여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카페 침투
네이버 카페의 특성에 맞게 공통관심사를 가진 네이버 카페의 경우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유도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업종에 맞는 카페 내 들어가 자발적인 입소문 효과를 극대화가 되고
타깃 고객이 많은 카페에 노출이 되면 높은 전환율 기대 가능합니다.
즉 광고 같지 않은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자의 신뢰 확보가 가능해지고, 고객 커뮤니티에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긍적적인 인식 형성을 통해
자연스러운 입소문 마케팅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바이럴 광고들 또한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능하여 데이터 분석 또한 가능합니다.
이러한 광고들에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문의 하실 내용 있으시면
편하게 연락 혹은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