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에 키워드 검색광고는 비효율적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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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재민 마케터
2025-09-12

조회수 :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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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지재민 입니다 :)

지난 게시글에서 DB업종에서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즉, 파워링크에 내 광고를 어떻게 노출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직 확인 못하셨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 DB업종에 키워드 검색광고는 비효율적이다?(1) ]  <<  지난 글 확인하기 !

오늘은 네이버 키워드 검색광고 (파워링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두번째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2. 키워드 세팅: 세부키워드 활용 및 검색의도 별 그룹핑

"키워드" 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검색 사용자(고객)분들이 찾아보고 싶은 것, 알아보고 싶은 것에 대한
니즈가 반영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어를 키워드로 하여 검색하려는 경향이 있다보니
단일 키워드, 핵심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 광고가 노출되길 바라는건 당연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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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키워드/단일키워드로는 트래픽은 많이 발생할 수 있으나
경쟁이 심하여 클릭당 비용이 매우 높은 편인 경우가 많고
실제 전환율은 낮은 편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예산이 충분하다면 이런 핵심키워드를 메인키워드로 잡고
키워드 입찰가를 높게 설정하여 최상위 노출을 노리는 것도 전략일 수 있지만,
일정 예산 내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얻으려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효율적으로 노출 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세분화,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 세부키워드 활용
    세부 키워드는 단일 키워드에 비해 의도가 분명한 유저가 검색하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습니다.
    > 예) 단일 키워드 "사과"로 검색했을 때보다 "청송 사과", "문경 사과", "당도 높은 사과", "사과 현지 직송" 등의
             세부키워드가 검색 니즈를 더 반영
  • 접두사/접미사 활용
    > 세부키워드 추출 시 접두사, 접미사를 활용하여 더 다양한 형태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더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 여러 단어를 조합하는 형태를 "롱테일 키워드" 라고도 합니다.
    > 예) 주로 사용되는 접두사: 저렴한~, 인기있는~, 맛있는~, 추천~ 등
              주로 사용되는 접미사: ~후기, ~추천, ~가격, ~비교 등
  • 검색의도에 맞는 키워드 그루핑(grouping)
    > 검색 사용자마다의 성향과 찾고자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 그룹 별 광고 문구, 랜딩 페이지 등에 차별화를 두어
        클릭 후에도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전환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 예) 정보 탐색형: 아침 사과 효능, 문경 사과 특징 등
              구매 고려형: 청송 사과 가격, 현지 직송 사과 등
              행동 유도형: 사과 정기 배송 신청, 사과 배달 업체 등


키워드 관리는 많은 고민을 통해 추출 및 선별해야 하고,
선별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의 노출 순위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 하는데
많은 광고주분들이 어떤 키워드가 더 효율이 나는지, 어떤 키워드에 선택과 집중 해야하는지
잘 모르시거나 관리할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컨텐츠는 파워링크 효율성에 대해 마지막 포인트를 짚고,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구체적인 관리 방법이 궁금하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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