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계정 생성부터 상위 노출 전략까지 – A to Z 가이드?
네이버 광고, 계정 생성부터 상위 노출 전략까지 – A to Z 가이드
1. 네이버 광고 계정 생성부터 시작!
✅ 네이버 광고 계정은 ‘네이버 통합 계정’ 기반
기존 네이버 개인 계정과 연동해 광고 계정을 생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통합회원가입 → 광고 계정 생성 순서로 진행해 주세요.
✅ 광고 계정 생성 후 필수 과정 – 비즈채널 등록
[광고 시스템 접속] → [정보관리] → [비즈채널 관리] → ‘쇼핑몰’ 또는 ‘웹사이트’ 등록
주의: 비즈머니가 충전되어 있지 않으면 채널 검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2. 광고 캠페인 생성: 유형별 이해
네이버는 총 5가지 유형의 검색광고 캠페인을 제공합니다.
첫번째로 파워링크 유형입니다 : 네이버 통합검색 및 네이버 내 외부의 다양한 영역에 텍스트와 사이트 링크를 노출하는 기본형 검색광고입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세팅하여,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파워링크 광고가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확장소재에 여러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어 보다 넓은 범위로 노출이 가능합니다.파워링크는 단순 텍스트 광고를 넘어 추가 문구,서브링크,이벤트 랜딩페이지 등
다양한 형태의 확장소재 등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기본 소재는 “호텔식 베르누아”이며,
“패브릭 홀리위크 선착순 쿠폰”은 확장문구로 등록되어 있습니다.또한 "이벤트 랜딩페이지", "프리미엄", "호텔식 침구", "특별 혜택"과 같은 키워드도 확장소재로 함께 등록할 수 있어 다채로운 정보 전달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쇼핑검색 유형입니다 : 네이버 쇼핑의 검색 결과 화면 등에 상품 이미지와 쇼핑 콘텐츠를 노출하는 판매 유도형 검색광고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리뷰나 찜과 같은 항목도 확장소재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신뢰도 높은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고,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세번째, 파워컨텐츠 유형입니다 : 블로그, 포스트, 카페 컨텐츠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및 컨텐츠 지면에 노출하는 정보 제공형 검색광고 입니다.
여기서 파워 컨텐츠와 파워링크의 차이점에 대해 헷갈리실 분들이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제일 큰 차이점은, 컨텐츠 자체에 광고가 들어가느냐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 자체에 아래 그림과 같이 (광고) 표시 보이시죠?
- 네, 이런 부분과 같이 블로그, 카페글등 자체 등이 광고 소재로 사용되는 경우 파워 컨텐츠라고 합니다.
네번째, 브랜드 검색, 신제품 검색 유형입니다 : 상호와 같은 브랜드 연관 키워드(브랜드 검색) 또는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일반 키워드(신제품 검색)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하는 브랜딩형 검색광고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스 유형입니다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의 업체 정보를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 및 콘텐츠 지면에 노출하는 지역 정보 광고입니다.
- 플레이스 광고 같은 경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최대 입찰가 10만원과 다르게, 최대 입찰가가 5000원입니다.
- 만약 10개의 업체가 모두 입찰가 5000원에 책정을 하였다면, 입찰가가 5000원인 상품들 안에서 랜덤으로 노출이 되는 점 참고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캠페인 생성시, 광고그룹을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PC와 모바일의 광고 예산 기준 비중을 설정할 수 있고, 하루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후 광고 그룹 설명 때 더욱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많은 마케터 분들이 놓치시는 포인트가 있는데,
바로 자동 추적 URL 파라미터 기능입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된 상품은 별도의 설정없이 자동으로 추적이 가능하지만,
파워링크 광고를 운영하는 경우나 쇼핑 검색 광고 자사몰 연동의 경우,
필수로 고급 옵션 → 추적기능 → 자동 추적 URL파라미터 설정을 하셔야 구매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4. 광고 그룹 설정 – 노출 매체 선정
광고그룹 설정 고급 옵션에는 광고를 노출할 매체를 설정하는 단계가 있는데요,
이 단계에서는 PC/MO설정, 검색지면 및 컨텐츠 지면 - 네이버 매체, 파트너 매체와 같은 노출 지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매체와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지면 내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쇼핑검색, 이미지검색탭
파트너 매체와 같은 경우에는 아래 보시는 사진과 같이 ZUM, 다나와, 에누리 등 외부 검색 파트너 매체입니다.
보통 외부 검색매체는 홍보성으로 비춰지고 광고 효율이 잘 안나오는 경우가 대다수 이기 때문에, 네이버 매체로 노출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모바일 지면이 광고 효율이 대체적으로 높게 나오기 때문에, 모바일과 PC의 입찰 가중치를 두어 유기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상위 노출 전략 – 품질지수를 잡아라!
자, 이제 그럼 광고그룹까지 세팅 완료, 이해되시나요?
세팅을 했다면 우리의 광고 소재가 효율적으로 노출되어야 할텐데요, 어떻게 할지 막막하시죠?
지금부터 그 가려운 곳을 효자손 처럼 시~원하게 긁어드리겠습니다.
효율적인 광고 노출 전략
품질지수 관리 !! - 같은 입찰 단가여도, 품질지수가 높다면 상단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한 핵심 전략, 무엇일까요?
TIP 1. 전환 : 구매 전환과 같은 전환율은 품질 지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가격 경쟁력
- 상세 페이지
- 리뷰 - 리뷰이벤트 / 바이럴 활용
TIP 2. 클릭율 CTR
- 썸네일
- 카테고리 / 키워드 상품명 → SEO 상위 노출
마무리하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