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의 지각변동! AI시대의 검색광고는?
마케터 이미지
이재희 마케터
2025-07-14

조회수 : 102

댓글 0

안녕하세요! 컨설팅 2팀 이재희 AE입니다


오늘은 검색광고의 대격변을 알리는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AI) 검색엔진 등장이 다가옴에 따라


AI가 생성한 답변 출처에 브랜드 콘텐츠가 우선 배치되도록 만드는 것


새로운 과제가 되었습니다


IT 업계에 따르면 챗GPT 같은 AI 챗봇이나 


AI 기반 검색엔진이 등장하면서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나 특정 콘텐츠 노출도를 높이는


솔루션 산업이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구글이 글로벌 검색엔진 점유율 1위


네이버가 국내 1위를 나눠가지면서 광고 핵심 채널이자


관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챗봇과 AI 검색엔진 출현 후, 전문가들은 앞으로


브랜드·웹사이트 운영 전략 핵심이 '검색 상단 노출'에서


'AI가 선택하는 콘텐츠로 보이게 하는 것'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퍼플렉시티와 오픈AI는 AI 기반 웹브라우저와


검색엔진 출시를 통해 새 검색 생태계를 예고했습니다.


퍼플렉시티는 검색뿐 아니라 행동까지 AI로 실행하는


웹브라우저 '코멧'을이달 정식 출시했습니다.


이 브라우저는 맥스 요금제 구독자와


일부 대기자에게만 우선 제공된 모델이지만


추후 일반 사용자에게도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코멧은 사용자가 링크를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대화 한 줄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이메일 작성부터 캘린더 예약, 상품 주문 등 일상 업무를


자연어 명령으로 실행하고


사용자 습관에 따라 쌓인 탭을 학습해 맥락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오픈AI도 AI 기반 웹브라우저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이 브라우저는 챗GPT와 유사한 대화형 인터페이스 중심으로


정보를 찾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사용자는 검색 결과를 클릭하지 않아도 브라우저 내에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광고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합니다.


AI의 등장으로 완전히 뒤바뀐 마케팅 전략!


바로 저 이재희AE완전히 새로운 전략으로


광고주님의 성공을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이재희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