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 샤넬이 그토록 극혐하던 '세련된 화려함'의 디올 마케팅 포인트
현재 사업을 진행하시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어떤 것일까요?
매출 상승? 브랜드 인지도? 신제품 방향성?
오늘은 복잡한 현실 고민들에서 벗어나,
우리들이 모두 잘 아는 브랜드의 성공에서
마케팅 관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성공하는 브랜드의 공통점들은
1) 당시 시장의 분위기를 읽고 2) 본인의 가치관을 살려
브랜드를 알리고 대중들의 열광에 따라
매출은 따라오게 만든다는 점입니다.
오늘 글의 주요 브랜드인
디올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디올이 더 유명해질 수 있었던 포인트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시대에 맞는 니즈에 본인의 철학 매치
2.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3. 현대로 넘어오면서 콜라보의 중요성
이에 따라 성공했던 제품은 크게 3가지로,
1) 당시 유행과 반대되는 과장된
여성미를 강조한 New look 의상
2) 고급스러움과 세련됨을 표현하고,
샤넬의 no.5처럼 스타 마케팅으로
알리게 된 Miss Dior 향수
3) 클래식하고 우아한 디자인의 Lady Dior 백은
다이애나 왕세자비가 착용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1. 시대에 맞는 니즈 파악과 본인의 철학 매치
디올이 창시된 당시의 분위기는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이후이기 때문에,
전쟁 이전의 좋았던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실루엣이 강조되고 화려한 컬렉션'을 담아
디자인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크리스찬 디올의 유복했던
가정환경에서 학습된 미적 감각을 통해
세련되고 여성스러움을 극대화하여
여성의 자유로움과 아름다움을 표현했습니다.
이는 대중들에게 극찬 받게 되었고,
자국의 대중을 넘어, 바다 건너 영국 왕실까지
디올에 열광했습니다.
영국 또한 당시 전쟁의 폐허에서
다시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대중들은 화려함보다는 절약과 검소함을 추구했지만,
나라의 대표인 왕실에서는 반응이 좋았다고 하죠.
이 모습을 보면 현대의 인플루언서를 통한
브랜드 성장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고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보이지 않는 브랜드의 인물화 :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처럼 미를 중요한 사업 업종(뷰티, 패션 등)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닮고 싶거나 따라 하고 싶은 워너비 스타들을 활용해,
구매 전환까지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 시,
내 제품을 사용하는 모델들이 열광하는 팬들의
성별 / 연령 / 니즈들을 파악해야 합니다.
(META와 구글을 통한 온라인상의 고객들의
행동 및 관심사를 분석해 타겟팅 가능)
그리고 그에 맞는 기획 영상 및 바이럴 소재들을 제작해
META / Youtube 등을 통해, Roas, Roi를
모두 만족하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디올은 BTS의 투어를 위해 의상 전체를
직접 맞춰서 진행해 줬다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3. 현대로 넘어오면서 콜라보의 중요성
더 큰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동맹 : 나이키
이처럼 인플루언서들 간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도 있지만,
브랜드 간의 협업을 통해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디올의 예시로는 나이키와의 협업을 들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상징인 에어조던에
디올의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여
판매가는 300만원이지만,
리셀가는 2,000만 원까지 거래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대중들에게 1) 희소성과 2) 소유하고 싶게 만드는
본능을 자극한 가치 전달이 근래 많이 진행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뷰티 시장에서도 여성분들이 선호하는 캐릭터와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전략으로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증진시킵니다.
위 내용을 보면서 콜라보에 대한 내용이
와닿지 않으실 수 있지만, 현재 사업을 영위하면서
업체 간의 모든 협업이 콜라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인트로 가져가야 하는 것은
1) 제품 디자인이나 2)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미적인 부분들은 매우 중요하며, 3) 기획이 있는 디자인을 통한
마케팅 설정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전달드립니다
이는 META / Youtube 매체처럼 시각적인 부분에
많이 의존되는 비즈니스 종사자분들께 해당됩니다.
1)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2) 콜라보에 대한 부분들을
짚어봤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든 콜라보를 진행 시
1) 정확한 고객 타겟팅과
2) 브랜드 컨셉을 통한 기획이 선행되어야 하며,
3) 마케팅 퍼널을 구축할 수 있도록
유입부터 전환까지 체크할 수 있는 마케터와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업가형 마케터 : 양재현 AE
전화번호 : 02-6049-4636
카카오톡 ID : rgvd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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