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협력광고, 아직도 모르고 계셨나요?(+스마트스토어 메타 협력광고까지)

작성자 김가경
작성일 2025.07.04
조회수 3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가경입니다

성장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시장과 함께 광고주와 리테일러 간의 협업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메타에서 제공하는 '협력광고(Collaborative Ads)'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메타 광고는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반면, 

메타 협력광고는 준비해야할 사항들이 많은데요, 협력광고를 생각 중이시거나, 알아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자세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메타 협력광고란 무엇인가요?

메타 협력광고는 브랜드(제조사)가 리테일 파트너(예: 쿠팡, G마켓, 11번가 등)의 제품 목록을 기반으로, 메타 플랫폼(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직접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입니다.

즉, 브랜드가 자사 제품을 리테일러의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광고를 직접 집행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예시:

  • A 브랜드가 쿠팡/올리브영/스마트스토어 등 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대상으로 광고 진행

  • 광고 클릭 시, 사용자는 곧바로 연결한 리테일사의 해당 제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

 



2. 협력광고의 구조

image.png

  1. 리테일러가 제품 카탈로그 및 판매 링크를 메타에 연동

  2. 브랜드 광고주는 리테일러가 제공한 광고 권한을 통해 광고를 집행

  3. 소비자는 클릭 시 리테일러의 상세 페이지에서 제품 구매

이 과정은 데이터 기반 타겟팅직접적인 성과 추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3. 메타 협력광고의 장점

성과 중심 광고 운영
– 실제 구매가 일어나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ROAS(광고 수익률) 측정이 명확합니다.

정교한 타겟팅
– 리테일사 모수 기반의 메타 협력광고는 해당 모수 타겟팅 기능을 통해 기존 메타 광고보다, 구매전환이 높은 사용자에게 노출 시켜, 실질적인 전환 유도에 효율적

광고 자산 활용 극대화
– 리테일러의 카탈로그와 데이터를 활용해 더 풍부한 광고 구성 가능


4. 협력광고 시작하는 법
1단계 : 파트너 리테일러 선정 (Meta 인증 리테일러인지 확인)
: 현재 협력광고가 가능한 리테일 업체 (
https://www.facebook.com/collaborative_ads/retailer_directory/)

+ 추가로 최근에는 협력광고 가능 리테일 업체 중, [스마트스토어] 도 가능해졌는데요! 
이전에는 스마트스토어 광고주 분들도 메타 광고를 하려면 킵그로우 같은 유료 전환 추적 툴을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협력광고를 이용하면, 킵그로우의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스토어 상의 모수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에 그 효과 또한 바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계정 내에서만 스마트스토어 협력광고 진행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혹시 스마트스토어 협력광고가 가능해 선정된 브랜드 또는 선정받기 위해 어떤 점을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제게 문의 남겨주시면 관련 내용으로 상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단계 : 카탈로그 및 광고 계정 연동
> 협력광고는 해당 리테일 사에 연동된 제품 카탈로그를 연동해서 활용하는 광고인데요,  이때 머천트의 픽셀과 연동된 카탈로그 활용이 잘 구현이 되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단계 : 캠페인 구성 및 예산 설정
> 실제로 메타 협력광고를 진행하면서 효율을 본 타깃은 [리타깃팅]입니다. 해당 부분은 선택한 리테일사 (예: 올리브영, 쿠팡, 스마트스토어 등)의 웹사이트 혹은 앱에서 반응을 보인 사람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로  리타깃팅 조합도 굉장히 많기 때문에, 해당 그룹을 세팅하는 목적, 진행하는 이벤트의 목적에 따라서 기간 및 유형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4단계: 성과 모니터링 및 최적화

> 협력광고 진행을 위해선 SKU(Stock Keeping Unit) 최소4개 이상 활용 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 만약 SKU가 4개 미만이라면, 카탈로그의 한 캠페인에 여러 소재를 만드는게 불가능하고, 한 캠페인에 한 세트 한 소재만 세팅할 수 있습니다 = 즉, 이렇게 되면 협력광고를 완벽하게 활용한다고는 할 수 없죠 + 이 경우엔 컬랙션형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협력광고는 카탈로그 기반으로 운영되는 광고이기에, 제품 개수가 적으면 확보할 수 있는 모수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머신러닝 최적화가 그만큼 늦어지게 됩니다!






남들 다 활용하는 메타 광고,
블루오션 전략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메타 협력광고'입니다!

"우리 브랜드도 메타 협력광고 해볼 수 있을까?"
"메타 협력광고… 너무 막막한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브랜드에 꼭 맞는 실행 전략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이번 글을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이나 컨설팅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세요.


💡 지금이 협력광고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브랜드 맞춤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
AMPM글로벌 김가경 마케터 / 02-6049-4215 로 문의 주세요!
쿠팡, 올리브영,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협력광고를 직접 운영하며 얻은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SNS광고마케터

데이터로 증명하는, 차이가 보이는 성과를 드립니다

김가경 AE의 자신있는 성과!

[수산물도매 브랜드 H사] 2025.04 ~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집중 운영으로 ROAS 673%달성

- 초반 7일은 검색데이터 확보 목적으로 운영

-그후, 쇼핑검색 제외키워드 관리를 통해 ROAS 및 월 매출 상승 기여

- 첫 달 운영 시 : ROAS 217% / 전환매출액 2백만원

- 두번쨰 달 운영 시 : ROAS 673% 달성 / 전환매출액 1천만원


[소형마사지기브랜드 I사] 2024.11 ~

- 네이버 SA/네이버 GFA/구글 SA/구글 DA/메타/쿠팡 전 매체 운영

- 전매체 운영으로 체계적인 미디어믹스안 제시

- 세부적인 타깃팅 진행으로 광고비 누수 방지 및 비용 절감


[유아용품 브랜드 B사] 2024.01 ~

- 메타광고 운영 / 스마트스토어 랜딩 광고

- 킵그로우 설치를 통해 실질적인 전환  측정

- nt코드 삽입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내 유입 확인

- 전환당 비용 : 15만원 >> 7만원으로 감소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akyeong@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