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협력광고, 아직도 모르고 계셨나요?(+스마트스토어 메타 협력광고까지)
1. 메타 협력광고란 무엇인가요?
메타 협력광고는 브랜드(제조사)가 리테일 파트너(예: 쿠팡, G마켓, 11번가 등)의 제품 목록을 기반으로, 메타 플랫폼(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직접 광고를 게재할 수 있게 하는 솔루션입니다.
즉, 브랜드가 자사 제품을 리테일러의 온라인몰에서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광고를 직접 집행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 예시:
-
A 브랜드가 쿠팡/올리브영/스마트스토어 등 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대상으로 광고 진행
-
광고 클릭 시, 사용자는 곧바로 연결한 리테일사의 해당 제품 상세 페이지로 이동
2. 협력광고의 구조
-
리테일러가 제품 카탈로그 및 판매 링크를 메타에 연동
-
브랜드 광고주는 리테일러가 제공한 광고 권한을 통해 광고를 집행
-
소비자는 클릭 시 리테일러의 상세 페이지에서 제품 구매
이 과정은 데이터 기반 타겟팅과 직접적인 성과 추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3. 메타 협력광고의 장점
✅ 성과 중심 광고 운영
– 실제 구매가 일어나는 페이지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ROAS(광고 수익률) 측정이 명확합니다.
✅ 정교한 타겟팅
– 리테일사 모수 기반의 메타 협력광고는 해당 모수 타겟팅 기능을 통해 기존 메타 광고보다, 구매전환이 높은 사용자에게 노출 시켜, 실질적인 전환 유도에 효율적
✅ 광고 자산 활용 극대화
– 리테일러의 카탈로그와 데이터를 활용해 더 풍부한 광고 구성 가능
4. 협력광고 시작하는 법
1단계 : 파트너 리테일러 선정 (Meta 인증 리테일러인지 확인)
: 현재 협력광고가 가능한 리테일 업체 (https://www.facebook.com/collaborative_ads/retailer_directory/)
2단계 : 카탈로그 및 광고 계정 연동
> 협력광고 진행을 위해선 SKU(Stock Keeping Unit) 최소4개 이상 활용 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 만약 SKU가 4개 미만이라면, 카탈로그의 한 캠페인에 여러 소재를 만드는게 불가능하고, 한 캠페인에 한 세트 한 소재만 세팅할 수 있습니다 = 즉, 이렇게 되면 협력광고를 완벽하게 활용한다고는 할 수 없죠 + 이 경우엔 컬랙션형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협력광고는 카탈로그 기반으로 운영되는 광고이기에, 제품 개수가 적으면 확보할 수 있는 모수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머신러닝 최적화가 그만큼 늦어지게 됩니다!
남들 다 활용하는 메타 광고,
블루오션 전략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메타 협력광고'입니다!
"우리 브랜드도 메타 협력광고 해볼 수 있을까?"
"메타 협력광고… 너무 막막한데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브랜드에 꼭 맞는 실행 전략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이번 글을 참고하시고 궁금한 점이나 컨설팅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 주세요.
💡 지금이 협력광고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브랜드 맞춤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
AMPM글로벌 김가경 마케터 / 02-6049-4215 로 문의 주세요!
쿠팡, 올리브영,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협력광고를 직접 운영하며 얻은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