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광고, 흔히 하는 실수들을 파헤쳐보자(꿀팁 대방출!)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12.12
조회수 479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메타광고 집행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특히 자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메타가 필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십니다.




처음에 KPI를 정확히 설정하고


장기간동안 운영 전략을 수립해야만


유의미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메타광고를 운영할 때 


흔히 하는 실수들을 파헤쳐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실수만 줄이더라도 성공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고


잘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1. KPI, 광고 목표 설정은 명확하게 잡아야 합니다.


업종 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여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보통 매출, 브랜딩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설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우선 순위는 없습니다.



다만 매출 증대가 목표인지 브랜딩이 목표인지에 따라


메타 운영 전략은 달라지게 됩니다.




매출 증대가 목표라면


우선 타겟팅 설정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초기에 매출 없이 데이터만 쌓는 과정이기 때문에


광고주님의 입장에서는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상품, 서비스를 선호하는 타겟을 얼마나 정확하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앞으로 메타광고를 운영함에 있어서 안정성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트래픽캠페인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트래픽캠페인은 타겟팅 모수를 최대로 늘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타겟팅을 잡을 모수가 많을수록 타겟의 정확도가 올라가며 


정확도가 올라갈수록 전환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는 일예산을 많이 투자하시어


이와 같은 과정을 필수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머신러닝에 너무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메타와 구글에서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효율이 좋은 소재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조율해주기 때문에


혼자서도 쉽게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머신러닝은 기본적으로 가장 효율이 좋은 소재에


광고 비용이 치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이 조금이라도 좋았던 소재는


지속적으로 효율이 좋게 보일 수밖에 없는데요.




A, B, C, D 소재가 있고


일예산이 3만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머신러닝이 A소재의 효율이 좋다고 판단할 경우


노출, 지출비용을 A소재에 몰아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머지 소재들은 효율이 좋은 소재인지


테스트할 수 있는 기회조차 잃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세트별로 1개 소재로 셋팅하고


일예산을 균등하게 배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결과에 따라 효율이 좋은 소재인지 안 좋은 소재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세부적인 전략 없이 머신러닝에 너무 의존하다보면


좋은 소재를 놓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3. 타겟팅을 세밀하게 설정해주세요



메타에서는


맟춤타겟, 유사타겟, 관심사타겟, 논타겟


다양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어떤 타겟팅을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가장 좋은 전략은 넓은 타겟으로 시작해서 점점 좁혀나가는 것입니다.



트래픽 캠페인을 진행할 때는 논타겟으로 설정해주시고 


어느 정도 모수가 쌓였다고 판단이 되셨을 때 전환 캠페인으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환캠페인 시에는 맞춤타겟과 유사타겟을 활용하시거나


관심사 타겟을 통해 타겟 범위를 좁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업종 별로 효과적인 타겟팅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화하여 말씀드리기 어려우며



메타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고민하고 계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홀로 고민하지 마시고 편하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케터인 제가 해결책을 제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태준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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