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에서 본 핫플, 알고 보니 우리 동네였다고?" 디지털 지역 광고 놓치고 있지 않으신가요?!

작성자 변하영
작성일 2025.04.03
조회수 127

"인스타에서 본 핫플, 알고 보니 우리 동네였다고?"

이런경험 해보신적있나요?!

2025년 트렌드 키워드로 ‘옴니보어(Omnivore)’가 떠오르면서, 소비 패턴이 더욱 유연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타겟팅에 대한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죠. 하지만 목표를 정확히 겨냥한 한 발의 화살이, 불필요한 화살을 줄이는 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 디지털 지역광고' 에 대해


1) '지역광고'의 종류

2) '지역광고'의 장점

3) '지역광고 성공사례


이렇게 세 가지로 소개 해보려 합니다!

<지역광고의 종류>

- 위치 기반 모바일 광고

: GPS 데이터를 활용해 특정 지역에서만 노출되는 광고

(ex_배달의민족, 쿠팡이츠,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 지역 타겟팅 SNS 광고

:특정 지역 거주자에게만 노출되는 광고

(ex_당근마켓,아이엠스쿨(어린이 관련))

- 지역 커뮤니티 광고

:우리동네 같은 지역 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광고

(ex_맘카페, 동네 카페, 네이버 우리동네)

<지역광고의 장점>

>광고주 입장

-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 (가성비 좋은 광고 )

: 전국 단위 광고보다 비용이 낮고, 실제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집중 노출

- 구매 전환율 상승 (광고 보면 바로 방문 )

: 근처에 있는 고객에게 직접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를 본 후 방문 및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음

- 타겟 명확성 (내 가게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만 )

: 특정 지역 거주자나 방문자를 대상으로 광고할 수 있어 불필요한 노출을 줄이고 효과 극대화

-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우리 동네 가게 )

: 지역 커뮤니티(예: 당근마켓, 맘카페, 네이버 우리동네)에서 노출되면 신뢰도와 친근함이 높아짐

- 충성고객 확보 (단골 고객을 만드는 힘 )

→ 동네 주민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단골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음

- 즉각적인 피드백 가능 (광고 보고 바로 반응 )

→ 지역 커뮤니티에서 고객 반응을 빠르게 확인하고, 리뷰나 피드백을 즉시 반영할 수 있음

>소비자 입장

- 내 주변에서 바로 이용 가능 (편리함 UP)

- 나에게 딱 맞는 정보 제공 (개인화된 추천 )

- 동네 커뮤니티를 통한 신뢰도 상승 (믿고 가는 맛집/가게 )

- 로컬 특가 & 이벤트 혜택 (숨은 할인 정보 GET! )

: 지역 한정 할인, 신규 오픈 프로모션 같은 혜택을 쉽게 접할 수 있음.

“근처 카페 오픈 기념, 아메리카노 1+1 이벤트”

- 새로운 핫플 & 숨은 명소 발견 (우리 동네도 핫하다!)

: 인스타에서 봤던 핫플이 사실 우리 동네였다는 걸 알게 되는 경험!

“멀리 갈 필요 없이, 동네에서도 좋은 곳이 많네!”

- 과잉 광고 피로도 낮음 (내게 필요한 광고만 쏙쏙 )

<지역광고 성공사례>

> 어글리 베이커리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작은 빵집.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동네 주민을 대상으로 홍보가 필요함.

  • 배경: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작은 빵집.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 동네 주민을 대상으로 홍보가 필요함.

  • 전략:

당근마켓 ‘우리 동네 가게’ 광고 활용 → 반경 3km 이내 주민들에게 홍보

"오늘 구운 크루아상 30% 할인! 동네 빵집에서 갓 나온 빵 드셔보세요" 같은 따뜻한 문구 활용

네이버 플레이스 후기 이벤트와 연계해 방문 고객 유도

  • 결과:

당근마켓 광고 후 2주 만에 방문 고객 30% 증가

지역 커뮤니티에서 ‘당근에서 본 빵집’으로 입소문 타며 단골 증가


> 부산 수제버거집 ‘마마버거’ – 인스타그램 지역 타겟 광고

  • 배경:

부산 해운대 근처에 위치한 작은 수제버거 가게. 경쟁이 치열해 차별화된 홍보가 필요함.

  • 전략: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지역 타겟팅 광고 활용 (반경 5km 이내 거주자 및 방문자)

- 방문 인증샷 이벤트(해시태그 #마마버거 #해운대맛집)로 SNS 바이럴 유도

  • 결과:

- 광고 진행 후 방문율 40% 상승

- 해운대 지역 맛집으로 자리 잡으며, 관광객과 지역 주민 모두 찾는 가게로 성장


목표를 정확히 겨냥한 한 발의 화살이, 불필요한 화살을 줄이는 법입니다!

지역 광고로 우리 지역의 잠재 고객들에게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내 상품에 대한 자신감이 있으시다면..!

* 내 상품을 오래 사랑해줄 단골손님을 찾으신다면...!

* 우리 동네의 자랑이 되고 싶다면...!


지역 광고와 잘 맞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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