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초간단 정리!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 입니다.
요즘 한창 뜨고 있는 플러스스토어와 스마트스토어,
과연 이 두가지는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네이버 플러스스토어(Plus Store)
개념 : 브랜드나 기업을 위한 프리미엄 플랫폼. 정기구독, 맴버십, 콘텐츠 연동 등
고급 기능을 원하는 브랜드에 적합하다. 기존의 ’브랜드스토어’에서 발전된 개념.
þ 스토어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에 더 자유로움
þ 고객 구매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마케팅 가능
þ 주로 중소기업, 법인, 전문 브랜드가 사용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념 : 누구나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네이버의 오픈마켓 플랫폼이다.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도 쉽게 입점할 수 있어서 온라인 판매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þ 네이버 쇼핑과 검색에 연동되어 상품 노출이 잘됨
þ 상품관리, 배송관리, 고객 응대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됨
þ 네이버페이, 톡톡, 리뷰, 찜 등의 네이버 서비스 이용가능
이렇기 때문에 이 두 가지의 추천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상황 |
추천 플랫폼 |
개인/소상공인이 온라인 진출을
하려는 경우 |
스마트스토어 |
네이버 쇼핑 유입을 받고 싶은 경우 |
스마트스토어 |
브랜드 운영 경험이 있고, 구독형/고급 기능이 필요할 때 |
플러스스토어 |
법인 사업자로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고 싶을 때 |
플러스스토어 |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스토어를 처음
접하신다면, 스마트 스토어를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역시 좋은 점만 알려드릴 순 없죠.
항목 |
스마트스토어 단점 |
플러스스토어 단점 |
경쟁 |
너무 치열함 |
브랜드 간 경쟁
존재 |
기능 |
제한적 |
많지만 운영 어려움 |
진입 |
누구나 가능 (→포화) |
심사 통과 어려움 |
비용 |
수수료 부담 있음 |
운영비 + 리소스 부담 |
브랜딩 |
거의 불가능 |
가능, 난이도 높음 |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어떤 상품을 팔 계획이거나, 혼자 하시기 두렵다면
제가 추천해드리고
제안과 집행까지 해드리겠습니다.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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