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러스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초간단 정리!

작성자 김태완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2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 입니다.

 

요즘 한창 뜨고 있는 플러스스토어와 스마트스토어,

과연 이 두가지는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네이버 플러스스토어(Plus Store)

개념 : 브랜드나 기업을 위한 프리미엄 플랫폼. 정기구독, 맴버십, 콘텐츠 연동 등

                고급 기능을 원하는 브랜드에 적합하다. 기존의 브랜드스토어에서 발전된 개념.

þ 스토어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표현에 더 자유로움

þ 고객 구매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마케팅 가능

þ 주로 중소기업, 법인, 전문 브랜드가 사용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념 : 누구나 쉽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네이버의 오픈마켓 플랫폼이다.

                  개인사업자나 소상공인도 쉽게 입점할 수 있어서 온라인 판매 입문자에게 적합하다.

þ 네이버 쇼핑과 검색에 연동되어 상품 노출이 잘됨

þ 상품관리, 배송관리, 고객 응대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됨

þ 네이버페이, 톡톡, 리뷰, 찜 등의 네이버 서비스 이용가능

 

이렇기 때문에 이 두 가지의 추천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상황

추천 플랫폼

개인/소상공인이 온라인 진출을 하려는 경우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쇼핑 유입을 받고 싶은 경우

스마트스토어

브랜드 운영 경험이 있고, 구독형/고급 기능이 필요할 때

플러스스토어

법인 사업자로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고 싶을 때

플러스스토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라인스토어를 처음 접하신다면, 스마트 스토어를 우선적으로 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역시 좋은 점만 알려드릴 순 없죠.

항목

스마트스토어 단점

플러스스토어 단점

경쟁

너무 치열함

브랜드 간 경쟁 존재

기능

제한적

많지만 운영 어려움

진입

누구나 가능 (→포화)

심사 통과 어려움

비용

수수료 부담 있음

운영비 + 리소스 부담

브랜딩

거의 불가능

가능, 난이도 높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혹시 지금 어떤 상품을 팔 계획이거나, 혼자 하시기 두렵다면 제가 추천해드리고

제안과 집행까지 해드리겠습니다.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이렇게 해보자

네이버 검색광고, 어떤 전략이 좋을까?

!초보 광고주분들 주목! 마케팅 용어 빠르게 알려드립니다!

배너광고의 효과가 뭔데?

바이럴광고 잘한다고 소문나는 법

메타광고가 어렵다구요? 왜요?

DB와 EC에 관하여...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im9986@ampm.co.kr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