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어떤 게 효율적일까?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을 효율적으로 타겟팅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준에서 판단하였습니다.*
기존 고객을 챙기는 게 이득인 경우
u 재구매 가능성이 높은 업종
헬스장, 학원, 음식 배달과 같은 한 번 만족한 고객이 계속
찾아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고객유지가 중요합니다.
u 마케팅비용 절감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 유지 비용이 훨씬 저렴합니다.
문자, 카카오톡, 포인트 적립 같은 방식으로
리타겟팅도 쉽습니다.
u 입소문 효과
기존 고객이 만족하면 자연스럽게 주변에 소개하거나 후기를 남기며
광고비를 쓰지 않고 신규 유입의 효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챙겨야 하는 경우
u 고객 이탈이 잦은 업종
카페, 소모품 판매 업종
같은 기존 고객이 잘 안 돌아오거나 회전율이
빠르면 계속 신규 고객 유치가 필요합니다.
u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경우
초반에는 신규 유입이 없으면 매출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일단
알리는 게 최우선입니다.
u 확장 초기 or 신규 지점
오픈 시기
새로운 지역이나 신규 사업은 무조건 신규 고객 유입을 핵심으로
생각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의 단점 또한 분명합니다.
기존 고객 위주로 마케팅 할 때 단점
3. 쿠폰, 멤버십 할인 관리
등 운영 리소스가 계속해서 들어가게 됩니다.
신규 고객 위주로 마케팅 할 때 단점
그래서 제가 생각한 해결법은…
ü 신규 유입은 광고 플랫폼 (네이버
파워링크 등) 으로 유지
ü 유입된 고객은 리마케팅 (문자, 톡, 쿠폰) 으로 관리
ü 재방문 = 기존 고객화
시킴
ü 단기적으로는 신규 고객 유치로 매출을 만듦
ü 장기적으로는 기존 고객을 잘 관리해서 재방문, 재구매, 소개까지
이어지게 만듦
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항상 정답에 가깝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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