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디멘드젠 광고 (기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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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완 마케터
2025-08-08

조회수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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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솔직히 구글 디맨드젠 광고, 너무 어렵지 않나요?
그래서 제가 기초부터 심화까지 준비해드릴겁니다.

우선, 구글 디맨드젠이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구글 디맨드젠 캠페인 (구 디스커버리)은 YouTube, 구글, Gmail의 후광효과를 얻을 수 있는 광고 캠페인입니다.
Google 디스커버, 유튜브 홈피드, Gmail에 노출되며, Discovery(발견) 라는 단어와 같이 사용자들이
자사 제품/서비스를 모르는 상태에서 인지도를 제고시키기에 효과적인 광고입니다.
구글의 AI 기반 타겟팅과 비주얼 중심 광고를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그렇다면 노출 지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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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3695777?_gl=1*zt4kwe*_ga*MTI2MTUyNDY1NC4xNzU0NjIxMDY2*_ga_V9K47ZG8NP*czE3NTQ2MjEwNjYkbzEkZzEkdDE3NTQ2MjEwNzUkajUxJGwwJGgw

이렇게 다양한 지면에 노출이 됩니다.


즉, 검색창이 아닌 콘텐츠 소비 영역에서 만나게 될 광고라는 뜻입니다.


2. 그렇다면 특징은?

- 광고 목표 : 브랜드 노출, 인지도 향상, 구매 고려 향상, 구매
- 광고 노출 지면 : 유튜브, 지메일, 구글, 네트워크
- 장점 : 게대위치를 조정 할 수 있으며, 유튜브 구독자 증가효과에 적합하고 세팅또한 간편합니다.
- 단점 : 세부타겟 설정이 불가하고 전환 효과가 미미합니다.
- AI 타겟팅 강화 : 구글의 머신러닝이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예측합니다.


3. 그렇다면 세팅은?

1) 목표 선택
- '판매' 또는 '잠재고객 확보' 추천
2) 소재 준비
- 가로형 이미지, 정사각형 이미지, 짧은 동영상 (15~30초)
- 브랜드 로고, 먕확한 CTA 포함
3) 타겟팅
- 구글 시그널 기반 '맞춤 세그먼트'
- 인구통계 + 관심사 조합
4) 입찰전략
- 전환 최적화 -> ROAS나 CPA 설정
5) 추적 세팅
- 구글 애널리틱스4 (GA4) 또는 전환태그 필수 연결

4. 그렇다면 추천 업종은?
업종 추천 이유 주력 전략
식품·간편식 유튜브·Gmail 등 시각적인 크리에이티브로 ‘먹는 장면’과 ‘맛 표현’을 강조 가능. 구매 결정이 빠름. 조리 영상·리뷰·레시피 연계
패션·잡화 시각 매력이 강해 썸네일 클릭 유도에 유리. 재방문·리타겟팅 효과 큼. 계절 신상품·룩북 영상
뷰티·코스메틱 전후 비교, 사용법 영상이 CTR↑. 유튜브 검색과 연계 시 구매전환 높음. 튜토리얼·인플루언서 리뷰
전자기기·가전 신제품 정보 탐색층이 많음. 사양·성능 강조 영상에 적합. 비교 리뷰·언박싱
여행·레저 이미지·영상으로 감성 자극. 검색 전 단계에서 여행욕구를 생성. 여행지 브이로그·프로모션
교육·강의 관심사 기반 타겟팅으로 학습 욕구 자극 가능. 무료 강의 맛보기·후기
취미·라이프스타일 유튜브와 시각 자료로 ‘경험’ 공유 용이. 취미 제작 과정·팁 영상



다음 글 (심화편)에서는 ‘광고 소재 최적화 방법’과 ‘퍼포먼스 측정 포인트’, 그리고 실제 업종 성공 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초편에서의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지금까지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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