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하나의 계정, 하나의 비즈머니
이전까지는 검색광고 계정과 GFA 계정을 따로 만들어야 했고, 충전한 비즈머니도 각각 따로 관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하나의 광고계정만 있으면 검색광고와 GFA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고, 비즈머니도 통합 관리됩니다.
광고 집행 프로세스가 훨씬 단순해졌죠.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존 프로세스가 더 편하긴 합니다)
2. 새로운 이용약관과 정책 적용
기존에는 검색광고 약관과 GFA 약관이 따로 존재했는데요, 이번 통합으로 인해 ‘통합 광고주센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즉, 앞으로는 별도의 약관을 확인할 필요 없이 하나의 규정만 확인하면 되니 더 간결해졌습니다.
3. 리포트 통합 제공
광고 성과 분석 리포트도 변화가 있습니다.
- 이제는 검색광고 + GFA 데이터를 통합 리포트에서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다만, 기존에 검색광고에서 발송되던 ‘월간 광고 효과 보고서 메일링’은 중단됩니다.
- 또, 대용량 다운로드 리포트 일부는 광고주센터에서 제공 중단되고, 대신 검색광고 API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리포트 접근 방식은 조금 달라졌지만, 분석 범위가 넓어져 오히려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여전히 기존이 편합니다)
4. 상담 채널도 하나로!
광고 운영 중 문의가 필요할 때, 검색광고와 GFA는 각기 다른 채널을 이용해야 해서 불편했는데요.
앞으로는 톡톡 상담 채널로 통합되어 한 곳에서 편리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5. 적용 과정 & 시스템 점검
이번 변화는 2025년 9월 1일(월) 부터 본격 적용되었습니다.
통합 작업을 위해 2025년 8월 31일(일) 23:00 ~ 9월 1일(월) 06:00 동안 광고 시스템 점검이 있었고,
이 시간 동안 로그인과 API 이용은 불가했지만 광고 노출과 과금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마무리
네이버 광고는 이번 통합으로 광고주와 운영자 모두에게 더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계정과 비즈머니 관리의 간소화, 통합 리포트 제공, 상담 채널 단일화까지 운영 효율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셈이죠.
앞으로는 검색광고와 GFA를 나눠서 고민할 필요 없이, 하나의 광고계정 안에서 매체 특성에 맞게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큰 변화는 누군가에게는 좋을수도, 누군가에게는 나쁠수도 있는데요!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에, 점차 적응해나가면서 더욱 더 광고 성과를 내는것에 중점을 두고 성장하겠습니다.
만약, 내용이 어렵거나 이해가 안된다면 저에게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EL : 02-6049-4270
E-Mail : kim9986@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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