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와 GFA 광고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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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완 마케터
2025-09-05

조회수 :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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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김태완 마케터입니다.
최근, 네이버가 광고 시스템의 큰 변화를 몰고 왔습니다...

바로, 기존에 있던 네이버 검색광고주센터와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합쳐버렸습니다!

때문에, 마케터 뿐만 아니라 광고주분들 께서도 현재 시스템에 대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워하실 텐데요,
제가 현재까지 파악한 대로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 공지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하나의 계정, 하나의 비즈머니

이전까지는 검색광고 계정과 GFA 계정을 따로 만들어야 했고, 충전한 비즈머니도 각각 따로 관리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하나의 광고계정만 있으면 검색광고와 GFA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고, 비즈머니도 통합 관리됩니다.

광고 집행 프로세스가 훨씬 단순해졌죠.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존 프로세스가 더 편하긴 합니다)


2. 새로운 이용약관과 정책 적용

기존에는 검색광고 약관과 GFA 약관이 따로 존재했는데요, 이번 통합으로 인해 ‘통합 광고주센터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즉, 앞으로는 별도의 약관을 확인할 필요 없이 하나의 규정만 확인하면 되니 더 간결해졌습니다.


3. 리포트 통합 제공

광고 성과 분석 리포트도 변화가 있습니다.

- 이제는 검색광고 + GFA 데이터를 통합 리포트에서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다만, 기존에 검색광고에서 발송되던 ‘월간 광고 효과 보고서 메일링’은 중단됩니다.

- 또, 대용량 다운로드 리포트 일부는 광고주센터에서 제공 중단되고, 대신 검색광고 API를 통해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리포트 접근 방식은 조금 달라졌지만, 분석 범위가 넓어져 오히려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여전히 기존이 편합니다)


4. 상담 채널도 하나로!

광고 운영 중 문의가 필요할 때, 검색광고와 GFA는 각기 다른 채널을 이용해야 해서 불편했는데요.
앞으로는 톡톡 상담 채널로 통합되어 한 곳에서 편리하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5. 적용 과정 & 시스템 점검

이번 변화는 2025년 9월 1일(월) 부터 본격 적용되었습니다.

통합 작업을 위해 2025년 8월 31일(일) 23:00 ~ 9월 1일(월) 06:00 동안 광고 시스템 점검이 있었고,

이 시간 동안 로그인과 API 이용은 불가했지만 광고 노출과 과금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마무리

네이버 광고는 이번 통합으로 광고주와 운영자 모두에게 더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계정과 비즈머니 관리의 간소화, 통합 리포트 제공, 상담 채널 단일화까지 운영 효율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셈이죠.

앞으로는 검색광고와 GFA를 나눠서 고민할 필요 없이, 하나의 광고계정 안에서 매체 특성에 맞게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큰 변화는 누군가에게는 좋을수도, 누군가에게는 나쁠수도 있는데요!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에, 점차 적응해나가면서 더욱 더 광고 성과를 내는것에 중점을 두고 성장하겠습니다.

만약, 내용이 어렵거나 이해가 안된다면 저에게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2팀 김태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TEL : 02-6049-4270
E-Mail : kim9986@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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