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법무법인 광고,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내는 방법은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4.10.04
조회수 584



안녕하세요. AMPM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신설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을 운영하시면서 광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필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법률 시장은 경쟁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작을 하시는 분들에게 진입장벽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실제로 체감하시고 광고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신설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을 운영하시는 입장에서 광고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시기에 부담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오늘은 저비용/고효율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광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광고 시장 분석

- 바이럴 마케팅이란

- 광고 유형에 따른 비용과 효과



1.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광고 시장 분석


법률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의 연령을 보면 30~50대가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데이터상 음주운전, 성범죄, 폭행, 상해를 검색하는 연령 등을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고객들의 연령대가 대부분 30대 이상이기 때문에 구글,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 중 네이버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경우가 90%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엔진 상에서 어떻게 노출되어지는지에 비례하여 전화문의, 방문상담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설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의 입장에서 초기에 고비용 광고를 시도하기에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제가 추천해드릴 초기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보고 점진적으로 확장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초기 마케팅 전략은 해당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에서 특화하여 맡으실 사건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광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 위치한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의 경우 검색시, [수원] 법률사무소, [음주운전]을 검색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네이버 검색엔진의 최상단에 '네이버 지도,' '블로그 (사건 성공사례 )', '네이버 지식인' 등을 통해 해당 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이 노출된다면 고객들이 광고를 살펴보고 전화 문의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광고 방법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는데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소비자들 사이에서 소문이나 여론을 조성하여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네이버광고 유형에 따른 비용과 효과

-      네이버 블로그 : 법률 자문을 구하시는 분들은 본인과 유사한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대처법을 우선 참고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음주학교폭력특수폭행 사건별로 사건 사례를 통해 고객들의 전화나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식인 지식인에서 전문가 답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전문가로서 답변을 많이 해주신다면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플레이스 쉽게 네이버 지도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특히 신설 법무법인이기 때문에 아직 홈페이지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라면 네이버 플레이스의 중요성은 커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단순히 장소 뿐만 아니라 연락처운영시간고객후기 등 중요한 정보들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의 비용 발생 구조는 키워드를 입찰하면 클릭당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음주운전], [특수폭행] 등과 같은 키워드에 대한 입찰을 요청하고 입찰을 받게 된다면 음주운전을 검색했을 때

해당 법률사무소, 법무법인을 최상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건 수임률이 높은 키워드일수록 고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초기 마케팅 비용으로 고비용을 지출하시기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수임률은 높지만 경쟁률은 낮은 단가의 황금키워드를 선점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성공시키기 위한 tip

법률 서비스는 경쟁이 높기 때문에 무작정 광고를 많이 한다고 해서 고객의 전화방문이 증가하지 않습니다각 분야에 특화하여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예를 들어학교폭력 분야음주운전 분야 등에 특화하여 사건을 맡고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 고객들의 신뢰를 향상시키게 됩니다또한 지역 타겟팅 전략을 사용한다면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교대, 강남에 위치한 법무법인 마케팅팀에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며 충분히 신설 법률사무소, 법무법인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겠다 생각하였습니다.


저비용으로 어떻게 광고를 해야 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홀로 고민하시기 보다 함께 고민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광고주님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는 마케터 김태준A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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