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A, 최신 정보 포인트로 효과 상승시키는 방법

작성자 김태준
작성일 2024.10.16
조회수 619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입니다!




GFA..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모르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에 대해


쉽고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GFA?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는


타겟을 세밀하게 설정하여 잠재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네이버 메인 지면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인만큼 


노출량이 폭발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출에 비해 클릭률은 낮지만, 클릭당 단가는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광고 유형 


- 웹이사트 전환 광고


- 앱 전환 광고


-  인지도 및 트래픽 광고


- 쇼핑 다이내믹 광고


-  쇼핑 소식 광고


- 동영상 조회 광고


- 커뮤니케이션 애드



전환 광고 / 트래픽 광고 예시입니다.








GFA는 어떤 상황에 활용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GFA는 목적에 따라 다른 운영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레픽 캠페인 :


어느 정도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전환 캠페인 :


트레픽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리타겟팅 형식의 운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브랜딩이 목적이냐, 판매촉진이 목적이냐에 따라 운영전략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GFA 포인트 쏙쏙!



1.  다른 타겟 분리 운영이 가능


연령, 성별, 관심사 등에 따른 특정 시간대 별로 운영한다면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메인 지면에 노출되는 만큼 브랜딩에 효과적입니다.




2. 소재


소재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소재를 미리 여러가지 준비하여 지속적으로 교체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네이버GFA는 메타에 비해 소재 심의 기준이 보수적이라는 것인데요.



단어, 이미지에 따라 반려될 수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소재를 여러가지로 기획하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의 기준도 주기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트렌드 분석이 필요합니다.




3. 예산에 따른 광고 가능 여부 판단


개량화된 광고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격적인 마케팅 운영이 필요한 상품입니다.


만일 저예산으로 GFA를 고려하신다면 광고투자 대비 성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광고상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카탈로그 캠페인


리타겟팅 형식 노출이기 때문에


전환효율이 높아 유의미한 DB확보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매달 로직을 바꾸는 것처럼 보이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광고 예산의 소진이 예상했던 것보다 미흡할 경우,


트레픽 캠페인을 병행하여 DB모수를 쌓으면서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카탈로그 캠페인 운영 시 유의할 점


광고비용이 소진 정도가 나날이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며 운영해야 합니다.


만일 예상보다 예산 소진이 저조한 것을 확인하신다면


추가적으로 예산을 늘리는 것이 의미 없다고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날은 1만원, 어떤 날은 3만원 소진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예산을 조금 더 늘린다면 노출이 증가하여 예산이 모두 소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신규 보장형 광고/구좌(광고영상자리)


보장형 광고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시즌에 따라 계획을 잘 세우신다면 오히려 저비용으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네이버 GFA에 대해 포인트만 쏙쏙 정리해봤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을까요?




GFA광고 뿐만 아니라


'우리 사업체에서 지금 이 광고를 시도해보는 것이 괜찮을까?'


고민하고 계시다면


편하게 연락주시어 궁금한 내용들을 확인해보세요.




보다 객관적인 분석으로


광고주님께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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