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하지만 확실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요즘은 어딜가든, 무엇을 먹든, 인스타그램으로 검색하고 공유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따라서, SNS 홍보 생각이 있으시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한번쯤은 고려 해 보셨을 텐데요 !
과연 인플루언서 마케팅, 무턱대고 하면 무조건 좋은 걸까요?
정답은 NO 입니다.
아무리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쓴다 해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안쓰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이제부터 어떻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해야 효율적인지에 대해 알려드리며,
- 생소할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플루언서의 종류는 그 규모에 따라 나뉘게 되고, 그 단가도 달라지게 됩니다.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1,000명~10만명 /단가: 7만~147만
2. 매크로 인플루언서: 10만명~100만명 /단가: 147만~1471만
3. 메가 인플루언서: 100만명 이상/단가: 1471만 이상
여기서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때, 중요한 체크포인트 2가지가 있습니다.
1. 브랜드 이미지와의 적합성
2. 참여도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얼마나 잘 맞아 떨어지는지,
팔로워들과 얼만큼 상호작용을 하며, 높은 참여도를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Q 이 두가지 조건을 충족했다면, 무조건 규모가 클수록 높은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킬까요?
A 그것은 우리의 브랜드가 어떤 시장에 위치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합니다.
만약, 브랜드가 *니치시장에 있는 경우라면, 위에 나온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니치시장: 특정한 소비자층이나 세분화된 시장을 타겟으로 한 시장을 의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 란?
대기업이나 유명 인플루언서보다 비교적 적은 수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유한 영향력과 강력한 관계를 유지하는 인플루언서입니다. (1,000명에서 10만
명 사이)
정리>
- 소규모지만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보다 개인화하여 마케팅
- 특정 니치 시장에 집중
ex> 뷰티, 패션, 헬스, 테크 등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점>
-정확한 타켓팅과 높은 ROI
-브랜드 신뢰도 향상
-특정 분야에 집중하여 전문성을 가짐
-적은 팔로워 수에도 불구하고 높은 참여도
-장기적인 파트너쉽
주의할점>
1. 타켓 오디언스 분석: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갖고 있는 팔로워 층이 자사의 타겟 고객과 일치하는지 분석
ex> 여성 패션 브랜드이면, 여성 팔로워가 많은지 체크
2. 협업 내용의 명확화: 협업 시 어떤
콘텐츠를 생성할 것인지, 기대하는 결과는 무엇인지 명확히 설정
ex> 해시태그나 문구 지정
3. 리뷰의 진정성: 너무 상업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리뷰
ex> 자연스러운 추천과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뷰를 강조
4. 성과측정: 전환율, 참여도,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을 평가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에 반영
결론>
- > 인플루언서 마켓팅을 한다고 무조건 효과적인건 아닙니다.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다양한 점들도
더불어 고려하여,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야 합니다.
> 규모가 크다고 무조건 기대효과가 큰건 아닙니다. 우리 브랜드가 니치시장에 위치해 있다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작지만 충성도 높은 팔로워층을 보유하여, 타켓 마케팅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이렇듯, 적합한 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해, 효율적인 비용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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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더 자세한 설명이나, 나의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마케팅 방법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AMPM 김주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