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보면 네이버 검색광고 마스터! 네이버SA총정리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10
조회수 13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이제 막 브랜드와 상품을 런칭하신 대표님들,
네이버 광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시다고요?!
대표님들의 고민을 덜어들이고자,
이것만 보시면 이해와 정리가 쏙쏙 되도록,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초적인 핵심 내용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제일 기본적으로 이 5가지를 먼저 체크해주시면 되는데요
나의 브랜드가 어떤 것들이 되고 안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eck Point 5
1. 키워드 관리: 광고 시장의 흐름/시즌 특성에 따른 메인키워드 & 세부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는지?
2. PC/모바일 분리: PC/모바일에 따른 클릭 당 비용과 확장 소재 관리를 하고 있는지?
3. 소재 관리: 수 많은 파워링크 경쟁사들 중,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소재를 꾸준히 관리하고 있는지?
4. 매체 관리: 네이버 제휴 매체사 약 120개 중, 나의 광고가 필요하고 적합한 매체에만 노출되고 있는지?
5. 보고서 전달: 주기적인 단위로 광고가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보고서 모니터링을 하였는지?
대표님은 몇가지 정도 잘 되고 계신가요?
이제부터 이 다섯가지를, 하나하나 들여다 보겠습니다.
*키워드 관리
1. 세부키워드 확장

Process >
- 여러 방면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 키워드 확장
- 클릭당 비용(CPC) 하락
- 홈페이지 유입 증가
- 전환의사가 있는 유저를 통해 광고대비 수익률(ROAS) 상승
2. 효율적인 관리
- 시간 효율 관리
:검색수/전환율이 낮은 시간대는 광고를 OFF
>> 불필요한 광고 노출감소, 검색수 /전환율 높은 시간대 집중 공략, 동일 비용으로 광고 효율 극대화
- 유입 키워드 관리
:검색수에 따른 키워드 별 순위/입찰가 관리
>> 주요 키워드의 노출 수 및 클릭 수 상승, 홈페이지 유입량 상승, 잠재고객 및 전환 가능한 모수 확보
- 전환 키워드 관리
:구매, 장바구니, 회원가입 등 유형에 따른 주기적인 전환 행동 분석
>> 전환율에 따른 키워드 관리,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키워드 효율 극대화
- 적절한 예산 분배
:대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 분리
>> 덤 많은 클릭이 있는 대표 키워드에 예산 배분, 불필요한 키워드 클릭 감소, 과도한 광고비 지출 방지
*PC/모바일 분리운영

Q 모바일과 PC를 분리 운영 해야하는 이유가 뭔가요?
A PC와 모바일의 조회수와 광고 클릭수, 입찰가, 전환키워드 의 차이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노출이 하락하면 PC와 모바일 각각의 광고 대비 수익률(ROAS)가 상승합니다!
# 광고 노출영역 및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관리 프로세스
-주기적인 데이터 분석
-광고 노출 영역 및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변동
-전환율이 높은 디바이스 공략
-광고 효율 극대화
*소재 관리

Q 소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뭔가요?
A 품질 지수 상승으로 경쟁사와 같은 입찰가에 두어도 더 높은 순위에 노출 가능하고,
트렌드/시즌에 맞는 소재설정으로 소비자의 주목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동종 업계와 차별화 된 소재 설정을 통해 더 큰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소재 별 성과 분석을 통한 유입/전환 상승

- 광고 그룹별 최대 5개 소재/키워드에 맞는 다양한 소재로 매칭 후 노출
- 시즌/이벤트 내용 반영하여 웹사이트로의 유입 유도
평균 14일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가장 높은 성과 소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문구/확장 소재를 활용한 메시지 전달

- 요소: 파워링크, 추가 제목, 서브링크, 홍보문구, 가격링크, 이미지, 기타 정보(전화번호, 예약정보, 주소, 가격 등)
- 적합한 확장소재로 경쟁사 대비 더 많은 유입수를 확보
- 신규 확장 소재를 활용하여 차별성 부여
다각화 테스트를 통한 웹사이트 유입/전환 증대
*매체 관리
Q 매체 관리를 하면 뭐가 좋나요?
A - 광고 시스템 기본 설정 시 네이버 파트너 매체, 콘텐츠 네트워크 영역 전부 노출 가능
- 자사와 맞지 않는 소비자의 실수로 클릭 되어 과금 되는 현상 발생
- 업종에 맞고 니즈가 확실한 매체만을 활용한 예산 집중 운영 필요
최적의 매체 운영 = 비용 절감/ 효율 상승
# 효율적인 매체 운영 방법
- 매체 별 성과 확인 후 고효율 매체 확인
- 고효율 매체 위주 광고 그룹 설정
- 커뮤니티 사이트 등 비관련 포털사이트에 광고 미노출
*보고서 전달 (광고 효과 분석)

# 기간 별 성과 추이 비교 분석으로 집행 방향 설정하기
- 매체 별 성과 분석
: 매체 별/ 키워드 별/ 소재 별 분석을 통해 효율 측정 및 예산 배분 결정
- 월별/ 주별/ 일별 성과 분석
: 전월 대비 사이트 유입수, 전환수, 매출액 등 성장세 확인 가능, 주차별 데이터 증감 및 추세 비교분석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SA)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으로 체크해야 할 5가지에 대해 정리해서 말씀드려보았는데요
각 브랜드에 맞는 전략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보니, 직접 하시는 것보다
전문 마케터를 고용하는 것이 당연히 더 큰 광고 성과와 수익을 낼 수 있겠죠?!
참고로 AMPM은 네이버의 공식 대행사로, 네이버에서 일정 수수료를 받는 구조라,
광고주님께서는 무료로 마케터 고용한다고 생각하시고 부담 없이 도움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아무래도 비공식 대행사보다는 공식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저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은
광고주님들의 돈과 시간을 제 것 처럼 소중히 여기는 마케터입니다.
철저한 분석, 체계적인 관리, 확실한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편하게 문의 및 협업 제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