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보면 네이버 검색광고 마스터! 네이버SA총정리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10
조회수 137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이제 막 브랜드와 상품을 런칭하신 대표님들,
네이버 광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하시다고요?!


대표님들의 고민을 덜어들이고자,
이것만 보시면 이해와 정리가 쏙쏙 되도록,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초적인 핵심 내용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제일 기본적으로 이 5가지를 먼저 체크해주시면 되는데요
나의 브랜드가 어떤 것들이 되고 안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eck Point 5

1. 키워드 관리: 광고 시장의 흐름/시즌 특성에 따른 메인키워드 & 세부키워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는지?

2. PC/모바일 분리: PC/모바일에 따른 클릭 당 비용과 확장 소재 관리를 하고 있는지?

3. 소재 관리: 수 많은 파워링크 경쟁사들 중, 유저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소재를 꾸준히 관리하고 있는지?

4. 매체 관리: 네이버 제휴 매체사 약 120개 중, 나의 광고가 필요하고 적합한 매체에만 노출되고 있는지?

5. 보고서 전달: 주기적인 단위로 광고가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 보고서 모니터링을 하였는지?


대표님은 몇가지 정도 잘 되고 계신가요?
이제부터 이 다섯가지를, 하나하나 들여다 보겠습니다.








*키워드 관리
 
1. 세부키워드 확장

Process >
- 여러 방면의 특성을 고려하여 세부 키워드 확장
- 클릭당 비용(CPC) 하락
- 홈페이지 유입 증가
- 전환의사가 있는 유저를 통해 광고대비 수익률(ROAS) 상승

 


2. 효율적인 관리

- 시간 효율 관리
:검색수/전환율이 낮은 시간대는 광고를 OFF
>> 불필요한 광고 노출감소, 검색수 /전환율 높은 시간대 집중 공략, 동일 비용으로 광고 효율 극대화


- 유입 키워드 관리
:검색수에 따른 키워드 별 순위/입찰가 관리
>> 주요 키워드의 노출 수 및 클릭 수 상승, 홈페이지 유입량 상승, 잠재고객 및 전환 가능한 모수 확보


- 전환 키워드 관리
:구매, 장바구니, 회원가입 등 유형에 따른 주기적인 전환 행동 분석
>> 전환율에 따른 키워드 관리,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키워드 효율 극대화


- 적절한 예산 분배
:대표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 분리
>> 덤 많은 클릭이 있는 대표 키워드에 예산 배분, 불필요한 키워드 클릭 감소, 과도한 광고비 지출 방지



*PC/모바일 분리운영


Q  모바일과  PC를 분리 운영 해야하는 이유가 뭔가요?

A  PC와 모바일의 조회수와 광고 클릭수, 입찰가, 전환키워드 의 차이 때문입니다.
          불필요한 노출이 하락하면 PC와 모바일 각각의 광고 대비 수익률(ROAS)가 상승합니다!



# 광고 노출영역 및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관리 프로세스
-주기적인 데이터 분석
-광고 노출 영역 및 PC/모바일 입찰 가중치 변동
-전환율이 높은 디바이스 공략
-광고 효율 극대화



*소재 관리

Q  소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뭔가요?

 품질 지수 상승으로 경쟁사와 같은 입찰가에 두어도 더 높은 순위에 노출 가능하고,
         트렌드/시즌에 맞는 소재설정으로 소비자의 주목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동종 업계와 차별화 된 소재 설정을 통해 더 큰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소재 별 성과 분석을 통한 유입/전환 상승


\
- 광고 그룹별 최대 5개 소재/키워드에 맞는 다양한 소재로 매칭 후 노출
- 시즌/이벤트 내용 반영하여 웹사이트로의 유입 유도

평균 14일간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가장 높은 성과 소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문구/확장 소재를 활용한 메시지 전달


- 요소: 파워링크, 추가 제목, 서브링크, 홍보문구, 가격링크, 이미지, 기타 정보(전화번호, 예약정보, 주소, 가격 등)
- 적합한 확장소재로 경쟁사 대비 더 많은 유입수를 확보
- 신규 확장 소재를 활용하여 차별성 부여

다각화 테스트를 통한 웹사이트 유입/전환 증대



*매체 관리

매체 관리를 하면 뭐가 좋나요?

광고 시스템 기본 설정 시 네이버 파트너 매체, 콘텐츠 네트워크 영역 전부 노출 가능
         자사와 맞지 않는 소비자의 실수로 클릭 되어 과금 되는 현상 발생
         업종에 맞고 니즈가 확실한 매체만을 활용한 예산 집중 운영 필요

             최적의 매체 운영 = 비용 절감/ 효율 상승


# 효율적인 매체 운영 방법
- 매체 별 성과 확인 후 고효율 매체 확인
- 고효율 매체 위주 광고 그룹 설정
- 커뮤니티  사이트 등 비관련 포털사이트에 광고 미노출


*보고서 전달 (광고 효과 분석)

# 기간 별 성과 추이 비교 분석으로 집행 방향 설정하기

- 매체 별 성과 분석
: 매체 별/ 키워드 별/ 소재 별 분석을 통해 효율 측정 및 예산 배분 결정

- 월별/ 주별/ 일별 성과 분석
: 전월 대비 사이트 유입수, 전환수, 매출액 등 성장세 확인 가능, 주차별 데이터 증감 및 추세 비교분석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SA)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으로 체크해야 할 5가지에 대해 정리해서 말씀드려보았는데요

각 브랜드에 맞는 전략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보니, 직접 하시는 것보다
전문 마케터를 고용하는 것이 당연히 더 큰 광고 성과와 수익을 낼 수 있겠죠?! 

참고로 AMPM은 네이버의 공식 대행사로, 네이버에서 일정 수수료를 받는 구조라,
광고주님께서는 무료로 마케터 고용한다고 생각하시고 부담 없이 도움 받으실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아무래도 비공식 대행사보다는 공식대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저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은
광고주님들의 돈과 시간을 제 것 처럼 소중히 여기는 마케터입니다.
철저한 분석, 체계적인 관리, 확실한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편하게 문의 및 협업 제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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