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모르고 광고하면 바보~! 온라인 광고의 기본중에 기본!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11
조회수 76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아직 네이버 광고만 하고 계시거나,
어떤 매체로 광고 해야 할 지 고민이시라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여기 저기 널린 정보들 단 한 장에 모아 설명 드리니,
이거 보고 끝내시길 바랍니다 :D






Q  먼저 온라인 광고의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요?


온라인 광고는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SA, DA, SNS, 동영상, 바이럴 입니다.





*온라인 광고 5가지 종류


SA광고는 검색광고로 네이버, 카카오, 구글이 있습니다.

DA광고는 배너광고로 네이버-GFA, 구글-GDN, 카카오-카카오 모먼트가있습니다.


SNS광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기타 많은 SNS 매체가 있습니다.


동영상광고는 주로 유튜브가 있습니다.

바이럴광고는 각종 SNS, 각종 커뮤니티(네이버 카페, 밴드 등)이 있습니다.







많이 다루는 SA광고와 DA광고를 좀 더 심도 있게 보자면,




SA광고의 특징은 전환율이 높다는 것이고 


DA광고의 특징은 브랜딩과 인지도라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차이점은


SA광고는 소비자가 먼저 광고주에게 다가가는 것이고, 


DA광고는 광고주가 먼저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 SA광고의 5가지 종류


SA광고의 5가지 종류는 파워링크, 파워 컨텐츠, 브랜드 검색광고, 쇼핑 검색광고, 플레이스가 있습니다.


이 중 브랜드 검색광고만 *CPT단위를 사용하고, 나머지는 *CPC단위를 사용합니다.





* DA광고의 5가지 종류


DA광고는 포털,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포털배너에서,  네이버는 GFA, 카카오는 카카오 모먼트, 구글은 GDN이라고 불립니다.


GFA는 네이버의 여러 구좌, 카카오모먼트는 카카오톡의 구좌, GDN은 유튜브 구좌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배너는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웹사이트 및 앱에 자동으로 배치되는 배너입니다.


한마디로 내가 무언가를 액션 했을 때, 그 이후로도 나를 계속 따라다니는 광고를 말합니다.




* SA광고의 기본 구조(프로세스)


캠페인 > 그룹 > 소재> 키워드 (+확장 소재)

여기서, 캠페인은 목적, 그룹은 타겟, 소재는 제목, 키워드는 단어 입니다.





* DA광고 광고 효율 높이는 법


-좋은 소재, 정확한 타겟팅, 리타겟팅


DA광고에서는 소재가 중요하고, 성별/연령대 등과 같은 정확한 타켓팅, 한번 본 사람에게 또 보여주는 리타겟팅이 잘되어야 합니다.




-*CTR과 *CVR 체크


클릭율전환율이 어떤지를 같이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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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그렇다면 온라인 광고의 시장에는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E커머스    ㅣ      DB




온라인 광고 시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E커머스와  DB업종 입니다.

E커머스는 온라인 쇼핑 업종을 말하고, 광고의 목적은 구매입니다.
따라서, ROAS가 많이 나올수록 광고 성과가 좋은 것입니다.

DB업종은 데이터베이스 업종인데, 문의나 상담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업종을  말합니다.
부동산, 보, 변호사 상담,  여행사 등이 모두 DB 업종입니다.
DB업종의 광고 목적은 정보이며, DB단가가 낮을수록 광고 성과가 좋은 것입니다. 




Q  이러한 광고를 집행하는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대행사 | JTBC

광고를 집행하는 곳은 크게 랩사, 공식대행사, 대대행사, 비공식대행사가 있습니다.

랩사는 매체사(플랫폼)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를 판매하는 역할을 하는 회사입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배너-GFA 등의 *구좌를 주관하는 것입니다.
(*구좌: 광고 업계에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영역을 뜻함)

공식 대행사는 각종 매체(예: 네이버, 구글, 메타 등)과 공식 계약을 맺고 광고를 집행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여기는 매체에서 공식 지원과 혜택을 받는데요,
공식 대행사의 마케터들은 해당 매체에서 집행한 광고의 일정 수수료를 매체로부터 받기 때문에, 
광고주가 마케터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는 0원이라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이왕 광고 집행 할 거면 공식 대행사에서 하는 게 무조건 이득이겠죠?! 

그 밑에 공식 대대행사가 있고, 나머지인 비공식 대행사가 있는데,

비공식대행사에서 요즘 공식대행사인척 사칭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광고집행중인 대행사가 있다면 체크! 광고 대행사를 알아보신다면 조심!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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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광고 용어에는 뭐가 있을까요?


CTR(Click-Through Rate, 클릭률): 클릭 수 ÷ 노출 수 × 100 (%)


*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클릭 수 ÷ 전환 수 × 100 (%)


* IMP(Impression): 노출 수


*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광고 1회 클릭당 지불하는 비용


*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 CPT(Cost Per Time): 시간당 비용


*CPA (Cost Per Action): 전환 당 비용
 

* CPI(Cost Per Install): 앱 설치 당 비용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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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온라인 광고  기초 지식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미 들어봤거나 알고 계셨던 분들도 있고, 생소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기초 지식을 익히셨다고 해도, 


각 브랜드의 맞는 1대1 맞춤 전략 및 세팅이 필요한데요


저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은
전문성, 철저한 분석, 차별화된 전략, 체계적인 관리, 확실한 성과를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를 집행하는데 있어서, BEST는
바로공식 광고 대행사인데, 저희 AMPM 글로벌도 공식광고대행사로써,
수수료 없이 무료로 마케터와 협업하실 수 있다는 점!

저와 함께 브랜드가 걸어야 할 길의 방향성을 잡고 싶으신 광고주님들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협업 제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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