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브랜드! 브랜드검색광고vs신제품검색광고, 그 정답은?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3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이제 막 신규 제품/서비스를 출시했거나, 브랜드를 런칭하여 오픈을 앞두고 있으시다면,
어떻게 홍보를 시작 해야 할 지 막막하실텐데요...
새롭게 나온 제품/서비스/브랜드를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도 구축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노출을 통해 브랜딩하고, 고객과의 신뢰도를 쌓아야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인스타 체험단, 상품 리뷰 작업, 메타광고 등 여러 방안이 있겠지만,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검색광고 전략 1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신제품검색광고인데요
네이버 검색광고중에서도 다양한 광고 방법이 있지만,
그 중 추천드리고 싶은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Q 신제품 검색광고란?

신제품 검색광고는 해당 자료 사진과 같이 모바일에서 일반 명사 검색 시
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의 신제품을 노출시켜주는 광고를 말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의 특징
- 검색 서비스에서 최 상단 노출이 가능함
- 최대 2개의 브랜드가 균등하게 롤링 노출
(※ 동일 브랜드로 2개 구좌 구매시, 해당 브랜드 광고가 지속 노출)
- 한 계약 당, 소재 이미지 5개까지 가능하며, 해당 영역에 동영상도 등록 가능
*신제품 검색광고 노출 UI 구성
1. 신제품
: 노출 시점 기준 출시 6개월(180일)이내 제품/서비스만 가능, 브랜드사만 집행 가능, 유통사는 집행 불가
2. 썸네일
: 제품 소재 등록할 수 있는 영역
3. 메인 텍스트
: 제품명과 브랜드 명을 알 수 있는 타이틀 및 하단 설명 문구 클릭 시 광고주 소유 사이트로 랜딩 페이지 적용
4. 상품 상세 안내
: 서브 링크는 기본 2개, 최대 3개 까지 등록 가능, '상세보기'', '신제품 리뷰' 링크 중 1개 필수
(※ 업종별로 문구 달라질 수 있음, 이 외 텍스트 직접 편집하여 등록 가능)
5. 최대 2개 브랜드
: 소재 내 좌/우 날개는 일시 노출 후 사라짐, 복수 브랜드 노출 및 *플리킹 암시
(*플리킹: Flicking- 손가락 터치로 수직&수평 방향으로 빠르게 스크롤하는 제스처)
*신제품 검색광고 판매방식
주 단위 입찰 방식으로 판매하여, 입찰 단위는 사전에 셋팅되어 있는 키워드 그룹 기준

이처럼, 신제품 검색광고의 경우 특정 카테고리(키워드 그룹)를 정하게 되는데,
대표 키워드를 포함하여 동의어, 또는 신제품을 의미하는 키워드10-20개가 한 묶음입니다.
키워드 그룹 별 최저 입찰가 및 키워드 그룹 내 세부 키워드는 주간 단위로 변동이 가능이 가능합니다.
또한, 2순위 입찰가로 1~2위가 일괄 낙찰 됩니다.(1개 계약 입찰 시 최저 입찰가 낙찰)
Q 브랜드 검색광고와 뭐가 다른가요?
사실, 브랜드 검색 광고도 인지도 제고를 위해 많이 들 하실텐데요
그렇다면, 브랜드 검색 광고가 아니라 신제품 검색 광고를 추천하는 이유는 뭐가 있을까요?
* 브랜드검색광고와 신제품 검색광고의 차이점
-브랜드 검색광고: '우리 브랜드 기억해줘'
> 목적: 브랜드 인지도 강화, 공식 사이트 유도
> 주요 타겟: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용자(브랜드명, 제품명 검색하는 사람)
> 검색어 예시: “삼성전자”, “나이키 운동화”, “정관장 홍삼”
> 노출위치: 포털(네이버, 다음 등) 검색창 상단 고정 영역 (이미지+링크 형식의 배너)
> 특징: 브랜드 로고, 대표 이미지, 주요 서비스 링크 등을 한 번에 보여줌 → 공식성과 신뢰도 강조
-신제품 검색광고: '이런 제품 나왔는데 한번 봐줄래?'
> 목적: 신제품 출시 알림, 초기 고객 유입
> 주요 타겟: 아직 제품을 모르는 잠재 고객
> 검색어 예시: “무선청소기 추천”, “피부 좋아지는 화장품”, “신상 운동화”
> 노출위치: 보통 파워링크(네이버 기준), 검색 결과 영역 상단/중간/하단
> 특징: 브랜드 로고, 대표 이미지, 주요 서비스 링크 등을 한 번에 보여줌 → 공식성과 신뢰도 강조
* 신제품 검색광고의 장점
1. 타겟 맞춤형 노출
-
사람들이 관심 있는 카테고리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
(예: “여름철 냉감 이불”, “수분크림 추천”, “무선이어폰 2025”)
신제품을 찾고 있는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유입 효과가 큼. -
(반면 브랜드 검색 광고는 브랜드명을 이미 아는 사람만 검색하니까,
신제품을 모르는 사람에게 노출되기 어려움.)2. 비용 효율성
-
신제품 검색 광고는 CPC 기반이라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브랜드 검색 광고는 정액제 + 기간제라 고정 비용이 큼)
또한, 카테고리를 정해, 10개 또는 20개의 키워드를 묶음으로 입찰하기 때문에더 많은 키워드를 브랜드 검색 광고보다 저렴한 단가에 구매 가능낮은 단가로, 파워링크보다 더 상단에 노출3. 목적에 부합하는 메시지 전달
-
신제품 광고는 제품의 기능/장점/혜택 중심 메시지를 자유롭게 설정
(예: 피부 온도 -3도, 여름 에센스 출시!” 같은 유입 유도형 문구 사용 가능) -
(브랜드 검색 광고는 브랜드 전체 이미지 중심이라 제품 특화 메시지에 제약이 있음)
-
-

오늘은 신제품 출시를 앞둔 대표님들을 위해, 네이버 신제품 검색 광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나, 광고에 '무조건'이라는 공식은 없고
우리 브랜드가 어떤 광고 전략과 세팅을 해야 할지, 1 대 1 맞춤 설계가 필요합니다.
저와 함께 브랜드가 걸어야 할 길의 방향성을 잡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협업 제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