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브랜드! 브랜드검색광고vs신제품검색광고, 그 정답은?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15
조회수 39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마케터 김주현입니다.


이제 막 신규 제품/서비스를 출시했거나, 브랜드를 런칭하여 오픈을 앞두고 있으시다면,
어떻게 홍보를 시작 해야 할 지 막막하실텐데요...



새롭게 나온 제품/서비스/브랜드를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도 구축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노출을 통해 브랜딩하고, 고객과의 신뢰도를 쌓아야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인스타 체험단, 상품 리뷰 작업, 메타광고 등 여러 방안이 있겠지만,
오늘은 가장 기본적인 검색광고 전략 1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신제품검색광고인데요 
네이버 검색광고중에서도 다양한 광고 방법이 있지만,
그 중 추천드리고 싶은 신제품검색광고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Q  신제품 검색광고란?


 

신제품 검색광고는 해당 자료 사진과 같이 모바일에서 일반 명사 검색 시
검색 결과 상단에 브랜드의 신제품을 노출시켜주는 광고를 말합니다.


*신제품 검색광고의 특징
- 검색 서비스에서 최 상단 노출이 가능함
- 최대  2개의 브랜드가 균등하게 롤링 노출
(※ 동일 브랜드로 2개 구좌 구매시, 해당 브랜드 광고가 지속 노출)
- 한 계약 당, 소재 이미지 5개까지 가능하며, 해당 영역에 동영상도 등록 가능


*신제품 검색광고 노출 UI 구성

1. 신제품
: 노출 시점 기준 출시 6개월(180일)이내 제품/서비스만 가능, 브랜드사만 집행 가능, 유통사는 집행 불가

2. 썸네일
: 제품 소재 등록할 수 있는 영역

3. 메인 텍스트
: 제품명과 브랜드 명을 알 수 있는 타이틀 및 하단 설명 문구 클릭 시 광고주 소유 사이트로 랜딩 페이지 적용

4. 상품 상세 안내
: 서브 링크는 기본 2개, 최대 3개 까지 등록 가능, '상세보기'', '신제품 리뷰' 링크 중 1개 필수
(※ 업종별로 문구 달라질 수 있음, 이 외 텍스트 직접 편집하여 등록 가능)


5. 최대 2개 브랜드
: 소재 내 좌/우 날개는 일시 노출 후 사라짐, 복수 브랜드 노출 및 *플리킹 암시
(*플리킹: Flicking- 손가락 터치로 수직&수평 방향으로 빠르게 스크롤하는 제스처)


*신제품 검색광고 판매방식
 주 단위 입찰 방식으로 판매하여, 입찰 단위는 사전에 셋팅되어 있는 키워드 그룹 기준
이처럼, 신제품 검색광고의 경우 특정 카테고리(키워드 그룹)를 정하게 되는데,
대표 키워드를 포함하여 동의어, 또는 신제품을 의미하는 키워드10-20개가 한 묶음입니다.

키워드 그룹 별 최저 입찰가 및 키워드 그룹 내 세부 키워드는 주간 단위로 변동이 가능이 가능합니다.

또한, 2순위 입찰가로 1~2위가 일괄 낙찰 됩니다.(1개 계약 입찰 시 최저 입찰가 낙찰)



Q  브랜드 검색광고와 뭐가 다른가요?

사실, 브랜드 검색 광고도 인지도 제고를 위해 많이 들 하실텐데요

그렇다면, 브랜드 검색 광고가 아니라 신제품 검색 광고를 추천하는 이유는 뭐가 있을까요?



* 브랜드검색광고와 신제품 검색광고의 차이점

-브랜드 검색광고: '우리 브랜드 기억해줘'
> 목적:  브랜드 인지도 강화, 공식 사이트 유도
> 주요 타겟: 이미 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용자(브랜드명, 제품명 검색하는 사람)
> 검색어 예시: “삼성전자”, “나이키 운동화”, “정관장 홍삼”
> 노출위치: 포털(네이버, 다음 등) 검색창 상단 고정 영역 (이미지+링크 형식의 배너)
> 특징: 브랜드 로고, 대표 이미지, 주요 서비스 링크 등을 한 번에 보여줌 → 공식성과 신뢰도 강조


-신제품 검색광고: '이런 제품 나왔는데 한번 봐줄래?'
> 목적: 신제품 출시 알림, 초기 고객 유입
> 주요 타겟: 아직 제품을 모르는 잠재 고객
> 검색어 예시: “무선청소기 추천”, “피부 좋아지는 화장품”, “신상 운동화”
> 노출위치: 보통 파워링크(네이버 기준), 검색 결과 영역 상단/중간/하단
> 특징: 브랜드 로고, 대표 이미지, 주요 서비스 링크 등을 한 번에 보여줌 → 공식성과 신뢰도 강조




* 신제품 검색광고의 장점

1. 타겟 맞춤형 노출

  • 사람들이 관심 있는 카테고리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
    (예: “여름철 냉감 이불”, “수분크림 추천”, “무선이어폰 2025”)


    신제품을 찾고 있는 사용자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유입 효과가 큼.

  • (반면 브랜드 검색 광고는 브랜드명을 이미 아는 사람만 검색하니까,
    신제품을 모르는 사람에게 노출되기 어려움.)



    2. 비용 효율성

    • 신제품 검색 광고는 CPC 기반이라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브랜드 검색 광고는 정액제 + 기간제라 고정 비용이 큼)


      또한, 카테고리를 정해, 10개 또는 20개의 키워드를 묶음으로 입찰하기 때문에
      더 많은 키워드를 브랜드 검색 광고보다 저렴한 단가에 구매 가능
       
      낮은 단가로, 파워링크보다 더 상단에 노출


      3. 목적에 부합하는 메시지 전달

      • 신제품 광고는 제품의 기능/장점/혜택 중심 메시지를 자유롭게 설정
        (예: 피부 온도 -3도, 여름 에센스 출시!” 같은 유입 유도형 문구 사용 가능)

      • (브랜드 검색 광고는 브랜드 전체 이미지 중심이라 제품 특화 메시지에 제약이 있음)


 




오늘은 신제품 출시를 앞둔 대표님들을 위해, 네이버 신제품 검색 광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그러나, 광고에 '무조건'이라는 공식은 없고

우리 브랜드가 어떤 광고 전략과 세팅을 해야 할지, 1 대 1 맞춤 설계가 필요합니다. 

 저와 함께 브랜드가 걸어야 할 길의 방향성을 잡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협업 제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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