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에서 머신러닝 잘쓰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22
조회수 58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김주현입니다.


광고를 해보신 대표님들이라면, 


'머신러닝' 한번쯤 들어 보셨을텐데요!


몇년 전 부터, 메타(페이스북, 인스타)매체에서는 머신러닝이 새로운 기법과 트렌드로 떠올랐었습니다.


따라서, 더 높은 광고 효율을 위해서, 머신러닝 기법을 많이들 활용하시는 추세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머신러닝이 뭔지 간단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머신러닝이란?


: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컴퓨터가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지 않아도 데이터를 통해 학습하는 기술
광고에서는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에 반응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학습해서 성과가 좋은 방향으로 자동으로 최적화 해주는 역할




Q  머신러닝이 하는일?


1. 누구에게 보여줄지 선택


  • 같은 광고라도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 머신러닝은 어떤 유저가 클릭하고 전환할 가능성이 높은지를 학습해서

  • 그 유저에게 더 자주 광고를 노출


2. 어떤 소재가 반응이 좋은지 판단


  • 여러 개의 이미지/영상/카피를 등록해놓으면

  • 성과 좋은 소재를 빠르게 학습해서 그 소재에 노출 비중을 몰아줌


3. 성과에 따라 실시간으로 전략 조정



  • 클릭률이 높거나 전환이 잘 되는 조합(타겟 + 소재)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 예산 분배, 노출 빈도, 위치 등을 자동 조정




    Q  머신러닝의 필요성



    일반 광고머신러닝 광고
    사람이 타겟/소재를 판단해 수동 조정AI가 실시간으로 자동 최적화
    적은 데이터로 성과 편차 큼데이터 기반으로 효율 높은 방향 유도
    소수 소재, 수동 테스트다수 조합 학습 + 고효율 자동 분배


                                                                         

           → 작은 예산으로 최대 성과를 내려면, 머신러닝은 필수!



머신러닝으로 지능형 기업 실현 - SAP Korea 뉴스센터


DB업종의 경우 '누가 우리 서비스를 필요로 할까?'라는 예측이 정말 중요합니다.




머신러닝의 경우, 이걸 대신 학습해서 자동으로 해주는데




그렇다면, 이러한 머신러닝을 DB업종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 DB 업종 머신러닝 활용법




머신러닝 활용

설명

전환 가능성이 높은 타겟 자동 탐색

어떤 유저가 우리 광고를 보고 문의할 확률이 높은지 학습

소재별 반응도 분석

어떤 이미지/문구 조합이 리드를 더 많이 유도하는지 파악

예산 효율화

반응 좋은 조합에 더 많은 예산 자동 배정

시간대/위치별 반응도 최적화

언제, 어디서 노출해야 리드가 잘 발생하는지 자동 학습



1. 리드 최적화 캠페인 목표 사용하기


  • Meta Ads 설정 시 "트래픽"이 아니라 리드 전환 최적화를 선택
  • 학습 알고리즘이 리드(상담 신청, 메시지 등)에 집중되도록 유도


2. 다양한 소재 세트 제공


  • : 3~5개의 카드뉴스 + 다른 헤드라인 조합
    머신러닝이 어떤 조합이 전환률이 높은지 빠르게 파악함


3. 전환 추적 픽셀 or 이벤트 설정


  • 랜딩페이지에서 "문의 완료" 버튼 클릭 등 전환 지점을 추적 가능하게 설정
    머신러닝이전환이 일어난 상황을 학습함


4. 충분한 노출 확보학습 완료 시점까지 기다리기


  • 최소 3~5 / 50 리드 이상 도달 시 머신러닝이 제대로 학습했다고 봄
    초반엔 성과가 안 나올 수도 있음 (이게 '학습 구간
    ')


  • 딥 러닝(Deep Learning) 개념과 활용 사례에 완벽 정리


* DB 업종 머신러닝 광고전략 흐름



1단계: 초기 수동 타겟 기반 캠페인

  • - 관심사/언어/행동 기반으로 타겟 설정
  • - 광고 목표 설정: 예) ‘지원서 클릭’, ‘채용정보 보기등 전환을 목표

2단계: 전환 추적 + 데이터 수집

  • - 전환이 일어난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픽셀/이벤트로 수집
  • 예)지원하기 버튼 클릭자또는문의 남긴 사람

3단계: 머신러닝학습고전환 타겟 자동 식별

  • Meta는 전환자 특성을 기반으로 학습
  • 이후 이와 유사한 행동·관심사를 가진 타겟에게 자동으로 더 많이 노출
예) ''이런 사람은 채용정보에 반응한다.' 학슴


4단계: Lookalike Audience 생성


    전환자 리스트 기반으로 유사한 패턴의 사람들을 자동 타겟화
    이를 통해 "명시적으로 정의 못한 숨겨진 타겟"을 찾아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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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이렇게 DB업종에서 머신러닝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머신러닝을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그에 따른 다양한 소재가 뒷받침되어야겠죠?

    메타광고/머신러닝/광고소재/예상단가/광고효율 등 궁금하신게 있다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다음에 더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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