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업종인데, 아직도 특정 연령대 & 매체만 공략중이신가요?

작성자 김주현
작성일 2025.04.24
조회수 35




안녕하세요 AMPM 김주현입니다.


건기식 시장이 약 6조원을 돌파하며, 경쟁이 굉장히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아직도 특정 연령대 & 매체만 공략하여 전통적인 광고 전략을 쓰고 계셨다면 이 글을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건기식 시장의 현황과 그 트렌드, 그리고 최신 마케팅 전략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기식 시장의 동향


  • 1. 고성장세 지속: 2024년 국내 건기식 시장은 약 6조 원 돌파특히 면역력수면장 건강 제품 수요 증가

  •  2. 해외 직구 증가: Z세대와 밀레니얼의 글로벌 브랜드 선호로 해외 건기식 직구 비중 증가

  • 3. 맞춤형 건기식: 개인 유전자/건강 상태에 기반한 맞춤형 건기식 서비스 시장 확대 중

  • 4. MZ세대의 진입: 기존 중장년층 중심에서 20~30대 비중 증가, 특히 여성 대상 뷰티·다이어트 건기식 인기




TALK ) 저번에 말씀드렸던 뷰티트렌드-슬로우에이징(저속노화)가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는 것처럼


10/20/30대가 헬스케어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건기식 업종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


  • - 리서치형 소비자: 성분, 후기, 효능 리뷰를 꼼꼼히 따지는 정보 탐색형 소비자 증가

  • - 자기 건강에 주도적인 태도: 건강 이슈 생기기 전에 선제적 섭취 → ‘셀프케어 트렌드

  • - 리뷰 신뢰도가 매출 좌우: 특히 20~30대는 인플루언서보다 일반 소비자의 정직한 리뷰에 더 반응

  • - 복용 간편성 중시: 분말보다는 젤리, 츄어블, 스틱형 제품 선호



  • TALK ) 이처럼 기존 40/50/60의 중장년대가 코어 타겟이었다면, 10/20/30으로 그 타겟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놓치고 있는 마케팅 포인트

    • * PPL, 유튜브, 네이버 중심의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치중쌍방향 브랜딩 약함

    • * 성분은 강조하지만 효능과 복용 경험의 감성적 표현 부족 (스토리텔링 약함)

    • * 기능성 중심 광고는 차별화 어려움이프스타일 중심포지셔닝 부족

    • * 타깃 확장 전략 미흡: 50대 중심 광고 → 20~30대가 공감할 미니멀/힙한 이미지 부재

    • TALK ) 기존 전통적인 광고 기법에서 타겟층 변화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 20대 타겟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또있다?!

    • 1. 실구매자이자선물 구매자


      • - 어버이날, 생신, 명절 등 선물 수요: 20대 자녀가 부모님 선물용으로 구매
      • -20 여성층내 남친 건강 챙기기, 부모님 챙기기 트렌드 강함특히 SNS에서센스 있는 선물콘텐츠 다수 존재

       예시 인사이트) 어버이날 선물로 건강기능식품 샀어요”,  아빠 생신에 00 영양제 드렸더니 좋아하시더라고요

      - > 이런 후기/경험 공유는 실제 판매 전환으로 이어짐



      2. 자가섭취의 확장 타겟


      • - 슬로우에이징(Slow Aging), 웰니스, 루틴 관리
      • 20대 후반 여성은 이미 콜라겐, 루테인, 유산균, 마그네슘 등 복용 중
      • - "나이 들기 전에 관리 시작” → 예방적 건강관리 개념 강함
      • -헬스, 필라테스, 디톡스와 연계된 기능성 제품 수요 증가 (단백질, 체지방감소 등)

      -  *힙하고 심플한 건강 루틴”*을 선호함
      성분보다 감각적인 패키지, 감성 문구, 라이프스타일 이미지에 반응



      • 20대 타겟도 공략하기 시작한 브랜드들의 마케팅 사례

      • 통신일보 모바일 사이트, 고려은단, 최고심 작가 콜라보 '쏠라C 젤리스틱' 한정판 스티커 증정고려은단 비타민C 1000 레드벨벳 굿럭트롤 패키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레드벨벳 굿럭트롤 패키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 1. 고려은단:

        감성 패키징과 선물 마케팅으로 20대 공략

        • 전 연령 타깃: 비타민C 제품을 중심으로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20대 전략: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협업하여 귀엽고 감성적인 패키지를 제작,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을 통해 20대의 선물 수요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 핵심포인트: 감성적인 디자인과 메시지를 통해 20대의 감성을 자극하고, 선물용으로의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 2. 뉴트리원(마이퍼즐):

          맞춤형 구독 서비스로 전 연령층 만족

          • 전 연령 타깃: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춘 맞춤형 영양제 구독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 20대 전략: 온라인 설문을 통해 개인의 건강 상태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영양제를 추천하여 20대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20대의 자기관리 욕구를 만족시키고, 정기적인 구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컬러 브랜딩부터 영양제 구독까지!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모음

        • 3. 라이필:

          컬러 브랜딩과 SNS 전략으로 20대 여성 공략

          • 전 연령 타깃: 콜라겐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20대 전략: 보라색을 키 컬러로 활용한 감성적인 브랜딩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일상 속 건강 루틴 콘텐츠로 20대 여성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감성적인 컬러 브랜딩과 SNS 콘텐츠를 통해 20대 여성의 감성을 자극하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였습니다.





        • 4. 광동제약:

          타겟 맞춤 메시지로 학부모와 청소년 공략

          • 전 연령 타깃: 홍삼 제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20대 전략: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타겟 마케팅을 통해 20대 후반~30대 초반의 학부모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정확한 타겟팅과 맞춤형 메시지를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TALK ) 아직도 TV PPL, 스타 모델 전략, 의사&약사 협업 전략 등 전통적인 광고 기법만 사용하고 계셨다면, 

이렇게 단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기존 중장년층 타겟만 잡을 것이 아니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젊은 타겟층까지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성분, 기능, 전문성 등만 강조했다면

메타 매체를 믹스하여, 스토리텔링 또는 트렌드 반영 등을 통한 감성적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광고에는 역시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브랜드가 겪고 있는 문제를 짚어,


어떻게든 정답을 찾아내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다면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kimjuhyun@ampm.co.kr
마케터 소개보기
김주현 AE
TEL. 02-6049-4249
E-mail. kimjuhyun@amp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