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품 업종, 10일만에 ROAS 357% 달성중인 비결은?!
마케터 이미지
김주현 마케터
2025-09-10

조회수 : 34

댓글 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차량용품 전문마케터 김주현입니다. : )


노메스틱 썸네일 (1).png



우리 회사가 차량용품 업종이라면, 동일한 제품이라도
차종에 따른 옵션이 각각 달라서, 쇼핑검색광고를 어떻게 세팅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렇다고 취급하는 모든 차종의 제품을 일일이 등록하고,
관리하자니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차량용품 업종 'C'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해당 업종에 대한 SA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브랜딩 및 전환수 증대
- 집행매체: 네이버, 메타, 구글
- 예산: 600만원(네이버100만원/메타300만원/구글200만원)
- 광고 이력: 네이버 검색광고 직접 세팅, 메타/구글 이력 X
- 희망 타겟: 코어타겟은 4050 남성이지만, 여성타겟도 놓치고 싶지않음


성과 현황: 네이버 매체 한정

<SA-SS 이관전 데이터>


image.png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267회
- 클릭수: 7회
- 전환수: 0
- 전환당 비용: 0 원
- ROAS: 0%


<SA-SS 이관전 데이터>

9월~ing/ 10일간의 데이터

image.png

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73,273회
-클릭수: 154회
- 전환수:  8
- 전환당 비용: 9,277원
- ROAS: 357.73%



데이터 변화 추이


- 노출수:   267회   ->  73,273회
- 클릭수: 7회 -> 154회
- 전환수: 0 -> 8
- 전환당 비용: 0원  - > 9,277원
- ROAS: 0% -> 357.73%


정리: 이관전 광고주가 직접 세팅한 SS는 비용자체가 타지 않아,

노출 및 클릭율도 떨어지고, 전환 자체가 나오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관후, 10일만에  노출 및 클릭율 개선하였고,

전환수 증대 및 ROAS 357% 달성하였습니다.


개선 포인트

이관 전에는 주력키워드 발굴 및 활용이 텍스트 소재 내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미지 소재 또한 모든 제품군 동일하게 활용중이었습니다.


네이버 매체는 메타나 구글에 비해, 100만원대로 낮은 예산 배분되었으나,

'와이퍼'라는 제품군에서 쿼리량이 많은 키워드를 발굴하여 소재 내 포함시켰고, 노출 및 클릭 성과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차종별 제품군을 분류하고, 검색 쿼리량이 많은 차종별 키워드를 발굴하여,

해당 차종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타겟에게 노출시키며, 전환수 및 ROAS를 증대시켰습니다.



STEP 01 벌크그룹 세팅 

와이퍼 제품을 하나로 묶지 않고, 차종별 제품들로 분리하여,

등록할 수 있는 모든 차종별 와이퍼 등록하였습니다.


STEP 02 키워드별 그룹핑

 STEP 01의 차종별 모든 제품군의 소재와 키워드를 일일이 관리하기는 쉽지않은데요,

여기서 검색쿼리량이 높은 기아차, 현대차 등의 특정 차종 키워드별로 그룹핑을 하였습니다.


또한, 차종뿐만 아니라 제품군과 관련하여 니즈가 높고 쿼리량이 많은,

와이퍼교체, 실리콘와이퍼 등과 같은 키워드별로 그룹핑하고 관리/운영 하였습니다.


STEP 03 키워드 입찰가 조정 및 제외 키워드 등록

전환 반응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입찰 단가를 상향하여,

노출 및 클릭율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여러가지 소재를 등록하고,

소재별 테스트는 필수적입니다.

어느정도 비용이 소진되면, 제외키워드에서 전환이 나오지 않는 키워드들은 

따로 등록하여 관리해주어 비용 누수를 막고, 의도한 키워드군에만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적은 예산과 많은 차종별 제품군에 비해 관리되지 않는 소재에도

지속적인 소재 및 키워드 발굴하여, 노출/클릭/전환/ROAS 성과 개선하였습니다.



앞으로의 개선 방향성

와이퍼를 비롯한 비슷한 제품군의 차량용품의 경우,

계절을 많이 탈 수 있어서, 시즌성을 고려한 소재 발굴 및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여름시즌에 집중운영 되어져야 하고, 추후 유지 관리하며, 

다른 제품군에 대한 추가 세팅과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FW시즌에서 와이퍼 제품군의 경우, 제품의 특성상 방한이나 내한에 우수한 제품력을 갖추고 있어, 

이와 같이 시즌성에 맞는 소구포인트를 소재로 활용해볼 예정입니다.

또한, FW시즌부터는, 위 말씀드린 바와 같이 와이퍼는 서브로 가져가고, 스마트키를 주력으로 그룹 세팅 및 운영될 예정입니다.



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C'사의 경우, 네이버를 비롯하여, 메타와 구글에서도 

다양한 전략으로 광고 성과 유지 중에 있습니다.

차량용품의 경우, 니즈가 있는 타겟을 정확히 타겟팅 해야 하며, 해당 타겟에게  어떠한 소구포인트를 잡고,

소재를 테스트 하느냐에 따라서 전환 반응이 달라집니다. 


최근, 정보의 바다속에 살고 있는 만큼, 직접 네이버 검색광고 세팅하여 주시고 계신데요

방법은 간단하나, 업종별 전략이 상이하니 전문가에게 맡기면 그 차이를 느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한정적인 예산에도 어떻게 하면 보다 더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광고비 절감과 성과 개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마케터를 만나보세요


차량용품 업종 이외에도 다양한 검색광고전략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김주현마케터에게 편하게 문의 주세요: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ampm 김주현_전자명함.png


댓글

0

김주현 마케터의 인사이트 전체글 보기
데이터가 없습니다.
02-6049-4249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광고상담은 채팅으로 문의하세요.
몇 분 내 답변 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