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드부스트(Ad Voost)는 앞서 말한 것 처럼 AI기반의 광고이고,
최소의 오퍼레이팅으로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시켜주는 쇼핑 자동화 캠페인을 말합니다.
애드부스트(Ad Voost) 상품은 네이버 통합광고주센터에 들어가셔서,
광고 관리 > 성과형DA 플랫폼에 들어가셔서 광고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https://ads.naver.com/
WHY Ad Voost ?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GFA의 단점
1. 파워링크
: 지속적인 키워드 발굴 및 입찰 관리가 필요하여, 운영 리소스가 많이 들어갑니다.또한, 사람이 직접 최적화 해야하여 자동화 효율이 떨어지기도 하는데요CPC광고는 정보 탐색 단계 유저도 많이 클릭하여, 구매 의도까지 바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전환율이 낮게 집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환이 중요하면 파워링크는 맞지 않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쇼핑검색광고
: 상품 단위의 경쟁이 심화되어, 클릭 단가가 상승세를 이룰 수 있습니다.제품군의 갯수가 많다면 일일히 소재 관리를 하기 리소스가 많이 든다는 점이 있습니다.개별 상품 피드에 대한 최적화를 직접 해주어야 하는데, 소규모 광고주에게는 조금 부담일 수 있습니다.
3. GFA
: GFA는 배너광고로 타겟팅 세분화가 가능하지만, 타겟 오디언스, 입찰, 소재 조합 등을 마케터가 직접 설계해야 합니다제품별 소재를 관리하다보면, 굉장히 많은 리소스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세팅이 다양한데 비해, 어떤 조합이 효율이 냈는지 해석이 어렵지만,애드부스트의 경우 자동으로 잘 나오는 조합 위주로 집중시켜주기 때문에 관리 포인트가 단순합니다.
애드부스트의 강점
1. 운영편의성: AI기반의 자동화로 쇼핑 연동 소재, AI타겟팅, 자동입찰을 지원해주기 때문에,비즈채널 연결 후 목표 예산만 세팅하면 바로 광고 시작이 가능합니다.
(출처: 네이버 Ad Voost 상품소개서)
(영상 내 캠페인 생성 방법 참고)
2. 상품 큐레이션: AI기반 자동 큐레이션으로 기존 주력 판매 상품 이외에도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와 자동 매칭 시켜, 다양한 상품의 노출 기회를 확대 시켜줍니다.* 네이버 쇼핑 EP로 등록된 전체 상품 자동 연동
3. 인벤토리 확장
: 여러 지면의 통합 운영이 가능하여,
검색지면과 추천/콘텐츠 지면에서 관여도 높은 유저의 동선에 따라 TouchPoint를 자동 확대 시켜 줍니다.
* 광고 노출지면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음
TIP웹사이트 전환 캠페인으로 애드부스트 AI소재 세팅하기1. 웹사이트 전환 캠페인 설정
'애드부스트(Ad Voost) 캠페인' 생성 X, '웹사이트 전환' 캠페인 생성 O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소재' 단에서 애드부스트(Ad Voost) 소재 선택
2. 광고 소재 생성
기본 입력 요소- 광고 제목 후보, 설명문 후보, 대표이미지/동영상(선택), 랜딩 URL 등 을 입력하면,
해당 정보에 따라 AI가 자동으로 소재를 조합하고 생성해줍니다.
AI 문구 추천 기능 활용 가능하고, 이미지 제작 없이 원본 이미지 업로드로 여러 버전의 소재 제작 가능합니다.
* AI 배경 선택 기능은 검토 중에 있음
< 애드부스트 소재 생성 예시>
TIP 애드부스트 에셋그룹 세팅하기1. 에셋 그룹 시그널 설정
- 고객 파일: [잠재고객 관리] > [고객 파일 등록] > CSV 파일 업로드 (고객 리트스-CRM, 휴대폰, 이메일 등)
- MAT 타겟: 앱 설치/이벤트 데이터 수집할 수 있도록 MAT(모바일 어프리뷰션 툴- 앱스플라이어, 애드저스트 등) 연동
- 웹사이트 태그 연동: [네이버 광고관리자]에 사이트 태그 (전환 추적 태그- 장바구니 담기, 구매 완료 등) 설치
* 호스트사가 카페 24일 경우, 고객 CSV파일 다운 받는 법
2. 여러개의 에셋 그룹 관리
TIP 01 에셋 그룹은 '컨셉 단위'로 쪼개기
하나의 그룹에 모든 소재와 타겟 몰아넣기 X 반듯이 분리 운영
EX) 제품군별, 세그먼트별, 소재별로 그룹화
예: 신규고객유입을 위해 그룹을 만든다면, [AB_UA_NEWUSER_250916] 이런식으로 그룹을 생성해줍니다.
또한, 타겟 별 그룹을 분리해주기 위해, [AB_CAT_WOMEN_250916] 이런식으로 그룹을 생성하고, 여성 타겟의 에셋 그룹을 관리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카테고리 별 그룹을 분리하기 위해, [AB_CAT_ACCESSORY_250916] 그룹을 생성 및 관리해줍니다.
TIP 02 최소 2~3개의 그룹으로 테스트 시작
AI가 자동으로 광고를 최적화 해주기 때문에, 단 1개의 그룹만 생성한다면 학습 속도가 더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2-3개의 그룹을 생성하고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 후, 어떤 그룹이 성과가 더 좋은지 비교해보고 성과가 더 좋은 그룹에 예산을 집중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03 랜딩페이지 별 그룹 묶고 테스트
같은 제품이더라도, 동일한 랜딩페이지를 쓸 것이 아니라,
랜딩페이지도 테스트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카테고리 랜딩페이지 VS 상세페이지 등과 같이, 제품의 랜딩페이지 별 테스트를 하여,
어떤 페이지에서 전환이 잘 일어나는지 학습 시킵니다.
TIP 04 그룹 별 시그널 연결(잠재고객 연결) 차별화
위에 나온 에셋 그룹 시그널 기억하시나요?
각 그룹의 컨셉에 따라, 에셋 그룹 시그널도 다르게 설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AB_UA_NEWUSER_250916] 그룹이라면, 완전히 새로운 모수를 AI가 탐색해야 하기때문에,시그널(잠재고객) 없이 설정해야합니다.
[AB_CAT_WOMEN_250916] 그룹이라면, 여성 카테고리 페이지뷰, 여성 제품 구매 고객 CRM 데이터 등의 데이터 시그널을 설정해야합니다.
[AB_CAT_ACCESSORY_250916] 그룹 이라면, 액세서리 상세페이지 방문 데이터나 액세서리 구매 고객 데이터 등의 데이터 시그널을 설정해야 합니다.
(영상 내 소재 생성 방법 참고)
애드부스트 리뉴얼 내용
1. 검색어 속성 변화
애드부스트가 출시되었을때, 초기에는 광고 그룹마다 '일치/확장' 여부를 직접 세팅했지만,
이제는 모든 키워드가 자동 확장 대상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따라서, 설정에서 확장 여부를 나누지 않고도 보고에서만 검색어 매칭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IP: 마케터 입장에서는 세밀한 키워드 컨트롤 보다 랜딩페이지 콘텐츠에 집중이 필요해졌습니다.
(* 애드부스트가 이제는 자동으로 확장하는 검색어 보다는 랜딩 URL과의 연관도를 더 크게 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카테고리/제품/브랜드 관련 키워드를 랜딩에 녹여두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예: 여성 구두 그룹 -> 여성화, 구두, 하이힐 관련 키워드 노출 강화
2. 시그널 활용 범위 확대
초창기에는 고객 파일 정도만 시그널로 활용 할 수 있었지만,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웹사이트 태그 이벤트, CRM, MAT 데이터까지 시그널 소스로 불러올 수 있게 확장되었습니다.
TIP: 신규 유입용 그룹은 시그널 없이 신규 탐색하도록 하고, 카테고리/제품군 별 그룹은 관련 웹사이트이벤트 기반 시그널을 붙여 AI 학습을 빠르게 가이드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 CRM 고객 파일은 리텐션용 그룹에 붙여 재구매 유도 쪽으로 효율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TALK ) 레퍼런스와 당부의 말씀
패션업체 'M'사의 경우, 월예산 1,000만원으로 GFA의 카탈로그 캠페인으로 집행하여,
ROAS 280%의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드 부스트가 출시된 이후, 예산의 20%를 애드부스트로 테스트할 것을 제안드렸고,
GFA 800만원, 애드부스트 200만원의 예산을 배분하였습니다.
그 결과, GFA는 ROAS 275%로 소폭 감소하였으나,
애드부스트 캠페인은 ROAS 350%를 달성하여,
결과적으로 총 ROAS 13% 상승, 기존 대비 CPA 4% 절감하여 성과 개선하였습니다.
저는 기존에 광고가 이미 잘 되고 있더라도, 손 놓고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광고 상품이 최근에 나왔고, 해당 상품이 우리 업체에게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스터디하고 안정적으로 적용해보는 마케터입니다
만약 동일한 광고예산으로 더 좋은 성과가 난다면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이미 GFA 광고를 하고 있다면, 오늘 저의 글을 보고 애드부스트에 20%정도 투자하여 테스트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좋은 성과에 그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하는
저 김주현 마케터게게 문의해주세요:D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