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종, FW시즌으로 바뀌면서 ROAS 점점 떨어진다구요?! [SS-FW시즌 쇼핑검색광고 성과개선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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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현 마케터
2025-10-28

조회수 :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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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1본부 4팀, 김주현마케터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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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업종은  SS시즌에서 FW시즌으로 바뀌면서, 
신상품도 출시가 되고, 시즌이 다가오기전 빠르게 광고를 세팅하고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시의적절한 마케팅전략이 필수적인데요


SS시즌에 사용하였던 키워드나 전략들을 그대로 가져갈 수가 없어서,
시즌에 맞는 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고,
SS시즌에 비해, FW시즌은 객단가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맡고 있는 계정 중 하나인, 패션 업종 'L'사에 대한 광고 성과 개선 사례를
말씀드리면서 해당 업종에 대한 네이버 광고 마케팅 전략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정보
-KPI: 타플랫폼에 비해,  저조한 스마트스토어의 브랜딩 및 전환 매출액 증대
- 집행매체: 네이버, 메타, 바이럴
- 예산: 1,000만원(네이버600만원/메타300만원/바이럴100만원)
- 광고 이력: 타플랫폼 내의 광고 이외에, 해당 매체 집행 이력 X
- 희망 타겟: 3060여성

성과 현황: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한정

<8월 데이터/SS시즌>

image.png


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941,371회
- 클릭수: 4,467회
- 클릭율: 0.48%
- 전환수: 37
- 전환당 비용: 16,978 원
- ROAS: 281%






<9월~ING 데이터/FW시즌>

image.png

상세 데이터 내역: 



상세 데이터 내역: 

- 노출수: 1,455,826회
- 클릭수: 4,857회
- 클릭율: 0.34%
- 전환수: 39
- 전환당 비용: 32,027 원
- ROAS: 148%


데이터 변화 추이

- 노출수:   941,371회    ->  1,455,826회
- 클릭수: 4,467회 -> 4,857회  
- 클릭율: 0.48 -> 0.34% % 
- 전환수: 37   -> 39
- 전환당 비용: 16,978  원  -32,027 원
- ROAS: 281  -> 148%


정리:  SS시즌 대비, 9월 1달간  노출 514,455회 증가, 클릭수 390회 증가, 

클릭율 0.14%% 상승, 전환수 2건 증가, 전환당 비용 약 15,000만원 증가, ROAS 133% 하락하였습니다.


개선 포인트

SS시즌보다 노출과 클릭, 전환순는 증가했지만, FW시즌 상품의 객단가가 상승함에 따라, 

전환당비용이 올라가며, ROAS가 하락한다는 문제가 발생했는데요

클릭율을 높이고 ROAS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시즌에 맞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STEP 01  전환 성과 좋은 상품 별도의 관리

먼저, 자사는 제품수가 굉장히 많아 관리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요

집행된 데이터를 토대로, 전환반응이 좋은 주력상품의 그룹을 추가 생성하여,

입찰단가를 높이고 새로운 확장소재를 등록하여 더 많은 전환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테스트해주었습니다.

* 이때, 입찰 단가를 올리면서, 클릭율은 낮은데 CPC만 올라가지 않도록 조금씩 입찰단가를 조정해주었습니다.


STEP 02 주력 카테고리 그룹 분리와 운영

캠페인 내에서, FW시즌에서 전환이 잘나오는 니트/아우터/팬츠 등으로 그룹핑을 해주었었는데요

이 중, ROAS 500%대로 가장 성과가 좋은 골프웨어 카테고리를 분리하여 집중 운영 하고자 하였습니다.

여기서 그룹별로 중복되는 상품이 있어, 품질지수가 분산되고, 노출 손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주었습니다.


STEP 03 타플랫폼 전환 성과 높은 아이템 추가 테스트

타 플랫폼에서 성과가 잘 나왔던 아이템들은 별도로 관리하여,

확장소재 내 '00플랫폼에서 00건의 후기, 00장 팔린 그 제품', '단독운영', '특가' 등과 같은

확장소재를 활용해주며, 추가테스트 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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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조치로 현재는 ROAS 221%로 복구, 전환당 비용 2만원대로 감소, 클릭율 0.71%로 증가하며, 성과 개선중에 있습니다.


앞으로의 개선 방향성

FW시즌 9, 10월의 집행을 잘 마쳤지만, 11월, 12월 겨울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서,

신상품들의 객단가가 계속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전환까지가 어렵고 전환당비용이 올라가며, ROAS가 떨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FW시즌 할인가와, 상세페이지 내 타 플랫폼 후기 강조, 아우터 그룹의 입찰단가 조정과

상대적으로 객단가가 저렴한 니트, 팬츠 그룹의 노출을 증대시켜, 전환 성과를 높여주는 전략으로 성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GFA와 메타 플랫폼을 통한, 미디어 믹스 전략으로 네이버 성과가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시킬 예정입니다.


TALK ) 당부의 말씀

해당 'L'사의 경우, 타 플랫폼에서의 광고로 성과가 좋았지만,

플랫폼의 특성 상, 수수료를 많이 떼인다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따라서, 잘 관리되지 않던 스마트스토어의 브랜딩과 전환매출액 증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중에 있습니다.


만약, 자사의 케이스가 위와 같다면, 네이버를 비롯한 메타, 바이럴 등 다양한

온라인 퍼포먼스 마케팅 방법에 대해 편하게 문의 부탁드립니다:D



02-6049-4249

kimjuhyun@amp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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